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 조상들의 숨결과 생활과 풍속의 향기가 녹아들어 있는 전래 동화 전래 동화 일곱편이 담긴 책. 부모님을 진정으로 생각하는 효자 이야기 [효자 느티나무], 옛날 시집살이의 괴로움을 겪는 며느리의 슬픔을 담은 [애틋한 만날고개], 어리석은 욕심쟁이의 후회를 담은 [여우 잡는 몽둥이], 슬픈 사랑 이야기가 담겨 있는 [해당화가 된 공주] 등이 담겨 있다.
출판사 리뷰
우리 조상들의 숨결과 생활과 풍속의 향기가 녹아들어 있는 것이 전래 동화입니다.
전래 동화 속에는 조상들의 어떤 숨결과 보물들이 담겨 있을까요?
그 속에는 어렵고 힘든 것 속에서 참고 견디는 인내, 위험한 일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용기, 불쌍한 이웃을 나보다 소중히 여기는 마음, 더러운 것에서 진실로 깨끗한 것을 발견하게는 하는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해당화 공주>에 실린 전래 동화 일곱편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많은 이야기 속에서 가려 뽑은 것입니다.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주고, 또 우리 조상들이 물려 준 정신적 유산이 무엇인지 차근차근 감상해 봅시다.
<효자 느티나무>에서는 부모님을 진정으로 생각하는 효자 이야기를, <애틋한 만날고개>에서는 옛날 시집살이의 괴로움을 겪는 며느리의 슬픔을, <여우 잡는 몽둥이>에서는 어리석은 욕심쟁이의 후회를, <앙숙이 된 개와 고양이>에서는 왜 고양이와 개가 앙숙이 되었는지를, <며느리와 큰 쥐>에서는 사람으로 변한 쥐로 인해 곤란을 당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예순 고개와 예순 터>에서는 옛날 호랑이를 무서워한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가, <해당화가 된 공주>에서는 슬픈 사랑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해당화 공주>에 실린 이야기들은 동물들을 사람들과 대화가 가능한 존재로 여기고 있습니다. 일곱편의 이야기를 통해 조상들의 재치를 느껴보기를 바랍니다.
공주는 날마다 나돌아 다닌다고 용왕에게 꾸중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하루라도 젊은 어부를 보지 않으면 미칠 것 같았습니다.
공주는 오늘도 몰래 용궁을 빠져 나왔습니다. 그러나 먼저 나와 기다리던 젊은 어부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도련님! 어째서 나오시지 않아요.’
공주는 발을 동동 굴리며 기다렸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예종화
일본 고단샤 해외편집부와 민족문화간행회에서 여러 좋은 책들을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아동문학가로 활동하면서 고전문고, 위인전 등을 주로 기획, 집필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쇠똥에 자빠진 호랑이> <꼬리 셋 달린 물고기> <동물들의 대화> 등이 있습니다.
목차
효자 느티나무
애틋한 만날고개
여우 잡는 몽둥이
앙숙이 된 개와 고양이
며느리와 큰 쥐
예순 고개와 예순 터
해당화가 된 공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