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국내 유·아동 및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나는 약속을 지켜요》 후속작!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가르쳐 주고 싶은 42가지 안전 습관!
무엇을, 어떻게 알려 주면 좋을까?25만 부(2022년 3월 기준)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우며 아마존 유·아동 부문에서 화제의 베스트셀러가 된 《나는 약속을 지켜요》의 후속작 《나는 나를 지켜요》가 피카주니어에서 출간되었습니다. 《나는 약속을 지켜요》는 국내 발간 직후 부모님 사이에서 “엄마의 잔소리를 멈추게 하는 책”, “약속 잘 지키는 어린이가 되는 책”으로 입소문이 나며 유아동 베스트셀러 1위가 되었고, 《나는 나를 지켜요》 역시 ‘어린이 생활 습관 그림책’으로서의 위상과 큰 인기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아이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새로운 관계를 맺으며 세상과 처음 마주하게 됩니다. 선생님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고, 함께 생활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을 배우며 부모님이 볼 수 없는 곳에서 성장하지요. 이때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 행동은 물론 사람들과의 관계가 넓어지는 가운데 ‘피하지 못할 사고나 범죄가 일어나진 않을까?’, ‘왕따 같은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까?’ 불안한 생각에 빠지기도 합니다. 《나는 나를 지켜요》는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꼭 익혀야 할 42개의 안전 습관을 이야기합니다. 교통안전, 소방 안전, 질병 예방, 미아 방지 등의 내용은 물론, 다양한 관계 속에서 마음을 지키는 방법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지요.
부모님이 일방적으로 가르치지 않아도, 아이가 스스로 읽으면서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문 마지막 페이지에는 아이 스스로 몸과 마음을 지킬 수 있도록 안전 교육 효과를 높이는 독후 활동이 수록되었습니다. 《나는 나를 지켜요》는 아이를 위한 안전 교육 그림책이자, 아이의 안전을 위해 주의할 점을 담은 부모의 지침서입니다.
★ 누리 과정 연계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자연탐구
소중한 우리 아이, 마음 놓고 밖에 보내도 될까?
아이의 안전을 위해 주의할 점을 담은 교육 지침서우리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집과 학교에서 안전사고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우리 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을 통해 접수된 어린이 안전사고 건수는 18,494건으로, 전 세계적으로 퍼진 코로나19로 인해 전년(24,971건)보다 25.9% 감소했지만, 우리나라 총인구 대비 어린이 비율이 12.2%인데 반해, 어린이 안전사고는 전체 안전사고의 26.4%로 높아졌지요. 어린이집, 학교, 학원, 놀이 공간에 자녀를 보낸 부모님들은 뉴스에서 어린이 사고 소식을 접할 때마다 불안감을 떨칠 수 없게 됩니다. 우리 아이에게 안전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할지,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알려 줄지 부모님과 교육자의 고민은 깊어져 갑니다.
아이들은 한 가지 일에 정신이 팔리면 위험이 닥쳐도 모를 때가 많습니다. 어린이 안전사고는 대개 부모님, 교육자 등 보호자가 주의를 기울일 경우 일차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끄러짐, 넘어짐, 부딪힘, 추락, 눌림, 끼임 사고가 많은 이 험한 세상에서 소중한 우리 아이를 지킬 방법은 무엇일까요? 집 안과 밖에서 어떤 사고가 일어나는지, 어떤 상황에서 주의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부모님은 자녀에게 무엇을, 어떻게 알려 줘야 할까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 가르쳐 주고 싶은 42가지의 안전 습관!
아이 눈높이에서 꼼꼼하게 알려 주는 “생활 습관 그림책”전문가들은 습관에 관한 교육은 《나는 나를 지켜요》와 같은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활용해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결하고도 재미있게 구성된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몰입할 수 있으니까요. 자녀에게 안전 지도를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심해!”, “하지 마!”, “위험해!”라는 말로 통제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좋은 습관을 길러 줘야 하지요.
《나는 나를 지켜요》는 부모님이 볼 수 없는 곳에서 아이에게 벌어지는 여러 가지 상황과 장소에 따른 위기 대처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기획된 어린이 생활 습관 그림책입니다. 전기 안전, 물놀이 및 야외 놀이 안전, 차 속 안전, 여름철 안전, 교통안전, 미아 방지, 소방 안전, 질병 예방 등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어, 아이 스스로 안전에 대해 주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찻길에서는 횡단보도로 걷기’, ‘밖에서는 어른과 떨어지지 않기’, ‘다른 사람에게 내 몸 보여 주지 않기’, ‘주머니에 손 넣고 걷지 않기’, ‘마음이 힘들 땐 쉬기’ 등 아이를 지킬 수 있는 ‘안전 규칙’을 다정한 말과 생생하고 귀여운 일러스트로 쉽게 담아냈습니다. 부모님이 일방적으로 가르치지 않아도, 아이가 스스로 읽으면서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안전 교육 효과를 높이는 독후 활동 ‘안전 리스트’ 수록!
아이 스스로 몸과 마음을 지키는 그림책!일본의 유명한 교육 전문가인 다카하마 마사노부는 아이가 커서 신나게 일하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삶을 즐기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으려면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 세상과의 약속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안전하다는 게 무엇인지, 그리고 안전을 지키는 게 왜 중요한지부터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안전하다’는 것은 무섭지 않고, 아픈 데가 없고, 웃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지킬 수 있는 것이라고도 하지요. 우리는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아주 소중한 사람이니까요. 42가지의 안전 습관으로 아이가 스스로 몸과 마음을 지킬 수 있고, 위험한 세상 속에서도 단단하고 멋지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나는 나를 지켜요》에는 전작 《나는 약속을 지켜요》처럼 본문 마지막 페이지에 안전 교육 효과를 높이는 독후 활동 ‘안전 리스트’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하나씩, 아이와 함께 ‘안전 교육’을 익혀 보세요. 우리 아이가 더 크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날 수 있도록요.
“모든 부모가 항상 아이와 함께할 수는 없습니다. 바깥세상은 부모님이 어찌할 수 없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무수히 존재하니까요. 우리 아이를 지키는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일까요? 바로 아이 스스로 지킬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겁니다. 이 책은 4~8세 아이가 마음을 다치지 않고 스스로를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을 쉽게 알려 줍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에게 불안함이 아닌 믿음을 갖고 '세상은 충분히 누릴 수 있는 곳'이라는 걸 알려 주세요.” _임은지(은솔초등학교 교사)
시리즈 소개
《나는 약속을 지켜요》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꼭 익히면 좋을 42개의 약속과 습관에 대해 꼼꼼하게 이야기하고 들려준다. 아기자기한 일러스트와 함께 더불어 살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을 설명하는 ‘어린이 생활 습관 그림책’이다. 아이들이 읽고 스스로 변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