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험생이 외부의 여러 가지 정보에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의대 입시를 위한 정보를 얻는 법, 얻은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과 주요 대학의 최근 입시 결과, 의대 입시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과목, 그리고 학년별로 준비해야 하는 선행학습과 공부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사교육 시장에 떠다니는 소위 ‘가짜뉴스’와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입시 희망 고문’을 없애기 위해 오랜 시간 입시전문가로 활동한 저자가 직접 최근 의약학계열 대학 입시 결과를 분석하여 수험생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 필요한 공부 방법 등을 정리한 책이다.
정보의 홍수, 특히 신뢰도가 검증되지 않은 입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말 필요하고 믿을 수 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하는 의대 입시 전략은 수험생과 학부모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쉽게 의대에 갈 수 있다는 ‘달콤한 말’을 경계하라
의치한약수 입시를 위한 대학별 현황 분석과 수험생을 위한 학업 계획을 담은 책
이 책 한 권으로 의대 입시 준비는 끝이다!공부 좀 한다는 이과 학생이라면 한 번쯤은 ‘의대나 의학계열(의대, 치대, 한의대, 약대, 수의대)을 노려볼까?’ 하는 생각을 한다. 물론 열심히 노력하면 누구나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지만, ‘적당한’ 노력과 최상의 결과가 없다면 불가능한 것이 의대 입시이다. 하지만 사교육 시장의 많은 학원이 현실과 꿈 사이를 파고들어 성적이 조금 모자라도 비교과 등의 방법으로 의대 입시가 가능하다는 달콤한 말로 수험생과 학부모를 현혹한다.
사교육 시장은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부풀리고, 공교육은 정보를 소극적으로 받아들여 수험생에게 혼란을 주는 대학입시. 이 책은 수험생이 외부의 여러 가지 정보에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의대 입시를 위한 정보를 얻는 법, 얻은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과 주요 대학의 최근 입시 결과, 의대 입시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과목, 그리고 학년별로 준비해야 하는 선행학습과 공부 방법을 담고 있다.
다른 정보를 기웃거리며 시간을 허비하지 말자. 이 책 한 권이면 필요한 정보는 끝이다.
의대 입시에 ‘왕도’는 없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나의 입시 전략’을 만들고자 하는 수험생 필독서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는 날에는 출근 시간도 늦춰지고, 듣기평가가 진행되는 시간에는 비행기도 움직이지 않는 나라. 대학에 가는 것에 이 정도로 진심인 나라에서 사교육 시장이 발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학생들은 원하는 대학에 가기 위해 사교육 시장을 찾고, 사교육 시장은 여기저기서 모여든 다양한 정보를 가공하여 상품으로 만든다.
문제는 일부 사교육 업체에서 이런 정보를 정직하게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적당히 가공한 정보를 가지고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을 파고들어 이득을 취하는 사교육 업체가 여전히 있다. 특히 의약학계열과 같이 경쟁률이 치열한 곳을 지원하는 수험생이라면, 이런 상술에 더 취약할 수 있다. 작은 차이가 당락을 좌우할 수 있어 수험생의 불안감 자체가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상술은 수험생의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게 하는 좋지 않은 결과만 초래할 뿐이다.
이 책은 사교육 시장에 떠다니는 소위 ‘가짜뉴스’와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입시 희망 고문’을 없애기 위해 오랜 시간 입시전문가로 활동한 저자가 직접 최근 의약학계열 대학 입시 결과를 분석하여 수험생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 필요한 공부 방법 등을 정리한 책이다. 정보의 홍수, 특히 신뢰도가 검증되지 않은 입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말 필요하고 믿을 수 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하는 의대 입시 전략은 수험생과 학부모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의대 입시에 우회도로나 지름길은 없다. 의대 입시에 필요한 것은 화려한 스펙이 아니다. 정확한 정보와 꾸준한 노력을 통해 쌓아 올린 학업 성취도만이 합격으로 가는 길이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수험생이 자신만의 의대 입시 전략을 짜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의대 입시를 위한 단 한 권의 책을 봐야 한다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었다면 다음에 할 일은 당장 책상에 앉는 것이다. 이 책이 전하는 확실한 정보와 치밀한 계획을 바탕으로 한 노력은 결코 당신을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해웅
타임교육 입시연구소장으로 학부모들 사이에서 정평이 난 최고의 입시 전문가. 1994년부터 다양한 학원에서 입시연구소장을 역임하며 변화무쌍한 입시 환경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줬다. 2008년부터 학부모 입시 교실 등 학부모 대상 강의를 지속하고 있다. <중장기학습 로드맵 설계>, <명문대를 준비하는 중학생 공부법>, <입시의 패턴을 풀다>, <자기소개서 따라하기>, <슬기로운 중학 공부법> 등의 다양한 학습 및 입시 관련 책을 펴냈으며, 현재 유튜브 ‘피기맘’ 채널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서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의대에 간다는 환상
1. 문제는 수능이다
1) 의·치·한·약·수 진학에 필요한 요소
2) 수능이 의대 수시에 미치는 영향
3) 이상한 의대 수시 준비
2. 의학계열 수시와 정시
1) 공학계열 수시와 의학계열 수시의 차이는 무엇일까?
2) 의대 교과전형과 의대 학종은 무엇이 다른가?
3. 의학계열 지역인재와 전국모집 일반전형
1) 지역인재전형은 교과전형이 72%
2) 지역인재학종도 ‘내신’과 ‘수능최저’가 중요
4. 의학계열 교과와 학종
1) 내신 반영 ‘과목’이 다르다
2) 내신 반영 ‘방법’이 다르다
5. 의학계열 입시와 공학계열 입시의 차이
1) 성적 분포도
2) 서류의 역할
3) 수능최저기준
6. 최근 입시 결과 알아보기
1) 수도권 의대
2) 비수도권 의대
2-1) 준수도권 의대
2-2) 강원.충청권 의대
2-3) 대구.경북 지역 의대
2-4) 부산.울산.경남 지역 의대
2-5) 광주.전라 지역 의대
2-6) 제주 지역 의대
3) 치대
4) 한의대
5) 약대
6) 고교별 의·치·한·약·수 입시 결과
결론: 무엇을 할 것인가?
1) ‘숫자’를 확인하라
2) 의대 입시를 위해 필요한 것
2-1) 판단
2-2) 시기별 공부의 비율 정하기
2-3) 숙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