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신통방통 국어 시리즈 11권. 국어사전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부터 국어사전을 쓰기 전에 알아야 할 점, 국어사전을 직접 사용해 보기 등 순차적인 단계를 통해 아이들이 직접 국어사전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이야기 속 주인공과 함께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어휘와 국어에도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도서관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책 요정이 산다. 까망이도 책 요정 중의 하나이지만, 다른 요정들과 달리 책 읽는 것을 싫어한다. 모르는 어휘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책 요정들은 ‘어휘 과자’라는 것을 먹고 산다. 하지만 뜻을 모른 채 어휘 과자를 먹으면 배탈이 나고 설사를 하기 때문에 까망이는 어휘 과자도 잘 먹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몸집도 작고 약해서 다른 요정들의 놀림거리가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까망이는 도서관에서 션이라는 인간 아이를 보게 된다. 한국과 필리핀의 혼혈인 션은 한국말이 서툴러서 쉬운 책도 잘 읽지 못한다. 이 때문에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션을 보며 까망이는 션을 도와주기로 결심하는데….
출판사 리뷰
책 요정 까망이는 모르는 낱말이 나오면
얼렁뚱땅 넘어가는 습관 때문에 몸집이 작고 약해.
모르는 낱말을 이해해야 훌륭한 책 요정이 될 수 있단 말이야.
국어사전 할아버지와 함께 까망이를 도와주자!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받아쓰기와 작문을 가장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어휘력 부족’ 때문입니다. 아는 어휘가 적으니 소리 나는 대로 어휘를 쓰고, 표현력이 부족해 답답함을 느끼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어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국어 교과서에 있는 어휘들을 익히는 것입니다. 교과서에 있는 어휘들은 그 학년대의 아이들에게 적합하고 필요한 어휘들을 모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만으로는 아이들이 폭넓은 독서와 학습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한자어의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말은 한자를 모르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혼자 어휘의 뜻을 유추하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이럴 때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국어사전입니다. 국어사전은 그 사용법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만으로도 학습 효과가 있습니다. 국어사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음과 모음, 품사, 기본형 등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사전에서 어휘 뜻을 찾으면서 자동으로 그 어휘와 비슷한 말이나 반대말 등을 접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어휘를 확장하고 익힐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국어사전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부터 국어사전을 쓰기 전에 알아야 할 점, 국어사전을 직접 사용해 보기 등 순차적인 단계를 통해 아이들이 직접 국어사전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이야기 속 주인공과 함께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어휘와 국어에도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추천 포인트]
· 초등 교과 연계
- 2학년 2학기 국어 2. 바르게 알려 줘요
- 3학년 2학기 국어 2. 이렇게 하면 돼요
· 국어사전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직접 국어사전에서 어휘를 찾아봅니다.




오도독오도독! 꿀꺽꿀꺽!
까망이는 쉬지 않고 어휘를 먹었어요. 새콤달콤한 어휘는 한입에 꿀꺽! 쓴맛, 떫은맛의 어휘는 두 눈을 꼭 감고 오도독오도독 씹어 먹었어요.
“어, 이건 뭐지? 처음 보는 낱말이네?”
까망이는 ‘국민’과 ‘축사’라는 낱말이 나오자 고개를 갸웃거렸어요.
‘그냥 꿀꺽 삼킬까?’
까망이는 망설였어요.
‘안 돼. 뜻을 모르고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고 똥으로 나온다고 했어. 으윽, 다시는 설사하고 싶지 않아.’
까망이는 결심한 듯 국어사전을 꺼내 펼쳤어요.
‘사전을 찾아봐야겠어. 자음과 모음을 외우고 글자의 짜임도 알았으니 금방 찾을 수 있을 거야.’
작가 소개
저자 : 박현숙
2006년 대전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해 제1회 살림어린이문학상 대상을 받았다. 그동안 낸 책으로 동화 『수상한 아파트』, 『국경을 넘는 아이들』, 『아미동 아이들』, 『닭 다섯 마리가 필요한 가족』, 『어느 날 목욕탕에서』, 『몸짱이 뭐라고』 등과 청소년소설 『금연학교』, 『해리 미용실의 네버엔딩 스토리』, 『Mr. 박을 찾아주세요』가 있다.
목차
도서관에 밤이 오면
책 요정이 싫어하는 아이
국어사전은 똑똑하다
아들 글자, 엄마 글자
어휘는 맛있어!
너는 혼자가 아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