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저자가 초등학교 교직 생활을 되돌아보며 우리 교육의 본질과 방향을 성찰한 책이다. 입시 경쟁과 사교육에 매몰된 현실을 반성하고, 우리 전통 서당의 교육 방법을 조명하고 인문고전과 전인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덕성, 육성, 지성을 균형 있게 기르는 데 있다. 학생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존중하고 개발하여 조국을 이끌어 갈 인(仁), 의(義), 예(禮), 지(智)를 겸비한 ‘사람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 철학이 담겨 있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우리가 바라는 ‘사람됨’의 교육의 길을 제시한다.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깊은 애정의 눈으로 바라보고 반성한다. 만남의 교육 현장을 생생히 들려주고 그 대안의 길을 찾고 있다.
현 우리 공교육은 일제강점기와 해방 후 미군정에 의해 틀이 정해진 후 80년이 되었다. 그 교육과정은 유럽 등지에서 필요한 공장의 노동자에게 필요한 기본 지식을 주입하는 것에 기초하였다. 더욱이 우리의 교육기관이었던 서당의 전통과 교육 내용과 방법은 철저히 외면되고 사라졌다. 대한제국 당시 교육과정에 수신(修身)이 있었다. 전인성장을 통해 건강한 인격을 훈련하는 과목이었다. 저자는 책 후반부에 이 수신(修身)의 구체적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내용과 방법은 10대 청소년뿐만 아니라 우리들에게 맹자가 말한 인(仁), 의(義), 예(禮), 지(智)를 갖춘 건강한 인격자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자신의 성장과 계발로 이끄는 유익한 글이다.
◆ 추천사
저자는 현 우리 교육에 대해 깊이 성찰한다. ‘대학입시’로 귀결되는 교육 현실에 ‘사람다운 사람’을 세우는 길을 제시한다.
살아 있는 교육 현장의 스토리를 나누고 우리 교육이 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저자가 추구하는 교육은 우리의 전통 서당에서의 공부 내용과 방법을 적용한다. 현 우리 교육이 획일적, 집단적 틀에서 벗어나 개별적 성장에 맞는 내용과 방법에 중점을 둔다.
동양인문고전 공부와 살아있는 만남의 공부를 통한 ‘사람됨의 교육’을 피력하는 바, 이는 모든 사람에게도 필요한 자기 성장과 계발서로도 유익하다. 우리 교육과 자신과 성장에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방과 후에 아이들이 운동장으로 이어지는 계단에 앉아 뭔가를 하고 있어 살펴보면 학원 숙제하느라 바쁘다. 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이 정규 학교교육이 끝나면 학원 등 사교육을 받고 있다. 초등학생도 저녁 8시가 넘어 집에 간다. 미래를 짊어지는 우리 아이들이 정규학교, 또 사교육 학원 등에 다니며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된다. 대학을 졸업한 우리의 청년들은 취업에 몰두하며 자신의 가슴 설레는 꿈과는 먼 생업에 목숨을 걸고 있다.
- <프롤로그>
순천북초 재직 시에는 야구 운동부 선수들과 연습경기를 하곤 했다. 야구부 감독과 코치들도 자신의 팀이 지기 싫어 작전 지시와 고함이 오갔다. 생각해 보면 참 재미있었다. 야구 운동부와 아마추어 축구부 간에 축구시합이라니. 물론 정식 경기를 대비하여 실전을 쌓기 위한 훈련이었다. 그래도 경기인지라 아이들은 진심으로 최선을 다했고 야구부 아이들도 좋은 경험을 했으리라 본다. 대개 우리 축구부가 간신히 이기거나 비긴다. 야구부 아이들은 기술이 없으나 체력이 우수하고 우리 아이들은 축구를 좀 하는 아이가 있으나 체력이나 기술이 좋은 편은 못 되어 서로 공에 몰려다니는 ‘벌떼축구’를 하고 있었다. 필자나 야구부 코치 둘 다 자존심의 대결이고 아이들도 지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하는 그 진지한 모습이 감동이고 행복이었다.
- <늦깎이 초등교사의 ‘교육 흉내 내기’>
세상에서 가장 큰 힘은 건강한 인격이다. 시대가 흘러가도 변하지 않는 가장 강력한 힘은 ‘인격의 힘’이다. 많은 지식과 지혜, 금은보화, 화려한 언변과 매력적인 외모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정신 즉 ‘얼’이다. 바른 가치관과 건강한 인격을 길러내는 참다운 공부가 필요하다. 필자가 소망하는 ‘섬진강 인문서당’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한국 전통의 올곧은 선비정신을 지니고 세상에 빛이 되는 것이다.
- <에필로그>
작가 소개
지은이 : 고영욱
2025년 여름에 초등교직을 마쳤다.우리 대한민국에 참다운 교육을 갈망한다.우리의 전통 서당(書堂)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되살려 경천애인(敬天愛人)의 ‘사람다운 사람’을 기르는 교육에 촛불을 들다.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정의롭고 마음이 따뜻하며, 민족 공동체를 사랑하는 ‘선비’교육을 꿈꾼다.학력고려대학교 졸업광주교육대학교 졸업호남신학대학교대학원 졸업
목차
프롤로그
chapter 1
참공부의 길을 묻다
인격 없는 교육
대한민국의 공교육
우리의 전통 인문학의 배움터인 서당(書堂)교육의 부재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부재
우리나라 사교육과 교실 현장
서이초 교사의 슬픔과 분노
전영창 선생님을 기리며(거창고등학교 이야기에서)
chapter 2
늦깎이 초등교사의 ‘교육 흉내 내기’
첫 발령지 청산도, 완도에서
아이들과 농사짓기
순천북초등학교 재직 시에 아이들과 함께했던 추억
추억의 ‘벌떼축구’
학교 스포츠클럽 축구 감독이 되다
여름날의 시냇가에서
영어동화를 함께 읽으며
사자소학(四字小學) 공부
chapter 3
‘사람다운 사람’을 훈련하는 공부(工夫)
덕성(德性) 공부
‘사람다운 사람’을 꿈꾸는 교육
참사람의 길을 가다- 율곡 이이(李珥)
공부(工夫)의 길
서당(書堂)교육에서 사람다움의 배움의 길을 찾다
《명심보감(明心寶鑑)》은 인성교육의 최고의 교과서이며 삶의 지침서
우리의 고전(古典), 한문 원문으로 읽기
자신의 정체성(Identity)을 세우는 공부
웃음 짓는 얼굴을 지니는 공부
진리(眞理)를 추구하는 교육
무엇이 참된 교육인가?
애기애타(愛己愛他)의 마음 기르기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자
자기관리
깨어 있어야 한다.
건강한 이미지
자신을 용납하자
인내(忍耐) 공부
용기(勇氣) 공부
애타(愛他)
우리 민족보다 한국을 더 사랑한 미국의 헐버트
건강한 몸 가꾸기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건강 실태
우리 몸의 바른 자세
올바른 식습관의 중요성
체력(體力) 기르기
기초 대사량, 근력운동
청소년기의 근력운동
생존(生存)을 위한 수영 훈련하기
자연 체험 여가 활동
지성(知性) 공부하기
철학 공부하기
역사(歷史)- 근현대사 바로 알기
문학(文學) 체험하기
자기계발(自己啓發) -자기 성장을 위한 배움
진정한 성공의 꿈을 이루는 공부
포기하지 않는 자세다
꿈을 이루는 정신 자세
건강한 대인 관계 공부
노동(勞動) 공부
노동의 의미
노동(勞動)의 가치
청소년들의 노동 체험하기
에필로그
‘섬진강 인문서당’에서의 공부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