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신나게 읽고 쉽게 공부하는 북멘토 청소년 지식 교양서 [묻고 답하는 카페 시리즈 전7권 세트]. [묻고 답하는 현대시 카페], [장콩 선생님과 함께 묻고 답하는 한국사 카페 ① ②], [장콩 선생님과 함께 묻고 답하는 한국사 인물 카페 ①], [묻고 답하는 과학 톡톡 카페 ① 지구과학.생물 ② 화학.물리], [묻고 답하는 수학 카페]로 구성되어 있다.
출판사 리뷰
선생님과 함께하는 쉽고 재미있는 현대시 읽기
[묻고 답하는 현대시 카페]
강영준 지음 / 박건웅 그림 / 고영미 만화 / 2011년 9월 20일 발행 / 18,000원 / 변형 4×6배판 / 컬러 / 296쪽
ISBN 978-89-6319-030-3 43810
-교과서 속의 현대시, 이젠 쉽고 재미있게 읽자!
청소년들은 아무리 길고 어려운 것이라도 가요 가사는 따분해하기는커녕 금방 잘 따라 부릅니다. 하지만 교과서 속의 시는 짧든, 길든, 어렵고 따분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저자 강영준 선생님은 이 책에서 현대시에 대한 이런 고정관념을 한방에 날려줍니다. 저자는 “시는 일상의 체험이며 기록”이고 시는 절대 엄숙하고 고상한 것이 아니라 그저 옆에 살아가는 내 이웃의 목소리라는 것을 현실감 있게 보여줍니다.
저자는 이 책의 1부에서 분석이 필요한 교과서 속의 현대시를 선정하여, 시를 읽는 방법을 하나하나 예를 들어가면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아무리 난해한 시라도 알기 쉽도록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부에서는 이것을 바탕으로 다른 모든 시도 즐겁게 감상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보아야 하는 주제에 대해서는 '철학카페'라는 지면을 통해서 다루고 있어 시를 통한 세상읽기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시를 통해 상상력과 사고력이 쑥쑥
시를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있다면 상상력과 사고력일 것입니다. 상상력은 시의 언어 속에 숨겨져 있는 풍부한 정서와 이미지를 찾아내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사고력은 그렇게 찾아낸 정서와 이미지가 개인적 생각과 궁리를 통해 또 다른 세계를 만나게 되는 힘입니다. 저자와 함께 현대시를 읽다 보면 깊은 곳에 잠자고 있던 상상력과 사고력이 기지개를 켜고 일어나 시 속에 숨겨진 이미지들과 함께하게 됩니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스스로 상상력을 펼치며 시에 빠져들게 되고 어느새 자신의 사고력이 성장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대표 현대시를 일러스트와 함께 감상해 보자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은 한국의 대표적인 현대시를 박건웅 작가의 일러스트와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 현대사를 배경으로 한 작품 [꽃]과 [노근리 이야기], 그리고 [콩 너는 죽었다]의 일러스트를 그린 개성 있는 박건웅 작가가 현대시를 해석한 일러스트들은 시 속에 숨겨진 또 다른 이야기를 만나는 즐거움을 줄 것입니다.
특히 현대시의 문법 즉 이론을 설명한 1부에서 청소년이 보다 더 시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고영미 화가의 만화로 꾸려진 ‘한눈에 보기’라는 꼭지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청소년을 위한 한국사 문답 여행
[장콩 선생님과 함께 묻고 답하는 한국사 카페 ① ②]
장콩(장용준) 지음 / 서은경 그림 / 2008년 4월 14일 발행 / 13,000원 / 변형 4×6배판 / 컬러 / 272쪽
ISBN 978-89-92410-98-4 03900
-주제, 문답식 구성 그리고 그림이 어우러진 청소년 역사 교양서
[묻고 답하는 한국사 카페]는 청소년을 위한 역사 교양서로, 청소년들이 쉽고 재미있게 우리 역사의 맥락과 흐름을 제대로 짚어내고, 역사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문답식’구성과 함께 재기 발랄한‘만화’형식을 도입하여 우리 역사를‘주제’별로 나누어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주요 독자층으로 여겨지는 청소년들에게 익숙하도록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단원과 비슷한 흐름을 갖되 역사의 핵심적인 사건이나 주제 또는 흐름을 놓치지 않도록, 1권에서는 선사 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를 34개의 주제로, 2권에서는 조선 말기부터 현대까지를 18개의 주제로 나누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중고등학교에서 국사를 배우고도 우리 역사의 쟁점과 주요 맥락을 짚어내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 역사의 주요 사건과 주제를 한눈으로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흥미 위주의 에피소드 중심 서술이나 다소 딱딱한 연대기적 서술을 피하고‘질문과 답’의 형식으로 글을 전개하고 있어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며, 청소년들의 학습 효과나 학습 연계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특히 주관식 서술형 문제에 대비하는 데도 유용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영상 세대인 요즘 청소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만화’의 형식을 과감히 도입하여 열 줄의 글보다 한 컷의 그림으로 역사적 주제를 설명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의 세 가지 특징
1 한국사, 흐름과 쟁점으로 접근하다
2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다
3 열 줄의 글보다 한 장의 그림으로 설명하다
한국사 인물들과 함께 하는 역사 여행
[장콩 선생님과 함께 묻고 답하는 한국사 인물 카페①]
장콩(장용준) 지음 / 서은경 그림 / 2010년 7월 20일 발행 / 14,000원 / 변형 4×6배판 / 컬러 / 280쪽
ISBN 978-89-6319-022-8 44900
-한국사의 인물들이 전하는 그때 그 순간!
역사는 객관적인 사실의 기록이기도 하지만 그 시대를 치열하게 살았던 사람들의 기록이기도 하다. 이 책은 한국사의 주요 인물들이 직접 등장하여 자신을 소개하고, 긴박했던 당시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를 당사자의 이야기로 풀어준다. 독자들은 책 속의 역사 인물과 같이 여행하면서 때로는 역사 속의 인물이 되어 보기도하고, 때로는 그들의 삶과 우리들을 비교하면서 현재의 우리 삶의 좌표는 물론 미래로 나가는 지향점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지?” 하는 고민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이 책이 다양한 역사 인물들의 삶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멘토를 찾아줄 것이다.
역사적 사건은 하나의 사실로 기록이 되지만 한 인물의 삶은 몇 가지 사실만으로 정리될 수 없다. 그래서 이 책은 역사 인물의 업적 나열보다는 가능하면 그들 시대의 문제는 무엇이었고, 그들은 왜 그런 선택을 하였는지에 대한 역사적 물음에 충실하고자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 인물에 대한 평가는 시대나 관점에 따라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한국사 인물 카페1'의 13번째 인물로 다뤄지고 있는 연개소문이 그러한 경우이다.
김부식은 '삼국사기'에서 연개소문을 자신이 모셨던 임금을 죽인 반역자로 묘사한다. 하지만 일제시대 때 독립운동의 일환으로 역사를 연구한 사람들에게 그는 국난 극복의 영웅이었다. 박은식 선생은 그를 “우리 역사상 제 1인자”로 단재 신채호 선생은 “위대한 반역아”로 높이 평가한다.
이렇게 역사 인물들에 평가는 시대의 관심사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진다. 현재의 다양한 시각에서 역사 인물을 재해석 하기 위해 필자는 자신과 대립하는 캐릭터인 ‘삐딱이’를 등장시킨다.
삐딱이는 필자의 견해에 딴지를 걸면서 역사 인물에 대한 창조적 해설을 유도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역사적 호기심을 한층 더 높여 줄 것이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
1 새로운 시선으로 역사 인물 바라보기
2 쉽고 재밌는 이야기 속에 정리되는 국사 교과서
톡톡 튀는 설명으로 개정 교과서의 맥락을 잡아주는 과학 교양서
[묻고 답하는 과학 톡톡 카페 ①지구과학.생물 ② 화학.물리]
서울과학교사모임 지음 / 곽윤환 그림 / 2009년 6월 1일 발행 / 14,000원 / 변형 4×6배판 / 컬러 / 272쪽
ISBN 978-89-6319-008-2 (44400) 978-89-6319-010-5(세트)
-개정 과학 교과서의 핵심이 보여요
7차 교육과정을 일부 수정한 개정 과학 교과서가 나와 2010년부터 적용됩니다. 개정 과학 교과서는 기존에 없었던 몇 가지 주제가 추가 되었습니다. 운동과 에너지 영역에서 “열에너지”와 물질 영역에서 “전해질과 이온”, 생명 영역에서 “생물 구성과 다양성”,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지각의 변동과 판구조론”이 그것입니다. 이런 주제들은 과학의 핵심 원리를 담고 있는 부분으로 난이도가 무척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묻고 답하는 과학 톡톡 카페]에서는 새로 추가된 개정 교과서의 내용을 반영한 교과서 핵심 주제를 새로 뽑아서 이야기로 풀었습니다. 이 작업은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과학수업을 하기 위해 창립후 15년간 학교 현장에서 계속 연구 활동하시는 '서울과학교사모임'의 노련한 선생님들이 맡아주셨습니다.
개정 교과서 중학 과학 과정의 기본 개념을 한번에 정리하려는 독자들을 위해서 1권에서는 지구과학과 생물을 2권에서는 화학과 물리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아이들의 인식 체계를 반영한 것으로 우주에서 지구가 만들어지고, 지구에 생명이 살아가는 구체적인 과정을 먼저 보여주고 인간이 주체가 되어 물질세계를 탐구해가는 미시적인 세계를 뒤에 다뤘습니다. 이런 구성을 따라가다 보면 큰 어려움 없이 중학 과학의 모든 영역을 쉽게 정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
1 하나의 주제 속에 어려운 개념을 이야기로 풀다
2 톡톡 튀는 질문으로 생각의 문을 넓히다
3 한 장의 그림으로 정리되는 재미있는 과학 이미지를
중학 수학 전 과정의 개념이 한눈에 잡히는 수학 교과서
[묻고 답하는 수학 카페 수와 연산.문자와 식.함수]
배수경이 짓고 유인주가 그렸으며 홍민영이 다듬다 / 2009년 11월 30일 발행 / 15,000원 / 변형46배판 / 4도 / 304쪽 /
ISBN 978-89-6319-011-2 43410
중학교의 문턱에 선 초딩들을 위한 중학수학 안내서
중학 수학 전 과정의 개념이 한눈에 잡히는 수학 교과서
쉽고 재미있는 중학 교과서를 목표로 북멘토가 한국사(한국사카페 1,2), 과학(과학톡톡카페 1,2)에 이어 내놓은 카페 시리즈 신간. 중학 수학의 전 과정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화식으로 구성했다. 초등학교 때 ‘한수학’했다는 남훈이가 중학교에 입학하여 ‘수학의 여신’으로 불리는 세미와 이메일을 주고받으면서 수학의 개념을 알기 쉽게 공부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배운 개념을 실제 초등학교 교과서를 보여주면서 중학교 수학의 개념과 연결 짓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이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수하고 있지 못한 현실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현직 수학교사이자 대학원에서 박사과정 중에 있는 배수경 선생님이 동화적 감성으로 수학의 세계로 인도하고 있다. 수학은 문제 풀이가 최고다라는 편견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읽으면서 쉽게 이해하는 재미있는 수학책이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
1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나이에 수학을 잘할 수 있게 되는 비결
2 문제가 없는 수학책
3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위한 수학 동화
목차
선생님과 함께하는 쉽고 재미있는 현대시 읽기
묻고 답하는 현대시 카페
청소년을 위한 한국사 문답 여행
장콩 선생님과 함께 묻고 답하는 한국사 카페 ① ②
한국사 인물들과 함께 하는 역사 여행
장콩 선생님과 함께 묻고 답하는 한국사 인물 카페 ①
톡톡 튀는 설명으로 개정 교과서의 맥락을 잡아주는 과학 교양서
묻고 답하는 과학 톡톡 카페 ① 지구과학.생물 ② 화학.물리
중학 수학 전 과정의 개념이 한눈에 잡히는 수학 교과서
묻고 답하는 수학 카페 수와 연산.문자와 식.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