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총 14회차로 구성된 교재다. 각 회차에는 4개의 지문에 많게는 20개, 적게는 13개 내외의 다양한 문제가 담겨 있다. 특히, 각 회차별로 Warm Up을 두어 해당 회차에 나오는 중요내용을 패러프레징한 문장을 활용하여 부분영작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물론, 실전 문제 풀이 시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 있다. 전국 약 200개 고등학교 기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류와 비주류 유형의 문제를 모두 담았다. 매 지문 옆에는 NOTE란을 두어 본문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어휘를 담아 문제풀이가 용이하게 했다.
출판사 리뷰
내신영어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수능영어에서 나오는 정형화된 패턴의 객관식 유형의 문제와 각 학교별로 다양하게 출제되는 서술형 문제이다. 본서는 학교 내신에서 출제되는 서술형 문제에 초점을 맞춘 “실전 서술형 평가 대비서”이다.
수능영어에서 객관식은 문제유형이 획일화되어 있고, 대부분의 학교 내신에서도 동일한 또는 유사한 문제가 출제되며, 유사 문제의 경우도 기존의 문제 유형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본문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변형해서 난이도를 조절하는 정도이다. chatGPT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유형 또는 기존의 문제의 난이도가 점차 높아지는 분위기다. 과거 외고에서 주로 나왔던 객관식 다중 정답 추론 문제가 그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자사고와 외고 내신에서 접할 수 있는 “독특한 유형”의 객관식 문제를 제외하고는 그 차이가 대동소이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서술형 문제의 경우, 유형과 문항 수가 학교별로 상이하다. 특히, 객관식보다는 서술형 문제에서 학생 간의 점수 편차가 큰 만큼 서술형에 대한 대비가 곧 영어내신 “등급”을 좌우하는 열쇠라고도 볼 수 있다.
서술형 문제 유형은 다소 정형화된 패턴의 문제와 학교별 내신에 특화된 유형의 문제로 나눌 수 있다. 최근 chatGPT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출제빈도가 가장 높았던 우리말 영작 문제에 추가적으로 출제의 까다로움 때문에 출제빈도가 낮았던 문제들이 빈번히 출제되고 있다. 그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주제/제목 작성
-요약문 작성
-밑줄 친 내용에 대한 함의 추론
-지문변형에 따른 단어, 구, 문장 영작 응용
등등 다양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본서는 전국의 약 200교의 최근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출제빈도가 높은 문제와 그동안 출제의 “까다로움” 때문에 출제 비율은 낮았으나 충분히 내신에서 출제 가능한 문제까지 모두 반영하여 총 14회로 구성한 “실전서술형 문제집”이다. 특히, 본서를 만들 때 가장 신중했던 부분은 학교 내신에서 출제 빈도가 높은 유형의 문제를 다양한 난이도에 맞춰 출제하되, 반드시 본문의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답 도출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과 고난도라도 충분한 조건부를 두어 “solvable”한 문제를 출제했다는 점이다.
학교별 개별성을 고려하는 동시에 서술형에 자주 출제되는 구문을 총 100개로 구분하고, 개별문장 단위의 문제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유형의 서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한 “고등 서술형 기본편”과 해당 실전교재를 통해서 정형화된 패턴의 문제와 특정 학교에서만 나오던 비주류 문제에 대한 대비가 모두 가능해졌다. 특히, chatGPT의 도래로 최근 등장하고 있는 신유형 문제를 함께 실어 어떠한 유형의 문제라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했다.
저자 박지성 박은경
구성과 특징
본서는 총 14회차로 구성되어 있다. 각 회차에는 4개의 지문에 많게는 20개, 적게는 13개 내외의 다양한 문제가 담겨 있다. 특히, 각 회차별로 Warm Up을 두어 해당 회차에 나오는 중요내용을 패러프레징한 문장을 활용하여 부분영작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물론, 실전 문제 풀이 시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 있다.
본서는 전국 약 200개 고등학교 기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류와 비주류 유형의 문제를 모두 담았다. 매 지문 옆에는 NOTE란을 두어 본문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어휘를 담아 문제풀이가 용이하게 했다.
세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주제/제목 작성
모든 학교에서 출제 가능한 유형으로 대표적인 대의파악 문제를 서술형으로 응용한 문제이다.
요지문 작성
주제/제목과 같은 대의파악 문제로 일반적으로 조건부가 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출제빈도가 높아지는 추세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유형이다.
영영풀이
최근 다양한 학교에서 영영풀이를 활용한 어휘력 평가문제가 서술형으로 출제되고 있다.
어법수정
대부분의 학교에서 출제하는 어법수정문제이다. 학교에 따라 본문의 내용을 변형하여 출제하거나 “옳은 것을 모두 찾아 고치시오”와 같은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기도 한다.
지문 대화체 변형: 영작
chatGPT의 활용으로 지문 유형의 변형이 손쉽게 가능해졌다. 최근 여러 학교에서 지문을 대화체로 변형하여 출제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반드시 풀어보아야 하는 유형이다. 본문의 내용을 대화체로 바꾼 후 이를 활용하여 문장의 부분 또는 전체 내용을 바르게 배열하여 영작하는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
지문 대화체 변형: 빈칸완성
유형 5와 같은 유형이나 <조건> 제시형 빈칸 넣기 문제이다.
세부내용을 바탕으로 정의작성
본문에 나온 특정 개념이나 대상을 빈칸 넣기 문제로 응용하여 정의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문맥적 내용파악을 활용한 재진술
본문의 특정 문장의 내용을 재진술하는 문제로 빈칸 넣기 또는 부분 영작이 주로 출제된다.
문법을 활용한 재진술
유형 8의 재진술 유사문제로 문장의 구조를 변경하는 능력을 묻는 문제가 출제 된다.
문법을 활용한 문장결합
특정 문법사항을 활용한 문장 결합 문제로, 교과서 평가문제에도 빠지지 않는 고전적 문제다.
본문 빈칸 완성
본문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문맥적으로 추론할 능력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고난도 유형으로 조건제시형이 주로 출제된다.
동의표현
영영풀이와 본문의 특정 표현을 활용하여 어휘력을 평가하는 고난도 문제이다.
혼합형 = 영영풀이와 영작
유형 12와 마찬가지로 영영풀이에 해당하는 단어를 파악하고, 이를 응용한 부분영작 문제로 고난도 유형에 속한다.
조건부영작
내신 서술형 문제 중 고전적 문제로 본문의 문장 전체 또는 부분을 제시된 조건에 따라 영작하는 문제이다.
그 외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총 14회에 걸쳐 담아 놓아 최근 출제되는 고등 서술형 시험에 만전을 다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박지성
고려대학교 영어영문/언어학과 졸업[현] 오목교역 스피디업 특목고/수능/내신[현] 대치 다원교육 내신 용인외대부고 2학년[현] 대치 메카학원 한영외고 내신 1학년[현] 해커스 편입강사[저서]“chat GPT를 활용한 영어문제 창작하기” Version 1.0 (오스틴북스)“실전대비 내신 서술형 고등영어” 기본편 (오스틴북스)“실전대비 내신 서술형 고등영어” 실전편 (오스틴북스)“서술형 잡는 중학 영문법” 레벨4. 동사편 (오스틴북스)“서술형 잡는 중학 영문법” 레벨5. 품사편 (오스틴북스)수능영어독해 정공법: 수능독해 단락독해 (종합EnG)영어독해 개념이해 (종합EnG)영어독해 문제원리 및 풀이 이해 (종합EnG)수능독해 히든카드 (종합EnG)단락독해의 정석 리딩 이노베이터 기본편 (종합EnG)단락독해의 정석 리딩 이노베이터 실전편 (종합EnG)자신만만 영문독해 (반석출판사)세계 여성 명연설 30인 (반석출판사)김용의 감성영어스피치 (종합EnG)외 다수
지은이 : 박은경
목차
1회
warm-up 14
실전편 1회 16
2회
warm-up 28
실전편 2회 30
3회
warm-up 40
실전편 3회 42
4회
warm-up 52
실전편 4회 54
5회
warm-up 64
실전편 5회 66
6회
warm-up 76
실전편 6회 78
7회
warm-up 88
실전편 7회 90
8회
warm-up 100
실전편 8회 102
9회
warm-up 112
실전편 9회 114
10회
warm-up 124
실전편 10회 126
11회
warm-up 134
실전편 11회 136
12회
warm-up 148
실전편 12회 150
13회
warm-up 160
실전편 13회 162
14회
warm-up 172
실전편 14회 174
정답 및 해설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