출판사 리뷰
100층짜리 집, 100가지 상상!베스트셀러 『100층짜리 집』 시리즈가 저자가 직접 디자인한 예쁜 상자에 담겨 6권 세트로 나왔다!
각각 다른 존재들이 살고 있는 10층, 20층, 30층… 이렇게 100층까지 닿는 신기한 집이 있다.
땅 위에 우뚝 솟은 『100층짜리집』, 땅속 세상을 요리조리 탐험하는 『지하 100층짜리집』, 바닷속 깊은 곳까지 내려가는 『바다 100층짜리집』, 하늘 위 존재들을 만나는 『하늘 100층짜리집』, 숲으로 여행을 떠나는 『숲속 100층짜리집』, 다양한 늪 속 생물들을 만나는 『늪 100층짜리 집』 등 「100층짜리집」 시리즈 6권이 나란히 한 상자 안에 들어 있다.
100가지 다른 집을 10층씩 지나는 사이 저절로 1에서 100까지 쉽게 익힐 수 있으면서 10층씩 등장하는 다른 종류의 존재들을 만날 수 있어 읽는 재미를 한층 더 느낄 수 있다.
땅 위에 사는 10가지 동물을, 지하에 사는 10가지 동물을, 바다에 사는 10가지 동물을, 하늘에는 박새와 함께 10가지 존재를, 숲속에 사는 10가지 동물을, 늪에 사는 10가지 동물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이끌어가므로, 6권 시리즈를 다 읽으면 1~3권까지 등장하는 총 30가지 동물의 생태와 동물에 관한 지식까지 넓힐 수 있고, 4권의 하늘 존재들에 대한 상상 그리고 5권과 6권의 숲속과 늪 속 생물들까지 아이들에게 흥미를 더해 준다.
한꺼번에 나란히 집에 꽂아 두기에도 좋고 선물하기에도 좋도록 이와이 도시오 작가가 직접 디자인한 아름다운 케이스도 이 6권 세트를 돋보이게 한다.
(『100층짜리 집』과 『하늘 100층짜리 집』 『숲속 100층짜리 집』은 위로 넘기면서 읽고, 『지하 100층짜리 집』과 바다 100층짜리 집』 『늪 100층짜리 집』은 아래로 넘기면서 읽도록 만든 발상도 신선하다.)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이 신선한 숫자 그림책 시리즈를 펴내게 된 것을 행운 중의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한 층 한 층 지날 때마다 펼쳐지는 집안 풍경이 어쩌면 그리 세밀한지 그리고 의인화된 동물들의 표정이나 행동이 어쩌면 그리 유머에 넘치는지, 아이들은 몇 번을 읽고도 또 들여다보며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냅니다.
무릇 좋은 그림책이란 보고 또 보아도 새로운 이야깃거리가 생겨나는, 이야기의 샘을 숨기고 있는 책일 것입니다. 전체가 하나의 큰 줄거리를 가지고 있으면서, 또 10층마다 각각 다른 동물의 이야기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지은 사람이 누구일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런 기발한 상상의 그림책을 만들게 되었는지 무척 궁금했습니다. 아마도 이 책의 독자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마침, 이 책을 낸 일본 출판사 홈페이지에 첫 책을 쓰게 된 계기가 무척이나 생생하게 소개되어 있어 간단히 요약하여 소개하기로 합니다.
[…약 2년 전, 딸이 초등학교 1학년이 되어 수학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숫자에 대한 감각을 쉽게 익히지 못하는지라, 그걸 책의 구조를 빌려 이해하기 쉬운 그림책으로 만들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10층씩 무언가가 그려져 있어 그것이 10개가 되어 합계 100이 된다. 그리고 그 위에, 무언가가 단순히 늘어서 있는 것보다는 하나하나 쌓여 올라가 큰 숫자가 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100층 건물을 이용하는 것에 생각이 미쳤습니다.
그리하여 우선 20층 정도의 간단한 집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딸아이가 “아빠, 이걸로 이야기를 해주세요!” 하며 대단히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딸아이와 함께 이야기하며 노는 동안, 주인공이 100층을 향해 올라가는 설정과 높이를 표현하기 위해 책을 위로 진행하면서 읽는 게 좋겠다는 데까지 생각이 다다랐습니다. 잘만 되면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새로운 형태의 책이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거기까지는 좋았는데, 실제 작업에 들어가서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일과 100층 분의 방들을 다양하게 만드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어서, 시간이 무척 많이 들었습니다. 도중에, 내 자신이 가고 싶은 장소와 내가 살고 싶은 방을 떠올리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그때부터는 쉽게 진행되었고, 즐겁게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이 1, 2, 3, 4… 하고 숫자만을 익히는 단순한 그림책을 넘어서서, 아이들이 다채로운 그림과 이야기를 즐기는 가운데 저절로 숫자의 개념이 머릿속에 들어가는, 새로운 형태의 숫자 그림책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주인공 도치가 되어 다음엔 어떤 방과 어떤 동물을 만날 수 있을까, 가슴을 두근거리면서 100층 꼭대기까지 올라가 볼까요? - 이와이 도시오]
아이와 온 가족이 이 책이 나달나달해질 때까지 오래오래 즐거움을 나누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