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가 버린 플라스틱 중에서 단 9퍼센트 정도만 재활용되고 있다. 바른 방법으로 분리수거 하지 않아서 재활용되지 못한 것이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 말은 바르게 버리면 재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쓰레기를 쓰레기로 두지 않고, 자원으로 바꾸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자.
출판사 리뷰
종이 빨대는 종이여도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고,
거울은 유리 쓰레기가 아니라는 사실! 알고 있나요?
일반 쓰레기와 재활용 쓰레기를 잘 나누어 버려야 한다는 것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활용이 되는 쓰레기를 구분하는 건 헷갈릴 때가 많아요. 그럴 때 재활용이 되는 쓰레기인지 알아보지 않고 일반 쓰레기통에 넣거나, 비슷하게 생긴 다른 것들과 함께 아무 재활용 쓰레기통에 넣지는 않았나요?
우리는 매일 쓰레기를 만들어요. 음식을 먹거나 물건을 살 때마다 새로운 쓰레기가 나옵니다.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게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이 만든 쓰레기는 잘 처리해야 환경을 지킬 수 있어요.
음식물 쓰레기는 잘 분류해서 버리면 동물이 먹는 사료로 재활용할 수 있고, 플라스틱 쓰레기는 잘 분류해서 버리면 가방이나 옷으로도 만들 수 있어요. 쓰레기가 쓰레기로 남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잘 버리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쏙쏙쏙 쓰레기통에 숨은 자원》에는 쓰레기 버리는 방법을 자세히 담았습니다. 달걀 껍데기는 어디에 버려야 하는지, 종이테이프는 과연 종이 쓰레기일지, 쭈쭈바 용기는 재활용이 되는 건지… 헷갈리기 쉬운 쓰레기들의 분리배출 방법과 의약품과 건전지 등 환경 파괴를 막기 위해 잘 버려야 하는 쓰레기들의 처리 방법까지 꼼꼼하게 담았어요.
《쏙쏙쏙 쓰레기통에 숨은 자원》을 읽고, 쓰레기를 조금만 만드는 지혜와 함께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하는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보아요!
쓰레기의 변신!
잘 버린 쓰레기가 자원이 되는 과정을 만나 보아요!
《쏙쏙쏙 쓰레기통에 숨은 자원》에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쓰레기들을 장소별로 분류했습니다. 주방, 욕실, 창고, 책상 서랍, 마트, 카페, 여행지로 나누어 우리가 자주 보던 물건이 쓰임을 다하고 쓰레기가 되었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담겨 있어요.
또 쓰레기가 자원이 되는 멋진 변신도 담겨 있습니다. 가정에서 나오는 달걀 껍데기로 할 수 있는 텀블러 청소법, 폐우산이나 병뚜껑이 새로운 물건으로 재활용되는 모습 등 쓰레기가 자원이 되는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책 속에는 외국에서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쓰레기 처리법도 소개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퇴비로 바꾸는 벤치나 면도기를 분리할 수 있게 만든 수거함 등은 더 많은 쓰레기가 자원이 될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게 하며, ‘잘’ 버리는 것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합니다.
적극적으로 쓰레기를 줄이는 활동,
어린이 제로 웨이스트에 도전해요!
잘 버리는 방법을 알았다면, 쓰레기를 줄이는 적극적인 방법! 제로 웨이스트에 도전해 보아요! 책에는 완끼 챌린지, 쓰레기 관찰 일기 쓰기, 줍깅(플로깅) 등 독자들이 도전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제로 웨이스트 활동들을 소개했습니다.
소개된 활동을 하나씩 해 보며 환경을 위한 행동을 실천해 보세요!
작가 소개
지은이 : 박하나
우리가 사는 지구를 사랑하고 지키는 일에 도움이 되고 싶은 꿈이 있어요. 여전히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면 지키지 못할 것이 없다고 믿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어린이 친구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지키는 일에 앞장설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목차
1장 쏙쏙쏙 주방에 숨은 쓰레기들
2장 쏙쏙쏙 욕실과 창고에 숨은 쓰레기들
3장 쏙쏙쏙 책상 서랍 속에 숨은 쓰레기들
4장 쏙쏙쏙 마트에 숨은 쓰레기들
5장 쏙쏙쏙 카페에 숨은 쓰레기들
6장 쏙쏙쏙 여행지에 숨은 쓰레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