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AI가 바꾸는 마케팅의 현장을 통찰하는 책이다. 공장처럼 찍어내는 디지털광고의 시대 속에서 창의적 마케팅을 어떻게 만들어갈지를 탐구한다. 생성형 AI를 무조건 긍정적으로 보지 않고, 그 이면의 문제점을 짚으며 기술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창의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1부에서는 생성형 AI의 트렌드와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2부에서는 실무에서 직접 따라 할 수 있는 활용법을 담았다. AI 입문자, 브랜드 창작자, 마케터에게 새로운 시대의 마케팅 감각과 실천적 통찰을 제공하며, AI와 사람이 함께 만들어가는 창의적 마케팅의 길을 모색한다.
출판사 리뷰
AI 마케팅어디서부터 시작하죠?
이제는 창의적인 마케팅을 생성해야 할 때!
생성형 AI 마케팅 실무에서 앞서가는 법
AI 입문자, 브랜드 창작자, 마케터 필독서!생성형 AI를 활용한 마케팅이 긍정적 측면만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미 책에서 문제점을 지적했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문제점도 있을 것이다. 생성형 AI가 나오고 난 후, 공장처럼 디지털마케팅 광고를 찍어내는 게 가능해졌다. 이런 상황을 이겨내지 못하고 뉴미디어를 떠나는 대중도 많다. 마케팅 공해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분명 지금보다 영향력이 약해지는 뉴미디어도 속출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생성형 AI를 마케팅에 활용하지 않을 순 없다. 세상 어떤 기술도 긍정적인 측면만 있진 않다. 부정적인 영향력을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고, 긍정적인 요소를 극대화하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그러기 위해선 창의적 마케팅 생성을 생각해야 한다. 그간 습관처럼 사용한 방향성과 질문 방식을 내려놓고, 각자만의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생성형 AI와 대화하며 자신의 생각을 더해 창의적인 측면을 극대화해야 한다. 이런 노력 없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마케팅은 빛날 수 없다. 새로운 트렌드에 진정으로 적응하는 방식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다.
AI를 알면 마케팅이 바뀐다!
AI를 바라보는 시각을 다변화하고,
창의적 방식을 끊임없이 고민하라!생성형 AI는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방대해진다. 따라서 모든 내용을 다룰 순 없겠지만, 최소한 생성성 AI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와 실무 활용에 대한 통찰은 충분히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특히 1부에서 소개하는 트렌드와 사례 분석을 먼저 소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2부의 실무 활용 파트를 직접 따라 하며 익히면 탄탄한 지식이 더 나은 실무로 이끌어줄 것이다. 생성형 AI가 많은 걸 말하는 시대지만, 의미 있는 책의 내용에는 여전히 사람이 관여한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해 자신만의 통찰을 탄탄하게 쌓아 올릴 수 있길 기원한다.이런 노력 없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마케팅은 빛날 수 없다. 새로운 트렌드에 진정으로 적응하는 방식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다.

대중의 시선도 달라지고 있다. 처음에는 생성형 AI를 보며 신기해했는데 이제는 익숙하게 여길 뿐 아니라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그래서 생성형 AI와 연관된 지식을 쌓으려 하거나, 적용 방식을 고민한다. 즉, 생성형 AI를 가깝게 느끼는 것이다. 특정 분야가 성장하려면 대중이 편하게 받아들이고 활용해야 한다. 생성형 AI는 이런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그래서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도 관심을 가지므로 밝은 전망을 기대할 수 있다. 생성형 AI의 특징 또한 큰 역할을 한다. 생성형 AI는 일단 만들어놓았다고 해서 영원히 똑같은 모습만 보여주지 않는다. 게임은 정해진 스테이지를 돌지만, 요즘은 업데이트가 이뤄지면서 항상 똑같은 콘텐츠만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사용자에게 몰입감이 더해진다. 생성형 AI도 매일 더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끊임없이 진화한다.
디지털 환경에서 접하는 대중의 성향은 달라져도 마케팅 환경은 그대로다. 콘텐츠 기획에 동원할 수 있는 시간이나 여력이 넉넉하지 않다는 말이다. 환경은 그대로인데 과거보다 더 많은 콘텐츠가 필요하니, 생성형 AI를 마케팅에 활용해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내야 한다. 생성형 AI로 콘텐츠를 직접 만들뿐더러 아이디어 차원에서도 다양한 이야기가 나온다. 생성형 AI는 조건만 명확히 설정하면 무한대로 콘텐츠를 만들어내므로, 마케팅의 방향성과 가장 어울리는 콘텐츠를 사용하거나 수정해서 최종본을 도출하면 된다. 사용하지 못한 아이디어라도 더 많은 대화를 하다 보면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기도 한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노준영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고 전하는 AI 마케터이자 강사다. 엠넷 구성작가로 활동하다 ‘마케팅 컴퍼니 엔’을 설립해 각종 마케팅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경력을 쌓았다. 국내 대기업, 대학교, 소상공인,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마케팅과 AI 마케팅, 소비 트렌드에 대한 강연과 컨설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각종 전문 위원 활동도 전개 중이다. 저서로는 《요즘 소비 트렌드 2026》,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마케팅, 혼자 고민하는 시대의 종말 4
1부. 생성형 AI 마케팅, 새로운 시대의 시작
1장 생성형 AI, 도대체 무엇인가?
생성형 AI, 알고 보면 공부 잘하는 파트너? 15
챗GPT만 있는 건 아니다? 23
놀라운 적응력, 생성형 AI는 만능열쇠 29
2장 왜 생성형 AI 마케팅인가?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낫다? 생성형 AI 전망 35
MZ와 알파세대에 최적화된 생성형 AI 37
길어야 하루, 디지털 환경의 휘발성에 대응하는 법 41
남는 게 시간이라고? 시성비 시대의 상징=생성형 AI 마케팅 46
아이스티 1잔이 9잔이 됐다고? 생성형 AI 마케팅의 단점 50
3장 새로운 마케팅 시대의 개막,
생성형 AI 마케팅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너만 본다, 개인화 마케팅 55
기획부터 출시까지, 브랜딩 마케팅 60
찐팬 만들기, CRM 마케팅 66
AI가 만든 광고? 콘텐츠 마케팅 72
4장 AI를 알면 마케팅이 바뀐다,
생성형 AI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잡아야 하나?
대화가 필요해, 자주 묻는 사람이 답을 얻는다 79
고객 세분화의 3단계 수행, 나누는 사람이 수익을 얻는다 82
화룡점정은 내가 찍는다, 콘텐츠 인사이트 더하기 87
MZ와 알파세대의 콘텐츠 생산력, 창의력의 방향을 바꿔라 91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조심할 점 95
2부 생성형 AI 마케팅, 실무에서 앞서가는 법
5장 생성형 AI 마케팅: 브랜딩
상품 기획, 유통과 판매 빼고 다한다? 103
길게 보는 것만이 답은 아니다? 생성형 AI 활용 브랜딩 전략 3가지 109
반응 수집, 그래서 난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나? 114
6장 생성형 AI 마케팅: 개인화
개인화 없이는 마케팅도 없다, 개인화 마케팅 시대 119
고객의 감동 끌어내는 법, 생성형 AI를 통한 개인화 마케팅 방향성 3가지 122
7장 생성형 AI 마케팅: 콘텐츠
이미지와 영상 생성의 마법: 콘텐츠 129
카피까지 완료: 상세 페이지 제작 142
카드뉴스가 답이라고?: 인스타그램 149
나에겐 4가지 도구가 있다: 블로그 159
콘텐츠라면 다 OK, 콘티 등 기타 생성형 AI 활용 케이스 171
마치며 이제는 창의적 마케팅을 생성해야 할 때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