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발도장 쿵쿵 역사 시리즈’는 체험학습과 여행 전문브랜드인 (주)핵교가 6년여 동안 아이들과 함께 역사와 교과체험을 진행하면서 쌓여진 경험이 담긴 책입니다.
2011년 1월 [가자! 조선생활문화] 초판 발행 이후 서울역사박물관 전시물 내용 변경으로 인해 2013년 4월 개정판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체험학습 현장의 정보뿐만 아니라 한 시대의 전, 후 흐름이 담긴 역사이야기를 ,부모들에게는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카드를 부록으로 담았습니다.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⑨ 가자! 조선 생활문화 (개정판) - 서울역사박물관’은 600년 역사를 가진 조선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서울역사박물관의 유물을 통해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먼저 서울이 어떻게 수도로 계획되며 만들어 졌는지, 어떠한 사람들이 살고 있었는지를 담고 있으며, 조선 시대 사람들의 일생과 시장의 모습, 문화를 유물을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선사시대부터 개항기 이후의 서울의 변화된 모습에 대해서도 담고 있어 조선뿐만 아니라 서울의 역사까지 알기 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2011년은 5학년 사회 교과서가 개편되었다. 교과서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4학년~6학년까지 단원 별로 나뉘어져 있던 한국사 부분이 5학년 1,2학기로 전면 배치된다는 것이다. 특히 선사시대부터 고조선, 삼국과 고려, 그리고 조선과 대한민국에 이르는 한국사의 대부분을 시간 순서대로 다루는 통사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물론 구체적인 내용에서는 인물, 생활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생활사의 접근이 일부 포함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역사를 최초로 접해야 하는 초등 5학년의 입장에서는 ‘더 어렵고, 더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배워야’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이러한 시기에 역사적 현장이나 구체적 유물로 접근하면서 쉽게 풀어 낸 역사 도서가 나와 눈길을 끈다. 오랫동안 초등학교 아이들과 현장에서 역사체험을 진행했던 체험학습전문브랜드 ㈜핵교에서는 현장에서의 체험교육 노하우를 오롯이 담아 서울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역사유적지 및 유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풀어낸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출간했다. 교육용 교재 비매품으로 참여 회원들에게 나누어 주던 자료를 출판물로 새롭게 기획한 것이다.
이 도서는 세 부분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시대의 도입부를 열어주는 ‘하나 - 역사이야기’, 체험학습 현장에서 직접 책을 보며 사용할 수 있는 ‘둘 -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한 시대를 정리하거나, 그 시대를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채워진 ‘셋 - 역사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한 시대를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책 내용 중간 중간에 ‘쏙쏙! 생각 더하기’ ‘눈도장 콕콕! 퀴즈’ 등 아이들이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 내용 또한 돋보인다.
이 도서의 가장 큰 특징은 학부모들이 아이들과 현장에 갔을 때 활용할 수 있도록 ‘부모 매뉴얼 카드’를 부록으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박물관이나 유적지에서 어느 지점에서 아이들과 어떤 유물을 보며 이야기를 풀어야 할지 당황스러워 하는 부모들을 위한 ‘부모 매뉴얼 카드’는 본문내용과 현장유물 사이의 연결고리 정확하게 짚어서 학부모들이 현장에서 구체적 유물과 지형, 지물들을 아이들과 함께 학습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현장에서 체험학습을 운영하던 ㈜핵교 교육강사들이 만든 강의 매뉴얼을 일반 학부모에 맞게 개정한 것이다.
이 도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체험학습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역사의 흐름과 통사적 관점을 ‘역사이야기’라는 섹션을 통해 보완하고, 일반 역사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현장성을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으로 담아냈다. 중앙대학교 역사학과 진성규 교수는 이 도서의 추천사를 통해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10년 동안 답사를 하고, 10년간 공부를 하고 10년간 집필을 하라!’는 말을 인용하며,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건이 전개된 역사현장의 답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면서 ‘지도와 유물과 유적지가 적절하게 소개되어 있는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추천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영민
1975년 서울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동화 작가들의 모임에서 어린이 책 작가로, 출판사에서 기획편집자로 일했으며, 1999년부터 현재까지 어린이들의 지식과 정서의 밑바탕이 될 좋은 책을 쓰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오천년 우리 과학], [우리 역사 한입에 꿀꺽3-조선 시대], [수수께끼 한국사1 조선 시대 - 옛날 왕들은 똥을 누고 무엇으로 닦았을까?], [뚱딴지가 궁금해 하는 것은 뭘까? 1,2,3], [호기심 정치경제탐험10 - 평화를 위한 노력, 외교], [수학 첫발], [세상 모든 성인들의 종교 이야기], [왜, 왜, 왜 호기심백과], [모양도 쓸모도 제각각 조상들의 도구], [사라지거나 달라진 우리 옛 직업], [입춘에서 대한까지 24절기] 등이 있습니다.
그림 : 보리앤스토리
보리앤스토리는 디자인/일러스트 분야의 공정한 작업을 목표로 따로 또 같이 일하고 있는 건강한 디자이너들의 모임입니다. 또한 온오프라인의 디자인 공동체 마을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권을 작업하신 ‘붉은 곰’ 선생님은 프리랜서 작화가로 [발도장 쿵쿵 가자!! 조선 왕릉], [발도장 쿵쿵 가자!! 조선 생활문화] 등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목차
하나. 역사이야기 - 서울, 수도가 되다!
1. 조선시대 서울의 모습은 어땠을까?
1) 수도를 계획하다
2) 조선시대의 계급
3)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디에 살았을까?
4) 조선시대의 주요 관청
2. 조선시대 서울시청, 한성부
1) 한성부의 업무
2) 한성부의 우두머리, 한성부 판윤
* 눈도장 콕콕! 퀴즈
둘.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 조선생활문화
1. 조선시대 한양은 어떻게 다스려졌을까?
1) 계획도시, 한양
2) 나라의 법, 경국대전
3) 한양의 인구수
2. 조선시대 한양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 권력의 중심, 북촌
2) 양반들의 생활을 알아보아요
3) 한양의 교육기관
4) 나라의 기둥, 육조거리
5) 물건들이 오가는 시전, 운종가
6) 전문직이 모여 사는 중촌
7) 한양을 중심으로 한 조선의 10대 도로
3. 개항기의 한양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1) 다른 나라의 문물을 받아들이다
2) 병원과 신문사 등 새로운 문물을 도입하다
4. 개항기 이후 한양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1) 새로운 한양의 중심지, 정동
2) 근대교육의 시작
3) 새로운 모습의 종로
* 눈도장 콕콕! 퀴즈
셋. 역사이야기 - 서울의 역사와 변화
1. 조선이전의 서울
1) 선사시대의 서울
2)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서울
2. 서울의 발전
1) 근대시기의 서울
2) 경희궁과 서울역사박물관
* 눈도장 콕콕! 퀴즈
* 한눈에 쏙 조선 생활문화 정리
* 십자말풀이로 되짚어 보기
* 발도장 쿵쿵 조선생활문화 유적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