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드디어 나도 멋진 초등학생이 되었어요!”
학교는 유치원과 어떻게 다를까요?
또 학교에 가면 내 생활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동화 읽는 즐거움과 지식에 대한 호기심을 꽁꽁 묶어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 '생각이 자라는 키다리 교과서'
학교 가는 것을 즐겁게 만들어 주는 책학교에 입학하기 전, 많은 어린이들은 학교에 대한 궁금증과 설렘을 가집니다. 또 한편으론 두려움과 걱정을 갖기도 합니다. 유치원과 집에서만 생활을 하던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친구들, 그리고 새로운 환경이 낯설고 생소할 수 있습니다.
『반갑다, 학교야』는 이런 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아이, 또 학교에 갓 입학한 아이들을 위해 만든 책입니다. 주인공 현우가 경험하는 학교를 통해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우는 초등학생 누나를 보며, 자신도 빨리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누나는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엄마, 아빠에게도 칭찬 듣는 일이 자주 생겼고 또 학교에서도 바른 생활을 하는 멋진 초등학생입니다. 현우는 그런 누나를 멋진 초등학생이라고 부러워하며, 자신도 멋진 초등학생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가득 찹니다.
현우는 입학통지서를 받자마자, 살뜰히 학교 갈 준비를 하고 누나를 졸라 학교에 미리 가봅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알아야 할 규칙과 앞으로 자신이 공부하게 될 교실과 뛰놀게 될 운동장 등을 살펴보고 초등학생이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그리고 학교에 입학하게 된 현우는 누나처럼 멋진 초등학생이 되기 위해 적극적인 생활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제 막 초등학생이 된 현우의 학교생활의 모든 것이 즐겁고 신이 납니다. 현우에게 단짝 친구였던 토끼와 함께 학교도 현우의 단짝 친구가 된 것입니다.
현우의 알차고 신 나는 학교생활을 통해 학교 가는 즐거움과 새로운 시작의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토끼와 함께 공부하는 지식 정보 책『반갑다! 학교야』는 기본 줄거리인 현우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학교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함께 묶어,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지식과 정보를 설명하는 페이지에서는 토끼와 함께 공부하는 것과 같은 감상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학교에 미리 다녀온 후 학교에서 보고 배운 것들을 토끼에게 설명해 주는 현우의 모습은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친구와 가족과 대화를 하는 듯 한 친근함을 느끼게 합니다. 또, 곳곳에 카툰 식으로 구성된 정보페이지는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를 하는 듯한 감상을 느끼게 합니다.
『반갑다! 학교야』는 글로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기보다, 사랑스러운 그림과 재미있는 구성으로 더 오랫동안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이 되도록 만은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학교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꼼꼼하고 알찬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개정 통합 교과서와 함께 읽는 책 초등학교 교과서가 ‘바른생활,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을 한 데 묶어 ‘봄, 여름, 가을, 겨울, 학교와 나, 가족, 이웃, 우리나라’ 총 8개의 대주제로 바뀌었습니다. 기존의 과목별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국어와 수학과 연계하여, 조금 더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목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과 다른 교과 분류 방식은 많은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을 불안하게하고 걱정하게 합니다. 뚜렷하게 나누어져 있던 과목을 새로 묶고 다시 나누는 과정에 있어 어떤 방식으로 지도를 해야 하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키다리 출판사는 새로 바뀐 교과서에 대해 궁금증도 걱정도 많을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에게 교과서와 함께 읽을 수 있는 짝꿍으로 '생각이 자라는 키다리 교과서'를 추천합니다.
키다리 출판사의 '생각이 자라는 키다리 교과서'는 이 새로 바뀐 교과서의 8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동화와 지식 정보 책의 역할을 함께 묶어 만든 책입니다.
새로운 교과 과정에 대한 낯설음과 궁금증을 풀어 줄 수 있는 구성으로 동화를 읽으며 교과 공부를 자연스럽게 함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독서의 재미를 일깨워 주는 동화로의 역할도 놓지 않았습니다. 읽기 능력을 필요로 하는 새 교과서의 공부 방법을 차근차근 익혀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이 동화 속의 주인공이 되고, 동화 속의 배경에서 직접 공감하고 함께하며 그야말로 즐거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책을 모두 읽고 난 후에, 마지막 페이지에 구성되어 있는 '교과연계'를 통해 책에서 읽고 배운 지식과 정보들을 통합교과 주제들과 비교하여 확인하며 떠올려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생각이 자라는 키다리 교과서'를 통해 학교 공부에 대한 부담을 가볍게 하고, 넓고 통합적인 사고를 갖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추천 포인트'· 초등학교 교과 연계
학교 1 1. 우리 학교 2. 우리는 친구
· 학교에 대한 낯설음과 궁금증을 없애고,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다.
· 입학하기 전과 입학하기 후를 비교해 보며 학교를 다니며 달라진 점을 생각해 본다.
책 소개초등학교 통합 1~2학년군 ‘학교’를 주제로 하여 만든 지식 정보 그림책입니다. 주인공 ‘현우’가 누나와 함께 학교를 미리 가보고, 학교에 입학한 후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모습을 동화로 재미있게 엮었습니다. 또 이야기의 흐름에 맞춰 학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함께 구성하여, 어린이들이 동화를 읽으며 지식과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교 갈 준비하기, 안전하게 학교 가는 길, 바른 학교생활을 위해 고쳐야 하는 생활 습관, 학교의 다양한 시설과 공간, 친구 사귀기, 일기와 알림장 쓰기, 학교에서 배우는 공부 과목과 선생님 등 다양하고 유익한 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학생인 누나는 언제나 엄마, 아빠에게 칭찬을 받습니다. 학교에서 칭찬 스티커도 많이 받아 오고, 상도 여러 번 받아 오는 누나를 보면서, 현우는 어서 자신도 빨리 ‘멋진 초등학생’이 되고 싶습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입학 통지서를 받은 현우는 누나를 졸라 미리 학교에 가보기로 합니다. 학교 가는 길을 익히고, 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지켜야 할 안전 규칙, 바른 학교생활을 위해 고쳐야 하는 생활 습관 등을 배웁니다.
현우는 학교에서 보고 온 것들을 자신의 단짝 친구 토끼에게 설명해 주며 초등학교 입학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드디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된 현우!
초등학생이 된 현우의 모습은 어떨까요? 과연 현우는 누나처럼 멋진 초등학생이 될 수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