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시리즈 51권. 원고와 피고가 변호사를 통해 소송을 벌이는 ‘법정식’ 구성을 통해 원고 고종이 피고 이토 히로부미를 상대로 소송을 벌여 조선의 궁궐과 위엄을 훼손한 죄와 일제의 만행을 파헤치고자 한다. 또한, 과거의 역사를 돌이켜보고 오늘날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준다.
각 재판마다 ‘교과서에는’ 과 꼭 알아야 할 ‘역사 용어 팁 정리’ 코너를 구성해 본 역사적 내용이 초중고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중요하게 다뤄지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열려라, 지식 창고’ ‘역사 유물 돋보기’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코너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채롭게 풀어 볼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창경궁에 동물원과 식물원을 건립해 조선의 궁궐과 위엄을 훼손한 일제의 만행을 살펴보자
1909년 11월 1일 자의『순종실록』에는 “창경궁 내에 동물원과 식물원을 설치하고 개원식을 행하고 나서 일반 사람들에게 관람을 허락하였다.”라는 말이 나온다. 임금과 사별한 왕비들이 머물던 궁궐 창경궁은 일제 때, 동물원과 식물원이 건립되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동물원인 '창경원'이 되었다. 순종은 왜 갑자기 창경궁에 동물원과 식물원을 설치하고 백성들에게까지 관람을 허락했을까? 여기에는 조선왕조의 억울한 사연이 숨겨져 있다.
1907년 헤이그 특사사건이 일어나자 일제는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켰고, 순종이 등극하였다. 그러나 순종이 즉위하자마자 일제는 ‘한일신협약’을 맺어 국정 전반을 일본인 통감이 간섭하였으며 정부 각부의 장관을 자신들이 임명하기 시작했다. 순종은 덕수궁으로 거처를 옮기며 ‘창덕궁 전하’로 전락하였으며 당시 조선 통감이었던 이토 히로부미는 순종을 위로한다는 핑계로 창경궁의 웅장하고 화려했던 전각을 허물고 동물원과 식물원을 만들어 조선의 궁궐과 위엄을 짓밟게 된 것이다.
1909년 11월 1일 오전 10시에 창경궁의 동물원과 식물원 개원식이 거행되었고 이 행사는 순종이 대한제국 황제로서 베푸는 마지막 잔치가 되고 말았다.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시리즈『 왜 창경궁에 동물원이 생겼을까?』는 원고 고종이 피고 이토 히로부미를 상대로 소송을 벌여 조선의 궁궐과 위엄을 훼손한 죄와 일제의 만행을 파헤치고자 한다. 또한, 과거의 역사를 돌이켜보고 오늘날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준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대한제국 당시,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 주권 수호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제의 국권 침탈에 대한 과정을 살필 수 있다.
- ‘창경궁’을 소재로 조선 궁궐의 이모저모를 살필 수 있으며, 더불어 경복궁, 덕수궁, 창덕궁의 궁궐에 대해서도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다.
― 초중고 교과 과정과의 연계 : 각 재판마다 ‘교과서에는’과 꼭 알아야 할 ‘역사 용어 팁 정리’ 코너를 구성해 본 역사적 내용이 초중고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중요하게 다뤄지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 주제와 관련한 다채로운 코너 수록: ‘열려라, 지식 창고’ ‘역사 유물 돋보기’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코너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채롭게 풀어 볼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허균
저자는 인간의 맑은 본성을 되찾기 위해 수양했던 선비들이, 당시에 어떤 마음으로 살아갔는지 이해하기 위해 전국 곳곳의 서원을 답사하였다. 선비들의 삶을 쫓으며 그 마음을 읽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보냈고, 마침내 서원에 숨겨져 있던 이치와 철학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들이 배운 학문은 물론 건물과 출입문, 심지어 나무 한 그루조차도 인간의 완성을 위한 가르침과 다짐이 담겨져 있다는 점을 읽어낸 것이다.홍익대학원 미학미술사학과 문학석사학위를 받았고, 우리문화연구원장·문화재감정위원·한국정신문화연구원·문화관광부 문화재전문위원·문화재감정위원·한국정신문화연구원 책임편수연구원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국립문화재연구소 문양대전 자문위원이자 한국민예미술연구소장으로 활동하면서 한국 전통문화에 담신 의식과 철학을 고찰하고 있다. 저서로 《한국의 누와 정》, 《한국의 정원-선비가 거닐던 세계》(독일 프랑크푸르트 북페어, 한국을 대표하는 책 100선, 문화관광부 추천도서, 한국출판진흥재단 청소년 추천도서),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고궁산책》, 《전통문양》, 《뜻으로 풀어본 우리 옛 그림》, 《선인들이 남겨 놓은 삶의 흔적들-한국인의 미의식》, 《사찰장식 그 빛나는 상징의 세계》(제41회 한국백상출판문화상 출판상), 《사료와 함께 새로 보는 경복궁》, 《허균의 우리민화 읽기》, 《사찰 100美 100選》(제15회 불교언론문화상 출판부분 최우수상), 《사찰장식의 善과 美》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
교과서에는
등장인물
미리 알아두기
프롤로그
재판 첫째 날_ 창경궁은 언제, 왜 지어졌을까?
1. 성종 때 건립된 창경궁
2. 임진왜란으로 소실된 창경궁
3. 창경궁은 왜 바뀌게 되었을까?
휴정 인터뷰
열려라, 지식 창고_ 궁궐이란 무엇인가?
재판 둘째 날_ 왜 창경원이라 불리게 되었을까?
1. 동물원과 식물원은 순종을 위해 건립된 것일까?
2. 이토 히로부미의 흉계는 무엇일까?
열려라, 지식 창고_자주독립국임을 선포한 대한 제국
휴정 인터뷰
열려라, 지식 창고_ 고종, 순종과 조선 통감 이토 히로부미
역사 유물 돋보기
재판 셋째 날_ 궁궐로서 권위를 잃은 창경궁
1. 창경원이라 불린 창경궁
2. 창경원을 개방한 것은 옳지 못한 일일까?
3. 왜 창경궁을 복원해야 할까?
열려라, 지식 창고_해방 후 창경궁 중건
휴정 인터뷰
최후진술
판결문
에필로그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