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직업 소설을 ‘하늘이의 모험’이라는 독특한 컨셉으로 초등 선생님 이야기를 판타지로 풀어낸 슬기로운 직업 소설이다. 현직 초등 교사이자 학부모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의 섬세함이 곳곳에서 묻어난다. 이 소설은 현직 교사로 방송과 오디오, 유튜버에서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이서윤 선생님이 ‘초등교사’라는 직업을 제대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치고 무슨 일을 하는지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출판사 리뷰
‘초등 선생님’ 이야기를 판타지로 풀어낸 슬기로운 직업 소설열두 살 하늘이의 꿈은 초등학교 선생님이다. 어느 날, 교육대학교에 입학한 사촌 언니의 도움으로 대학 탐방을 하게 된 하늘이에게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사촌 언니의 학교를 이곳저곳 둘러보다가 목이 마른 하늘이가 자판기에서 음료수를 뽑는데, 그 음료수에는 ‘초등교사’라는 상표가 붙어있었다. 보라색 캔을 따서 음료수를 마신 하늘이는 몸이 빙글빙글 돌기 시작했고, 정신을 차려보니 스물네 살, 이제 갓 발령을 받은 신규 선생님이 되어 있었다. 영문은 모르지만 하늘이는 초등 교사가 해야 할 일을 하나씩 경험하면서 ‘선생님’이라는 직업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배울 수 있었다. 때로는 수업 때문에 울고, 때로는 아이들 때문에 울고, 하늘이는 울보 선생님이 된 것만 같았다. 그러면서도 일년 여 두 달을 잘 견디면서 멋진 선생님으로 성장하게 되는데…. 과연 하늘이는 무사히 열두 살 하늘이로 돌아 올 수 있을까?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직업 소설을 ‘하늘이의 모험’이라는 독특한 컨셉으로 초등 선생님 이야기를 판타지로 풀어낸 슬기로운 직업 소설이다. 현직 초등 교사이자 학부모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의 섬세함이 곳곳에서 묻어난다.
열두 살 하늘이가 경험한 초등 선생님의 삶은 어떨까? 여러분도 직업 자판기 음료수를 마시고 직업 여행을 떠나보자!
초등교사라는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는 청소년 직업소설 ‘진로교육’에는 두 가지가 있어야 한다. ‘나’에 대한 탐색과 ‘직업’에 대한 탐색이 그것이다. 많은 아이들이 선생님이 되고 싶어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까지 이어지지 못한다. 이 소설은 현직 교사로 방송과 오디오, 유튜버에서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이서윤 선생님이 ‘초등교사’라는 직업을 제대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치고 무슨 일을 하는지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많은 직업들에 대해 탐색해보아라.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나와 맞을지 상상력을 동원해보아라. 좋은 점만 보지 말고, 힘든 점도 보아라. 진짜 꿈이란 힘든 것을 알아도 하고 싶을 때 진짜 꿈이다. 하늘이와 함께 초등교사 직업 여행을 하면서 초등학교 선생님이 된 나를 상상하며 나와 잘 맞을지, 어떤 노력을 할지 생각해보자.
‘오! 초등교사? 좋아! 도현 오빠는 가수 음료수 주고, 나는 이거 마셔야겠다.’
목이 말랐던 나는 초등교사라고 적힌 음료수 캔을 따서 음료수를 마시기 시작했다. 보라색 캔과 달리 온몸이 시원해지면서 상큼한 과일 맛이 났다.
‘이건 무슨 과일이지? 자몽인가? 망고인가? 뭔가 열대 과일 같은데.’ 하고 생각하는 순간 내 몸이 빙글빙글 돌기 시작했다.
“아! 뭐지? 뭐야? 살려 주세요!”
‘아, 그러니까 나이스라는 곳에 들어가서 선생님이 학생의 모든 것을 기록해 놓으면 그것이 전자상으로 보관된다는 거지? 잘 입력해야겠네.’
갑자기 부담감이 확 느껴졌다. 선생님들께서 나의 모든 것을 나이스라는 곳에 입력하고 있으셨구나 싶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서윤
현직 교사이자 EBS 공채 강사입니다. ‘이서윤의 초등생활 처방전’이라는 블로그, 유튜브, 오디오클립을 운영하면서 온·오프라인으로 학부모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MBC ‘공부가 머니’, EBS ‘교육 대토론’ 등에 출연하였고 , KBS 라디오 ‘공부가 재미있다’ 고정 패널, YTN ‘수다학’ 고정 패널 등으로 활동했습니다 . 지은 책으로는 《이서윤의 초등생활 처방전 365》, 《꿈을 찾아주는 마법 카메라》, 《초등 5학년, 국어 어휘력 을 잡아라》 등 다수의 자녀 교육서와 어린이책이 있습니다.
목차
1부. 직업 자판기에서 뽑은 선생님
1. 사촌 언니네가 한턱내다
2. 수행평가는 미래직업지원서 쓰기
3. 도현 오빠? 교육대학교가 궁금해요
4. 자판기에서 뽑은 나의 직업
2부. 초등학교 선생님이 된 김하늘
1. 김하늘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다
2. 교육과정과 학급 목표 만들기
3. 김하늘 선생님, 첫 제자를 만나다
4. 다시 하게 된 임원 선거
5. 업무 포털과 씨름하기
3부. 왕초보 선생님의 좌충우돌 학교생활
1. 선생님이 되면 하고 싶었던 것, 진단평가
2. 수업도 전문가가 필요해! 교과 전담 제도
3. 엉망진창이 된 수업 시간
4. 가슴 떨리는 학부모 총회
5. 세상의 다양한 색깔, 통합교육
6. 소통이 필요해, 학부모 상담
7. 급식 시간에 빼어 든 행동계약서
4부.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학교 행사
1. 4월은 과학의 달
2. 첫 공개수업
3. 신나는 현장체험학습
4. 도둑맞은 시계
5. 그리고 방학
│에필로그 1│ 다시 돌아오다
│에필로그 2│ 나의 미래직업지원서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