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8권. 전 세계 주요 종교의 개요와 그 종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분쟁의 원인을 짚어보고 그 문제점을 곱씹어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또한 우리나라에 뿌리내린 여러 종교 현황과 공존에 대해 자세하고 친절하게 다루고 있다.
오랜 세월 종교를 연구해 온 저자는 이러한 분쟁에 대해 그 주된 원인과 자신의 견해를 이 책을 통해 명확하게 제시한다. 여러 종교 교리의 근본, 세계 곳곳 종교분쟁의 현황, 우리나라의 종교 문제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디지털 글로벌 세상을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분쟁 없는 세상을 창조하는 데 이 책이 조그마한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시리즈지구 온난화, 대체 에너지, 전염병, 인공지능, 환경호르몬, 탄소중립, 식량 문제, 동물 실험, 생명 복제 등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이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이슈들을 모아 전문 집필진이 체계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절대적이기에 양보할 수 없는
종교 간 분쟁종교는 일상생활과 행동 방식 등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고민과 불안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신자들에게 종교의 가치는 절대적인 것이다. 그러나 절대적인 대상이기에 다른 종교 사이에 가치관의 차이로 인한 분쟁이 발생할 소지도 크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인도와 파키스탄, 영국 북아일랜드 분쟁, 수단과 남수단, 이란과 이라크 중국 공산당과 위그르족 무슬림 등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는 종교의 차이에서 기인한 분쟁들로 인해 소중한 생명이 사라지는 일이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종교분쟁을 해결할 방법은 과연 없는 것일까?
이 책은 전 세계 주요 종교의 개요와 그 종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분쟁의 원인을 짚어보고 그 문제점을 곱씹어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또한 우리나라에 뿌리내린 여러 종교 현황과 공존에 대해 자세하고 친절하게 다루고 있다.
종교분쟁 없는 디지털 글로벌 세상을 위하여교통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 나라 간 물리적, 시간적 거리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그와 함께 각 민족 사이의 문화적 충돌도 일어나기 쉬워지고 있다. 대표적인 문제가 종교분쟁이다. 종교는 사람들에게 큰 정신적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타 종교를 믿는 집단과의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자신들이 신봉하는 종교 이외의 다른 종교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배타적인 태도가 그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종교분쟁은 정신적 갈등에 그치지 않고 전쟁 같은 물리적 갈등으로 발전할 소지도 크다. 실제로 역사에 기록된 대규모 전쟁 기록을 훑어보면 종교와 관련된 비극이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전 세계가 둘로 나뉘어 서로를 죽일 듯이 위협하던 냉전 시대가 수십 년 전에 종식을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종교분쟁은 여전히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오랜 세월 종교를 연구해 온 저자는 이러한 분쟁에 대해 그 주된 원인과 자신의 견해를 이 책을 통해 명확하게 제시한다. 여러 종교 교리의 근본, 세계 곳곳 종교분쟁의 현황, 우리나라의 종교 문제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디지털 글로벌 세상을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분쟁 없는 세상을 창조하는 데 이 책이 조그마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후에 있었던 전쟁 혹은 분쟁 중에 가장 극적인 것은 아마 2001년 9월 11일에 이슬람의 테러리스트 조직인 알카에다가 미국 뉴욕과 워싱턴에서 벌인 비행기 자살 공격일 것이다. 이 사건은 미국 본토가 적의 공격에 처음으로 노출됐다는 점에서 주목받았지만 무장 세력이 다수의 무고한 일반 시민을 목표로 삼아 살생을 저질렀다는 사실이 더 큰 충격을 준 사건이었다. 이 사건의 발생에는 여러 문제가 얽혀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종교적인 것이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기독교(개신교)와 이슬람교가 상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이슬람은 평화를 원하는 대다수 이슬람 세력이 아니라 극소수의 테러 분자를 뜻한다. 이 테러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은 곧 이라크를 침공하게 되는데 이는 기독교가 이슬람교를 공격한 경우가 된다. 이런 식으로 지난 역사 동안 기독교 세력과 이슬람 세력은 끊임없이 전쟁을 일삼았고 현재도 진행 중이다.
- 작가의 말
이슬람교는 한 지역에 집중되어 있지만, 그 영역이 상당히 광활하다. 아랍 세계와 인도 북부 그리고 아프리카 북부와 중부에 걸쳐 넓은 지역에 퍼져 있으니 신도 수가 적을 수 없다. 이슬람교의 팽창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슬람교를 믿는 나라로 동남아시아 국가인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도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단일 국가로서는 인도네시아가 이슬람 신자가 가장 많다는 점이다.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약 3억 명에 달하는데 그 가운데 약 90%가 무슬림이기 때문이다. 보통은 아랍 국가 중 하나가 신자가 가장 많은 국가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것이다.
- 세계 4대 종교는?
작가 소개
지은이 : 최준식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이며, 국내 죽음학 연구의 선구자이자 종교학자이다. 서강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전공하고 미국 템플 대학교 대학원에서 종교학을 전공했다. 1992년에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교수로 부임하면서 한국 문화에 대해 폭넓은 공부를 시작했다. 1990년대 중반에 ‘국제한국학회’를 만들어 김봉렬 교수, 고 오주석 선생 등의 동학들과 더불어 한국 문화를 다각도로 연구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사단법인 ‘한국문화표현단’을 만들어 우리 예술 문화를 공연 형태로 소개하는 운동을 해오고 있다. 2013년에는 한국 문화가 중심이 된 복합문화공간인 ‘한국문화중심(K-Culture Center)’을 만들어 한국 문화 전반을 대중들에게 알리는 일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최준식의 메타 종교로 가는 마지막 춤』(전3권), 『한국 문화 교과서』,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다시, 한국인』, 『한국 음식은 ‘밥’으로 통한다』, 『예순 즈음에 되돌아보는 우리 대중음악』, 『한국 문화 오리엔테이션』, 『한 권으로 읽는 우리 예술 문화』, 『종묘대제』, 『경복궁 이야기』, 『너무 늦기 전에 들어야 할 죽음학 강의』, 『한국 종교사 바로 보기』 등이 있다.
목차
작가의 말
1부 인류는 현재 어떤 종교를 믿고 있을까?
▶ 세계 4대 종교는?
▶ 세계종교의 기원을 찾아서
- 중근동 지역의 시원 종교인 유대교
- 기독교의 시작과 발전
- 이슬람교는 어떤 종교?
- 인도에서 생겨난 종교에 대해
● 꼭꼭 씹어 생각 정리하기
2부 세계의 주요 종교 분쟁 지역은?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 인도와 파키스탄
▶ 인도의 시크교 독립운동
▶ 영국(북아일랜드)의 종교분쟁
▶ 수단과 남수단
▶ 구 유고연방(구 유고슬라비아 연방)
▶ 이란과 이라크 그리고 시리아
▶ 필리핀
▶ 중국의 신장 자치구
● 꼭꼭 씹어 생각 정리하기
3부 종교분쟁이 일어나는 원인은?
▶ 종교분쟁의 조건
▶ 다른 종교를 대하는 세 가지 태도
- 배타주의
- 포괄주의
- 종교다원주의
▶ 종교분쟁을 방지하려면
● 꼭꼭 씹어 생각 정리하기
4부 우리나라는 왜 종교분쟁이 없을까?
▶ 한국의 종교적 상황은?
▶ 한국의 독특한 종교 세계
- 짧게 훑어보는 기독교 선교사
- 경이로운 기록을 가진 한국의 기독교
- 한국은 동서양의 대표 종교가 각축하는 특이한 나라
▶ 우리나라는 왜 종교분쟁이 일어나지 않을까?
- 한국에서 보이는 종교 갈등은?
- 왜 개신교는 불교에 적대적일까?
- 한국에서 종교분쟁이 일어나지 않는 진짜 이유는?
▶ 대단히 일찍 시작한 한국의 종교 간 대화
● 꼭꼭 씹어 생각 정리하기
맺음말
부록 - 종교 간의 대화 십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