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 수학 공부에 길이와 화폐가 왜 필요할까요? ★★≪예비 초등 수학 길이와 화폐≫는 기존 다른 교재들처럼 단순하게 길이를 재고 물건값을 계산하는 방법만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초등 저학년 때 교과 과정에 나오는 길이를 직접 재거나 비교하고, 길이에 대한 어림을 하여 감을 키우는 활동을 한 이후에도, 고학년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기하학과 관련된 단원을 해결하는데 상당히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화폐의 경우에도 초등 교과에 전반적으로 등장하는 수와 연산 학습을 위한 소재로 화폐가 자주 등장합니다. 과거에는 물건값을 계산하기 위해 실제로 이루어졌던 행위가 요즘에는 카드, 핸드폰으로 대체되면서 자칫 부족해지기 쉬운, 수를 조작하는 능력을 자연스럽고 빠르게 기를 수 있습니다.
▶ 길이와 화폐 - 길이 FAQQ) 길이에 대한 학습은 초등학교 수학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Q) 언제 길이를 가르치면 좋을까요
Q) 길이는 어떤 과정을 따라 가르칠까요
Q) 길이를 어림하는 과정은 왜 필요할까요
Q) 길이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 길이와 화폐 - 화폐 FAQQ) 화폐를 왜 책으로 배워야 할까요
Q) 실제 초등 교과 과정과 관련이 있을까요
Q) 화폐를 배우려면 어떤 것을 알고 있어야 할까요
Q) 화폐를 지도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무엇일까요
Q) 가격을 지불할 때 아이가 자주 하는 질문은 무엇일까요
Q) 화폐를 배울 때 교구재가 필요할까요
출판사 리뷰
예비 초등 수학 길이와 화폐 - 길이의 특징과 학습 방법길이는 기하학의 기초가 되므로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매해 아이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고학년이 되어도 길이는 기하학과 관련된 단원의 기초가 되므로 길이에 대한 단원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길이에 대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는 것은 아이의 수학 실력에 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예비 초등 수학–‘길이’는 아이의 기본기를 다지고, 길이에 대한 학습을 즐겁게 진행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특 징1. 길이 교재 구성
예비 초등 수학–길이는 길이를 비교(길다/짧다, 높다/낮다, 멀다/가깝다)하는 과정부터 시작하여 자를 이용하여 직접 길이를 재어보고, 거리의 단위인 cm와 m를 알아본 후 길이를 어림해 보고, 길이의 합, 차를 구합니다.
2. 자 이용하기
본 교재에서는 교구재로 자와 눈금 없는 자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된 자를 이용하여 직접 교재에 실사이즈로 그려져 있는 사물의 길이를 재어보는 활동은 아이에게 가만히 앉아 수학 문제집을 푸는 것과는 다른 재미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줄 것입니다.
3. 길이의 어림
초등 교과 과정에서는 길이를 어림하는 학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길이에 대한 감이 없기 때문에 이 과정은 길이에 대한 감각을 기르는 가장 기초적인 과정입니다. 교재에서는 이 과정을 일상생활에서 친숙한 사물에 대한 길이를 어림해 보는 과정과 재미있는 활동 등을 통해 좀 더 빠르게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4. 쉽고, 재미있는 설명
딱딱하고 건조한 설명 방식이 아닌 가볍고 재미있게 친구들이 설명해 주는 방식을 선택하여 아이들이 좀 더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5. 문항의 특징
(1) 실생활 연관 문항: 실생활과 관련된 문항을 해결함으로써 아이들이 좀 더 흥미를 가지고 길이에 대한 학습을 합니다.
(2) 문장제: 문장제는 아이들이 가장 취약한 문제 형태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문장을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들을 넣음으로서 아이들의 문해력을 높입니다.
(3) 다양한 형태의 문항: 단순히 길이를 재는 문항에서 벗어나 미로 통과나 선 잇기 등의 여러 가지 형태 문항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이 좀 더 재미있게 교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6. 이 책은 예쁘다
‘수학 문제집이 예쁜 것이 중요한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교재에 있는 예쁜 캐릭터 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하며 책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이 책에 있는 모든 컷들, 선 하나 하나까지도 모두 전문 삽화가의 손을 거쳐 만든 것으로 아이들이 좀 더 교재에 애정을 가지고 풀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하였습니다.
♣ 학습 방법 1. 길이에 대한 학습은 아이가 어릴 때부터 일상생활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부모는 양육 과정에서 끊임없이 아이의 키를 재어보고, 아이가 가지고 있는 끈, 줄넘기 등의 길이를 비교하며, 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므로 아이는 길이에 대해 좀 더 쉽고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이 과정에서 교재에서 강조하고 있는 길이에 대한 어림 부분은 거의 다루어주지 않습니다. 전술하였듯이 어림은 아이의 길이 감각을 길러주는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이므로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에게 의도적으로 길이를 어림 할 수 있도록 의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생활 속에서 길이에 대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을 때 아이가 수의 합, 차를 할 수 있는 시기가 오면 교재에 의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교재에 실생활 속 사물들이 계속 등장하므로 아이에게 교재에 있는 사물과 주변 사물들의 길이를 비교하여 재어보게 합니다. 어림 과정을 학습하였을 때도 주변 사물들의 길이를 어림한 후 재어보게 하면서 길이에 대한 학습에 활동 요소를 좀 더 늘려 주는 것이 아이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섬세하고 다정다감한 아이일수록 교재의 여러 캐릭터들에게 이름을 붙여주고 동화책의 주인공처럼 얘기해주어 아이가 교재를 좀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비 초등 수학 길이와 화폐 - 화폐의 특징과 학습 방법
부모 세대의 어른들은 어릴 적 시장 놀이를 할 때 화폐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레 수와 연산에 관해 배웠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아이들은 시장 놀이에서 화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카드를 긁는 행위를 통해 계산을 합니다. 자연스레 어른들이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수와 연산에 대한 학습을 아이는 놀이를 통해서는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 교재는 시장 놀이를 교재 안으로 넣어 화폐를 통한 수와 연산에 대한 학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 특 징1. 화페 교재 구성
예비 초등 수학–화폐는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동전(10원, 50원, 100원, 500원)과 몇 가지 지폐(1000원, 5000원, 10000원)를 알려주고, 화폐의 크기를 비교해 보고, 시장 놀이를 하며 돈의 합, 차를 구합니다.
2. 교구재
교구재로 여러 가지 동전과 지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제에서 사용하지 않는 교구재를 제공하는 이유는 아이가 직접 동전과 지폐를 관찰하고, 금액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만들어 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3. 여러 가지 경험 제공
교재에서는 화폐로 쌓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경험을 문항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쉽고, 재미있는 설명
딱딱하고 건조한 설명 방식이 아닌 가볍고 재미있게 친구들이 설명해 주는 방식을 선택하여 아이들이 좀 더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5. 문항의 특징
(1) 실생활 연관 문항: 실생활과 관련된 문항을 해결함으로써 아이들이 좀 더 흥미를 가지고 화폐에 대한 학습을 합니다.
(2) 문장제: 문장제는 아이들이 가장 취약한 문제 형태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문장을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들을 넣음으로서 아이들의 문해력을 높입니다.
(3) 다양한 형태의 문항: 미로 통과나 선 잇기 등의 여러 가지 형태 문항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이 좀 더 재미있게 교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6. 이 책은 예쁘다
‘수학 문제집이 예쁜 것이 중요한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교재에 있는 예쁜 캐릭터 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하며 책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이 책에 있는 모든 컷들, 선 하나 하나까지도 모두 전문 삽화가의 손을 거쳐 만든 것으로 아이들이 좀 더 교재에 애정을 가지고 풀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하였습니다.
♣ 학습 방법 1. 아이들이 화폐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장 놀이를 할 때 동전과 지폐를 직접 다루어 보게 하는 것이 훨씬 빨리 이해하고 재미있어 합니다. 예를 들어 100원을 만들 때 머리 속이나 손으로 적어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여러 가지 방법으로 100원을 만들어 보고, 시장 놀이를 할 때에도 교구재인 동전, 지폐로 필요한 금액을 만들고, 거스름돈을 받기도 하게 합니다.
2. 아이가 처음 수와 연산을 배울 때 여러 가지 방법으로 모으기 하여 10을 만들고, 10을 가르기 하는 것을 배웁니다. 우리가 십진법 체계를 따르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동전과 지폐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1000원, 10000원을 만드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돈의 계산을 수월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3. 화폐 계산에서 벗어난 복잡한 계산을 시키지 않습니다. 아이가 큰 단위의 화폐 계산도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금액이 대부분 몇 천 원, 몇 백 원으로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부모님들은 아이가 화폐로 네 자리 수 계산을 하는 것이 보이면 1357+2869와 같이 여러 번의 받아올림이 있는 계산을 무리하게 시키고 싶어 합니다. 아이가 네 자리 수 계산을 쉽게 받아들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화폐 계산은 화폐라는 실물이 있고, 계산도 쉽지만 위의 예시와 같은 계산은 아이에게 너무나 추상적이고 복잡한 계산일뿐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시키는 것은 아이의 즐거운 학습 욕구를 꺾는 것입니다.
4. 섬세하고 다정다감한 아이일수록 교재의 여러 캐릭터들에게 이름을 붙여주고 시장 놀이를 할 때 같이 놀이하는 친구처럼 얘기해주어 아이가 교재를 좀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