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지식의 숲 시리즈 14권. 오랜 탐험과 연구 끝에 밝혀진 여섯 개의 고대 문명과 함께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유적지들에 대해 알려 주고, 종교와 세계 문화에서 주요한 무대가 되었던 도시들도 소개한다. 문화유산으로 남은 왕들의 무덤도 빼놓지 않았다.
문명의 탄생 과정과 역사 유적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세계사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또한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키고 보존해야 함을 어린이 스스로 깨닫게 한다. 이 책은 이상미 작가의 밝고 재치 넘치는 그림으로 본문의 이해를 돕고, 각 꼭지마다 꼼꼼하게 관련 정보를 덧붙였다.
출판사 리뷰
세계 문명을 찾아서
여행을 떠나 보아요!
* 원시에서 문명으로역사라는 말 속에는 사실을 글로 기록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최초로 문자를 만들어 사용한 것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 사람들입니다. 문자의 존재는 문명의 존폐를 결정할 정도로 중요했습니다. 황금 도시로 유명한 잉카 문명은 체계화된 문자가 없어서 다음 세대로 지식을 전달하기 어려웠지요. 이는 잉카의 문화가 후세에 제대로 전해지지 못한 까닭이 되었습니다.
문자의 발명과 함께 도시의 형성은 문명과 원시를 가르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농사를 짓고, 수확물을 저장해 재산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정착해 살게 되었습니다. 계급과 각종 직업도 생겨났고, 이들은 도시를 이루었지요. 도시나 국가를 오가며 물건을 파는 사람들은 문화도 함께 전해주었습니다. 이러한 교류는 문명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 문명을 잉태한 강흔히 세계 4대 문명으로 불리는 메소포타미아·이집트·인더스·황허 문명은 모두 큰 강 주변에서 생겨났습니다. 강 주변에는 기름진 평야가 있어 농사를 짓고 살기에 좋았고, 물도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마냥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비가 많이 오면 강물이 넘쳐 삶의 터전을 모두 망쳐놨으니까요.
사람들은 넘친 강물로 지워진 땅의 경계선을 다시 그리기 위해 기하학과 수학을 발전시켰습니다. 또, 비가 많이 오는 시기를 알기 위해 달력을 만들고, 별을 관찰했지요. 배수시설과 저수지를 만들어 물을 조절하고, 수로를 이용해 강과 먼 경작지에 물을 대기도 했습니다.
사냥과 고기잡이, 채집만으로 자연에 의존하여 살던 사람들은 이렇게 문명의 중심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 비밀에 싸여있던 찬란한 문명을 찾아서우리가 오래전의 생활 모습을 생생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옛사람들이 남긴 유적과 유물, 그리고 기록 덕분입니다. 그 이전의 까마득한 옛날 일들은 오랫동안 비밀에 쌓여 있었습니다. 《세상을 바꾼 문명 이야기》는 오랜 탐험과 연구 끝에 밝혀진 여섯 개의 고대 문명과 함께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유적지들에 대해 담고, 종교와 세계 문화에서 주요한 무대가 되었던 도시들도 소개합니다. 문화유산으로 남은 왕들의 무덤도 빼놓지 않습니다.
큰 강 유역에서 꽃핀 찬란한 문명은 세계 곳곳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문명의 탄생 과정과 역사 유적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세계사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가 됩니다. 또한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키고 보존해야 함을 어린이 스스로 깨닫게 합니다.
《세상을 바꾼 문명 이야기》는 이상미 작가의 밝고 재치 넘치는 그림으로 본문의 이해를 돕고, 각 꼭지마다 꼼꼼하게 관련 정보를 덧붙였습니다.



목차
머리말 - 세계 문명을 찾아 여행을 떠나 보아요
1 문자와 숫자가 탄생하다
쐐기문자를 사용한 메소포타미아 문명
나일 강의 선물, 이집트 문명
계획 도시를 세운 인더스 문명
갑골문자를 사용한 황허 문명
수학과 천문학에 뛰어났던 마야 문명
비밀의 도시로 사라진 잉카 문명
2 다시 깨어난 왕의 무덤
왕의 무덤을 위해 쌓아 올린 피라미드
투탕카멘왕의 무덤
진시황제의 영혼을 지키는 군대, 병마용 갱
황비를 위한 무덤 궁전, 타지마할
3 신을 위한 도시
힌두교의 중심 도시 바라나시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성지 부다가야
세 종교의 성지 예루살렘
이슬람교 신자들의 마음의 고향 메카
4 역사 도시와 유적지
아테나 여신의 도시 아테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동서양 문화의 박물관 이스탄불
비단길이 시작된 곳, 시안
사막의 대화랑 둔황의 막고굴
전설 속의 도읍 앙코르 유적
알쏭달쏭 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