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다릿돌읽기 시리즈. 폭풍으로 인해 안테나와 텔레비전이 고장 나면서 맞이한 텔레비전 없는 날, 마틸드는 텔레비전이 없는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걱정스럽기만 하다. 그래서 이웃집 아저씨가 버린 텔레비전을 자기 방으로 몰래 가져오기 위해 친구들과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텔레비전을 집 마당에 떨어뜨리고 말아 계획은 물거품이 된다.
그런데 마틸드는 텔레비전이 있을 때는 몰랐던 텔레비전의 위험성과 악영향에 대해 알게 된다. 그리고 텔레비전이 자신을 병들게 한다고 말했던 이웃집 아저씨를 찾아간다. 이웃집 아저씨는 텔레비전의 진실에 대해 알려 준다. 과연 그 진실은 무엇일까? 아이들은 마틸드의 이야기를 통해서 텔레비전의 부정적 요인에 대해 알게 되고 텔레비전이 아닌 다른 것에 눈을 돌리게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텔레비전이 고장 났어요!오늘날, 맞벌이 부모님이 많아지면서 아이들이 집에서 혼자 텔레비전을 보는 시간도 늘어났습니다. 텔레비전은 아이들의 행동과 생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아이들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길어지거나 시청 방법이 잘못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지요.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도 부르는 것은 창의력이나 사고하는 과정을 없애 텔레비전에서 전하는 정보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자제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텔레비전은 독이 될 수 있지요.
마틸드 역시 텔레비전이 없는 날을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폭풍으로 인해 안테나와 텔레비전이 고장 나면서 맞이한 텔레비전 없는 날. 마틸드는 텔레비전이 없는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걱정스럽기만 합니다. 그래서 이웃집 아저씨가 버린 텔레비전을 자기 방으로 몰래 가져오기 위해 친구들과 계획을 세우지요. 하지만 텔레비전을 집 마당에 떨어뜨리고 말아 계획은 물거품이 됩니다.
그런데 마틸드는 텔레비전이 있을 때는 몰랐던 텔레비전의 위험성과 악영향에 대해 알게 됩니다. 그리고 텔레비전이 자신을 병들게 한다고 말했던 이웃집 아저씨를 찾아가지요. 이웃집 아저씨는 텔레비전의 진실에 대해 알려 줍니다. 과연 그 진실은 무엇일까요?
텔레비전 없이도 신 나고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요?마틸드는 텔레비전 없이도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냅니다. 그것은 바로 가족, 친구들과 함께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것이지요. 쿠키를 만들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고, 책을 읽는 등 텔레비전을 보는 것보다 더 신 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놀이와 취미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마틸드를 통해서 텔레비전의 부정적 요인에 대해 알게 되고 텔레비전이 아닌 다른 것에 눈을 돌릴 것입니다. 몸을 움직이며 활발한 활동을 해서 건강해지고 친구들과 돈독한 시간을 보내 우정을 쌓으며 미처 알지 못했던 즐거움을 느낄 거예요.



폭풍은 텔레비전 위성안테나를 지붕에서 뿌리째 뽑아서는 마당 땅바닥에 내다 꽂았다. 폭풍에 휩쓸린 위성안테나는 마치 황량한 채소밭 한가운데에 심은 말라비틀어진 볼품없는 파 같았다.
이럴 수가! 친구들이 텔레비전을 창문 높이까지 거의 다 올렸을 때 텔레비전이 친구들 손에서 빠져나갔다.
작가 소개
저자 : 소피 세레
1961년 프랑스에서 태어났습니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바탕으로 펼쳐지는 소피 세레의 작품은 재미와 웃음을 주고, 아이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갖게 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더 이상 엄마 이야기는 하지 마』『마틸드는 쓰레기 박사』 등이 있습니다.
목차
버려진 텔레비전
마틸드의 계획
텔레비전 구출 작전
발렌틴네 가족
리도 아저씨
마틸드의 설득
달라진 이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