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만주족은 근세에 있어서 세계 최대, 최강의 나라를 건설하였던 민족으로, 만주어는 그들이 사용했던 언어를 가리킨다. 이 책은 만주족과 깊은 관계를 가졌던 우리나라의 역사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저자의 강한 의지로 탄생한 만주어사전이다.
출판사 리뷰
만주에 대한 애정으로 탄생한 기초 만한사전
만주족은 근세에 있어서 세계 최대, 최강의 나라를 건설하였던 민족으로, 만주어는 그들이 사용했던 언어를 가리킨다. 한때 대륙을 호령하였던 청나라에서는 2세기에 걸쳐 만주어를 사용했지만 청 몰락 이후 주체성이 부족했던 그들의 언어는 중국에 동화되었고, 이후 신해혁명이 일어나면서 만주어는 완전히 사라지다시피 모습을 감추었다. 이 책은 만주족과 깊은 관계를 가졌던 우리나라의 역사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저자의 강한 의지로 탄생한 만주어사전이다.
우리나라는 과거 청과 가장 밀접한 교류를 했던 나라이다. 만주어로 된 기록 중에는 조선과 관련된 부분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는데, 이것을 해독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또한 서울 송파에 남아 있는 삼전도비를 읽을 수 있는 사람조차 한두 명밖에 없는 것이 현재 실정이다. 반면 프랑스와 독일은 일찍이 만주어사전을 발간하였고 러시아, 일본, 미국도 만주어사전을 편찬하였다.
만주의 역사와 간도 문화 등에 관심을 두고 여러 방면으로 연구를 지속해 온 저자는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된 만주어사전이 편찬되지 않았음을 애석하게 생각하여 직접 책을 저술하기에 이른다. 만주에 대한 애정으로 만들어진 이 책은 만주어를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용기를 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만주어 연구의 발전에 의미 있는 보탬이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김득황
(호: 고암孤岩)약력 -1915년 평안북도 의주군에서 출생-日本大學 법과 졸업-플러신학대학 대학원 수학-건국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내무부 차관-해외개발공사 사장-한국사상연구원 원장-대륙문화연구회 회장-5·16 민족상 수상-동방사회복지회 이사장-국민훈장 동백장저서 -한국사상의 전개-한국사상사-한국종교사-한국고대도덕의 연구-만주사어(일어판)-A History of Religions in Korea(영문)-백두산과 북방강계-만주의 역사와 간도문제-만주족의 언어-만주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