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학교 생활 교과서 시리즈 3권. 친구 사귀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 그 중에서도 극단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한 명의 친구 외엔 거부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에게 친구의 의미와 다양한 친구 사귀기의 즐거움을 알려 준다. 학교생활에서 친구가 주는 즐거움과 의미를 깨닫고, 좋은 친구를 만들기 위해서 자신이 지켜야 할 예절과 마음가짐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은지의 별명은 ‘새침 공주’이다. 학교에서 잘 웃지도 않고, 친구들이 말을 걸어도 대답도 안 하기 때문이다. 그런 은지가 유일하게 좋아하는 친구가 있으니 바로 해나이다. 은지는 초등학교에 가서도 유치원 때부터 친했던 해나하고만 놀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런 둘 사이의 방해꾼이 있으니 바로 나리이다. 나리는 해나랑도 친하게 지내고 싶고, 은지랑도 친하게 지내고 싶은데 도무지 은지가 나리를 받아주지를 않는다. 은지는 언제쯤 해나 외의 친구와도 친하게 지낼 수 있을까?
출판사 리뷰
“해나야, 나하고만 놀자!”
은지는 초등학교에 가도 유치원 때 친구인 해나랑만 놀아요.
그래서 해나가 자기 말고 다른 친구하고 놀면 샘이 난대요.
새침 공부 은지는 학교에서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요?
다른 친구랑 놀지 마, 나하고만 놀아!아직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유아와 어린이에게 친구 사귀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유치원에서 적은 인원끼리 한 공간에서 어울리다가, 학교에 입학한 후 갑자기 달라진 환경으로부터 혼란을 느끼는 아이들이 많다. 또 친구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던 유치원 때와는 달리, 자기 스스로 친구를 만들고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과정을 어렵게 느끼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친구 사귀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 그 중에서도 극단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한 명의 친구 외엔 거부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에게 친구의 의미와 다양한 친구 사귀기의 즐거움을 알려 준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학교생활에서 친구가 주는 즐거움과 의미를 깨닫고, 좋은 친구를 만들기 위해서 자신이 지켜야 할 예절과 마음가짐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 생활, 그 어떤 준비보다 마음의 준비가 우선!초등학생이 된다는 것, 초등생 학부모가 된다는 것,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아주 커다란 변화이다. 소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시절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이야기한다. 오죽하면 당사자도 아닌 부모들을 보고 그냥 부모가 아니라 ‘학부모’로 거듭난다는 표현을 할까 싶다. 그래서일까? 요즘은 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아이와 부모는 기초학습능력부터 시작해서 학교생활 잘하는 법에 관한 온갖 비법과 전략을 마스터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정작 초등학생이 된 아이들 중에는 2학년이 넘도록 학교생활에 자신감도 없고, 학교 가는 게 즐겁지 않은 아이들이 꽤 있다고 한다.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이에 좋은책어린이 《초등학교 생활 교과서》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학교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길러 주고, 더불어 자신감을 키워 주는 동화로 만들어졌다. 이야기를 읽는 동안 학교생활의 재미에 푹 빠지고, 친절한 교과서 같은 정보 페이지를 통해 알짜 정보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추천 포인트]
· 친구의 의미와 친구 사귀기의 즐거움을 깨닫게 해 줍니다.
· 친구 사이에 지켜야 할 예절, 배려에 대해 배웁니다.
· 초등 교과 연계
1학년 통합교과 학교1 1. 우리 학교 / 2학년 국어③-가 2. 경험을 나누어요




“너, 나하고 약속했잖아. 단짝이니까 나하고만 논다고.”
“나리가 엄마랑 우리 동네 놀러 왔대. 어, 문구점에서 만났어.”
해나는 무엇을 잘못한 사람처럼 말이 잘 안 나왔어요.
“쳇, 이제 너랑 친구 안 해!”
그런데 이번엔 해나도 화가 났어요.
“알았어. 그럼 네 맘대로 해!”
해나는 홱 돌아서서 집으로 가 버렸어요.
은지는 속으로 깜짝 놀랐어요. 해나는 언제나 제 편인 줄 알았거든요.
혼자 집으로 돌아오면서 은지는 무척 외로웠어요. 이제 함께 웃고 이야기할 친구가 한 명도 없으니까요.
작가 소개
저자 : 문정옥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국문학을, 대학원에서 민속학을 전공하고 1991년부터 동화를 쓰기 시작했어요. 지은 책으로는 『초록빛 바람』 『로봇 큐들의 학교』 『어디로 갔지?』 『빨간 오리와 종알 대장』 『아주 특별한 자랑』 『문정옥 동화선집』 『통통 한국사』 『우리는 몇 촌일까?』 『신통방통 플러스 한옥』 『그냥 먹을래? 골라 먹을래?』 등이 있어요.
목차
단짝 친구 6
새침 공주 20
개구쟁이들 32
우리 반 자랑 대회 40
친구니까 괜찮아! 52
친구 사귀기 어렵지 않아요(부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