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TV동화 행복한 세상\'에도 방영한 적이 있는 \'백 번째 손님\'은 우리에게 진정한 자비가 어떤 것임을 알게 해 주는 동화입니다. 도움 받는 사람의 자존심까지 생각할 수 있는 꼼꼼한 마음씨가 베푸는 마음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출판사 리뷰
할머니는 자신의 허기진 배를 감추며 손자에게 쇠머리국밥을 먹입니다. 침이 넘어가고, 배에서 꼬르륵하는 소리가 나지만 돈은 사천원뿐이니까요. 그 광경을 지켜 본 주인 강씨 아저씨는 할머니에게 백 번째 손님이라는 거짓말을 하고 돈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로부터 한 달이 지났을까 그 소년이 가게 앞에서 돌멩이를 세고 있는 거였어요. 가게에 들어가는 손님을 세고 있던 겁니다. 할머니께 쇠머리국밥을 사드리기 위해 백 번째를 기다리고 있던 것이였지요. 강씨 아저씨는 그 사실을 알고 사람들을 불러 모아 소년에게 백 번째의 영광을 누리게 하였답니다.
정말 가슴 훈훈하고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우리 친구들도 이웃들에게 먼저 손을 뻗어 보세요. 세상에 악의가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따뜻한 마음을 느끼며 진실되게 세상을 사는 우리 친구들이 되세요.
작가 소개
저자 : 김병규
1948년 군위군 군위읍 우정골에서 태어났습니다. 대구교육대학교를 졸업했으며,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춤추는 눈사람\'이,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심심교환\'이 당선되었습니다. 펴낸 책으로 동화집 『희망을 파는 자동판매기』장편동화 『흙꼭두장군의 비밀』외 여러 권이 있습니다. 대한민국문학상(아동문학부문), 소천아동문학상 등을 받았으며, 현재 소년한국일보 편집국에서 일하면서 동국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아동문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림 : 이상윤
1971년 서울 출생.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했고, 그림두루마리 회원, 한국 출판 미술협회 회원으로 활동하였다. 1996년, 1998년, 2000년 출미협 전시회에 참여하였고, 2000년 그림두루마리 그룹전을 개최하였다.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목차
책을 읽기 전에
1. 백 번째 손님
2. 비워 둔 아랫목
3. 반 쪽짜리 편지
4. 버스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