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종이접기는 인지 발달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학습 놀이다. 종이를 여러 방향에서 접고 펴고 뒤집어보는 과정에서 생각의 힘과 입체적 사고력이 길러진다. 무엇이 틀렸는지 스스로 되짚어가는 과정에서 메타인지가 발달한다. '메타인지 5번 종이접기' 시리즈는 5번 만에 뚝딱 접을 수 있어서 종이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와 부모님에게 특히 유용하다. 책은 동물, 꽃, 몬스터, 음식 등 주제별로 나뉘어 있으며 권별로 17종의 종이접기 작품이 실려 있다.
출판사 리뷰
우리 아이 메타인지를 발달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 5번 종이접기!종이접기는 인지 발달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학습 놀이다. 종이를 여러 방향에서 접고 펴고 뒤집어보는 과정에서 생각의 힘과 입체적 사고력이 길러진다. 무엇이 틀렸는지 스스로 되짚어가는 과정에서 메타인지가 발달한다. 시원스쿨 단행본 브랜드 ‘시원북스’에서는 어린이 메타인지 발달을 위한 종이접기 시리즈를 선보인다. 메타인지 5번 종이접기 시리즈는 5번 만에 뚝딱 접을 수 있어서 종이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와 부모님에게 특히 유용하다. 책은 동물, 꽃, 몬스터, 음식 등 주제별로 나뉘어 있으며 권별로 17종의 종이접기 작품이 실려 있다.
[1] 메타인지 발달에 탁월한 효과 종이접기!
종이접기 방법을 되짚어가는 과정에서 발달하는 인지 종이접기는 종이를 접고 펴고 뒤집어보는 과정에서 두뇌의 인지 능력과 입체적 사고력이 발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종이접기 놀이는 비용이 적게 들뿐더러 중간에 실수를 해도 다시 시작하기 쉽다. 접었던 종이를 펴서 다시 접으면 되기 때문이다. 종이접기 방법을 되짚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이 이해한 것은 무엇인지, 잘못 이해한 것은 무엇인지,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스로 답을 찾아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인 ‘메타인지’를 기를 수 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 발달심리학자 존 플라벨(J. H. Flavell)이 만든 용어로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인지에 대한 인지’라고도 합니다. 존 플라벨에 따르면,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에 대해 아는 것’부터 ‘내가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계획을 하고 그 실행 과정을 평가하는 것’까지 전반적인 인지 활동을 포함한다.
[2] 5번 만에 뚝딱 완성 집중력과 성취감 최고!
처음 시작은 무조건 쉽고 재밌게 끝까지 해내는 경험종이접기를 처음부터 잘하는 아이도 있지만 어려워하는 아이도 있다. 종이접기는 다섯 손가락 마디마디와 손가락 끝이 자극되어 두뇌 회로가 가동하는 최고의 학습 놀이다. 그런데 대부분 아이들은 어렵다고 느끼면 바로 포기해버린다. 스스로 포기하게 되면 큰 좌절감을 느껴 다시 시작하기가 어렵다. 메타인지 5번 종이접기 시리즈는 종이접기를 혼자서 잘 못하는 아이도 5번 만에 뚝딱 만들 수 있도록 접는 방법을 아주 쉽고 단순하게 만들었다. 종이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딱 맞는 책이다.
3] 모여라! 동물 친구들~ 나만의 동물원 만들기!
강아지, 고양이, 판다, 사막여우 등 17종류 동물 종이접기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 동물원에 가면 만날 수 있는 동물,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동물, 수가 많지 않아서 보기 어렵고 보호를 받는 동물을 종이접기로 만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강아지와 고양이부터, 귀엽기로 유명한 판다와 사막여우, 레서판다를 비롯해 들판과 목장을 거니는 소와 돼지, 강에서 사는 해달과 악어까지! 귀엽고 예쁘고 소중한 동물들을 생각하며 종이접기로 접어보자. 메타인지 5번 종이접기 시리즈는 동물, 꽃, 몬스터, 음식 등 주제별로 17종씩 나뉘어 있어서 만드는 재미를 더한다.
곰 / 고양이 / 코알라 / 고슴도치 / 강아지 / 판다 / 사파리 / 코끼리 / 사자 / 기린 / 레서판다 / 해달 / 소 / 돼지 / 원숭이 / 사막여우 / 악어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사카와 마리코
대학에서 토이 디자인을 전공한 뒤 장난감 회사에 들어가 장난감 개발을 했습니다. 이후 영상 제작 회사에서 유아용 교육 비디오를 만들었고 NHK 프로그램 〈만들며 놀자〉에서 조형 스태프로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NHK 교육 채널인 ‘E 테레’의 〈노지의 영감이 떠오르는 공방〉에서 작품 제작을 맡고 있습니다(감수).조형 작가로서 종이접기를 비롯해 공작, 팝업 아티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작품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아이들과 부모님, 선생님들을 위한 교육 워크숍도 진행합니다.지은 책으로는 《신기한 종이 오리기》《뿌듯해 여자아이 종이접기》《쉽고 귀여운 종이접기와 오리기 대백과》《귀엽고 예쁜 프린세스 종이접기》《오려봐, 정말 재미있는 종이 오리기》 등이 있습니다.
목차
모여라! 동물 친구들
들어가는 말
이 책의 구성 소개
종이접기 준비물
종이접기 기호와 접는 법
종이접기를 이용해 만들어봐요!
곰 / 고양이 / 코알라 / 고슴도치 /
강아지 / 판다 / 사파리 / 코끼리 /
사자 / 기린 / 레서판다 / 해달 / 소 /
돼지 / 원숭이 / 사막여우 / 악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