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과학 토론 대회나 수행 평가를 준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현장에서 오랜 기간 토론 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두 저자가 다시 뭉쳤다. 이미 <파워풀한 교과서 과학 토론>으로 많은 독자의 호평을 받은 두 저자는 조금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최근 4개년간(2017~2020년) 전국의 학교, 시·도 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출제된 논제를 모으고 그중 39개의 주제를 엄선해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학생들이 이 책의 구성을 따라 충실히 사고력을 훈련한다면 누구나 혼자서도 과학 토론 대회와 수행 평가를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과학 토론 대회, 수행 평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학생 스스로 ‘생각의 근육’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실질적인 과학 토론 지침서!
“지구 온난화, 인공 지능, 바이러스 등
최근 4개년간 출제된 39가지 핵심 논제로
과학 토론 대회와 수행 평가를 완전 정복한다!”4차 산업 혁명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회적 대변혁이 가속화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빠르게 적응하려면, 문제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찾는 힘, 즉 ‘종합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 시대에 꼭 필요한 핵심 역량인 종합적 사고력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매년 4월 과학의 달 행사로 개최되는 과학 토론 대회는 학생들의 종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학교에서 시행하는 과학 수행 평가 역시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 능력, 문제 해결력 등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과학 토론 대회나 수행 평가는 고도의 사고 훈련이 필요하므로 준비하는 것이 만만치 않다.
과학 토론 대회나 수행 평가를 준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현장에서 오랜 기간 토론 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두 저자가 다시 뭉쳤다. 이미 『파워풀한 교과서 과학 토론』으로 많은 독자의 호평을 받은 두 저자는 조금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최근 4개년간(2017~2020년) 전국의 학교, 시·도 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출제된 논제를 모으고 그중 39개의 주제를 엄선해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학생들이 이 책의 구성을 따라 충실히 사고력을 훈련한다면 누구나 혼자서도 과학 토론 대회와 수행 평가를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다.
- 과학 토론 대회 진행 방식 및 과학 토론 개요서 작성법 소개
- 최근 4개년(2017~2020년) 전국 학교, 시·도 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 기출 논제 분석
- 지구 온난화, 쓰레기, 인공 지능, 미세 먼지, 물 부족, 바이러스 등 최신 기출 논제 39개 수록
이 책으로 문제 분석력과 해결력을 훈련하면
어떤 과학 토론, 수행 평가도 두렵지 않다! 두 저자는 현장에서 토론 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이 토론과 수행 평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되었다. 과학 토론 대회나 수행 평가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지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과학 토론 대회나 수행 평가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 스스로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학 토론 대회에서 분석해야 할 문제 상황은 무엇일까? 이를 위해 두 저자는 최근 전국의 학교, 시·도 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출제된 논제를 모두 모았다. 이 논제들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가장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중요한 과학적·사회적 이슈들이다. 이 중에서도 출제 빈도가 가장 높은 논제 39개를 엄선했다. 이 39개의 논제만 숙지하고 있어도 누구나 자신 있게 과학 토론 대회와 수행 평가에 임할 수 있다.
이 논제들을 가지고 어떻게 훈련할 것인가? 이 책에서는 우선 각 논제별로 개념과 용어, 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돕는다. 그런 다음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으고 그것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활용할지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생각 적용하기’ 워크지를 수록했다. 특히 지구 온난화, 쓰레기, 인공 지능, 미세 먼지, 물 부족, 바이러스 등 가장 핵심적인 논제 6개는 토론 개요서까지 수록해 실전 토론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과학 토론 대회와 수행 평가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의 근육’을 키울 수 있는 훈련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생각의 근육이 튼튼히 자라면 39가지 논제 외에 어떤 문제가 주어져도 자기 힘으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할 아이디어를 찾아낼 것이다.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고 거기서 비롯되는 자신감과 진취적인 태도를 겸비한다면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앞으로 사회에서도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남숙경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에서 토론 지도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토론전문학원 ‘K디베이트 코칭센터 일산 서구 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영남사이버대학교 독서토론논술통합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K에듀코칭협회’ 이사로 활동하면서 학교, 도서관 등에서 학부모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디베이트, 하브루타 강의를 활발하게 하고 있다. 또한 독서 토론을 통해 아이들이 논리력과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 능력을 키워 나가기를 바라며 경청하고 배려하는 삶으로 이끌기 위해 열정적으로 디베이트 수업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공저),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문학 토론』(공저), 『파워풀한 교과서 과학 토론』(공저),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 교과서 독서 토론』(공저)이 있다.그동안 지도했던 학생들이 과학 토론 학교·시·도 대회를 비롯한 각종 토론 대회에 참가해 최우수상을 비롯 화려한 수상을 했다.
지은이 : 이승경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신문사와 잡지사에서 기자로 일했다. 결혼 후 복지관과 학교에서 진로 및 인성교육 강사로 일하면서 무기력한 방관자를 적극적인 참여자로 바꾸는 토론의 효과를 크게 느끼고 본격적인 토론 교육을 시작했다. 현재 토론과 논술을 지도하는 디베이트 코치로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멀게만 느껴졌던 과학을 이용해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과학 토론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지도한 학생들이 과학 토론 학교·시·도 대회를 비롯한 각종 토론 대회에 참가해 수상했으며, 저서로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공저), 『파워풀한 교과서 과학 토론』(공저)이 있다.
목차
PART 01 실전 과학 토론 개요서, 어떻게 써야 할까?
과학 토론 개요서 실전처럼 따라 써 보기
[논제 1] 지구 온난화
[논제 2] 쓰레기
[논제 3] 인공 지능
[논제 4] 미세 먼지
[논제 5] 물 부족
[논제 6] 바이러스
PART 02 최근 4년간 전국 학교별 기출 논제 살펴보기
CHAPTER 01 _ 생명 공학
[논제 7] 식용 곤충
[논제 8] 냉동인간
[논제 9] 동물 실험
[논제 10] 생체 모방
[논제 11] 줄기세포
[논제 12] GMO
[논제 13] 생물 멸종
[논제 14] 조류 인플루엔자
[논제 15] 백신
CHAPTER 02 _ 인공 지능
[논제 16] 스마트 시티
[논제 17] 드론
[논제 18] 증강 현실, 가상 현실, 혼합 현실
[논제 19] 인공 지능 로봇
[논제 20] 3D 프린터
[논제 21] 자율 주행 자동차
CHAPTER 03 _ 온난화 / 에너지
[논제 22] 탈원전
[논제 23] 자연환경 활용 에너지
[논제 24] 신재생 에너지
[논제 25] 기후 변화의 원인
CHAPTER 04 _ 생태 / 환경
[논제 26] 비무장 지대
[논제 27] 극지방 개발
[논제 28] 산불
[논제 29] 녹조와 적조
[논제 30] 도시광산
[논제 31] 라돈
[논제 32] 화학 물질
[논제 33] 미세 플라스틱
CHAPTER 05 _ 지구 과학 / 과학 기술
[논제 34] 우주 개발
[논제 35] 지진
[논제 36] 지진 해일
[논제 37] 적정 기술
[논제 38] 소음 공해
[논제 39] 빛과 광기술
PART 03 과학 토론 대회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과학 토론 대회란?
어떤 논제가 출제될까?
개요서는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
발표 및 질의응답은 어떻게 해야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