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에서 아시아 문자의 유형별 현황을 고려하여 선정한 아홉 가지 대표 문자와 관련된 여러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다양한 문자에 대해 배울 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밑거름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의 다양한 문자 중에서도 라틴 문자, 아랍 문자, 키릴 문자, 한자, 그 밖의 문자가 모두 쓰이고 있는 아시아의 문자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아시아 문자의 유형별 현황을 고려하여 아시아의 아홉 가지 대표 문자를 선정하였다.
동아시아 문자(한글, 한자, 일본문자), 인도 데바나가리 문자, 동남아시아 문자(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키릴 문자(몽골), 아랍 문자 각각의 발달 과정, 고유 형태, 캘리그래피 등에 관련된 여러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자에 대해 배우고 그를 통해 아시아의 여러 나라를 이해하도록 돕고자 한다.
출판사 리뷰
문자와 문화의 이해를 통해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어요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에서 아시아 문자의 유형별 현황을 고려하여 선정한 아홉 가지 대표 문자와 관련된 여러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은 다양한 문자에 대해 배울 뿐 만 아니라, 아시아의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밑거름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
왜 유네스코는 문자보존에 관심을 가질까?
유네스코는 1999년 2월 21일을 '세계 모어의 날'로 정했습니다. 다양한 문자의 보전은 인류의 힘과 기회의 원천입니다. 이는 문화다양성을 상징하며, 다른 시각을 교류하고, 아이디어를 개선시켜, 상상력을 키우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해주고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유네스코는 사라지는 언어를 되살리고 일반인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넓히기 위해 문해교육을 강조합니다. 문해(literacy)는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한 문장을 읽고 쓰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합니다. 유네스코는 유니세프, 세계은행, UNDP와 공동으로 태국 좀티엔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 세계회의’를 개최하고, ‘문해교육’을 강조했습니다. 문해교육은 문자를 모르는 이들에게 삶의 질을 높이고, 모든 이들이 평등하고 차별 없는 사회를 형성하는 데 이바지 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아시아 아홉 가지 문자에 대하여
문자의 큰 줄기는 이집트문자, 설형문자, 한자로 분류됩니다. 문자는 표음문자는 알파벳, 표의문자는 한자로 대별됩니다. 문자를 쓰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페니키아 문자, 셈문자, 아라비아 문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고, 인도문자 및 그리스문자, 키릴문자, 한글은 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고, 몽골문자, 파스파문자, 한자는 위에서 아래로 쓰는 형식입니다.
문자는 지역에서 다양한 문화를 흡수하고 역사적 진화를 거치면서, 다양한 변천을 겪으면서 변화해왔습니다. 문자의 원천이 발생한 세계 3대문명이 아시아 지역에서 탄생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아시아는 오랫동안 다양한 종교와 문화, 다양성 전통이 어우러진 곳이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고유 글자를 가지고 있는 민족은 오래갑니다.
문자는 역사를 현재와 과거의 차원에서 해석하고, 미래의 희망을 제시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아시아의 다양한 문자를 동아시아 문자(한글, 한자, 가나문자), 동남아시아 계통(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문자 및 아랍문자, 키릴문자 (인도 데바나가리 문자, 아랍, 몽골)로 나누어 구성해 보았습니다.
[기획의도]
전 세계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언어와 문자가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언어와 문자를 통해 우리는 그 속에 담긴 문화와 역사를 배우고, 나아가 그 문자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유 문자를 지키는 것은 우리 인류에게도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닙니다.
유네스코는 이러한 문자의 보존에 큰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해왔습니다. 문자 보존이 문자가 담고 있는 문화를 보존하고 널리 알림으로써 인류의 문화다양성을 지키고, 문맹 퇴치에 기여하여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에 보탬이 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유네스코의 노력은 결국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소수인의 인권보호를 통해 인류 평화와 문화 증진을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유네스코의 노력에 더하여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에서는 문자와 문화의 이해를 통해 국제이해를 고양시키고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드는 데에 기여코자 이 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세계의 다양한 문자 중에서도 라틴 문자, 아랍 문자, 키릴 문자, 한자, 그 밖의 문자가 모두 쓰이고 있는 아시아의 문자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아시아 문자의 유형별 현황을 고려하여 아시아의 아홉 가지 대표 문자를 선정하였습니다. 동아시아 문자(한글, 한자, 일본문자), 인도 데바나가리 문자, 동남아시아 문자(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키릴 문자(몽골), 아랍 문자 각각의 발달 과정, 고유 형태, 캘리그래피 등에 관련된 여러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자에 대해 배우고 그를 통해 아시아의 여러 나라를 이해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언어와 문자에 담긴 역사를 학습하고 그 나라에 대한 역사와 문화 이해를 증진하여, 궁극적으로는 아시아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키우고자 합니다.
목차
신들이 살고 있는 인도의 힌디어 문자
22개의 국어와 다양한 문화의 인도
힌디어와 ‘데바나가리’ 문자
인도 문자의 두 갈래 뿌리 인더스 문명과 아리아 문명
인도 문자들의 역사
언어와 문자를 둘러싼 인도의 갈등과 노력
오랜 문화 속 문자에서 현대 문자예술까지
신기하고 아름다운 아랍의 문자
중세 시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아랍 문자
나바트 문자에서 유래된 아랍 문자
아담이 사용하던 아랍 문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아랍어
아라비아 숫자와 아랍 숫자
중세의 문자체계가 유지되고 있는 아랍 문자
예술적 수단으로 승화된 아랍 문자
알고 보면 쉬운 태국의 문자
고유문자를 가진 태국어
태국의 역사와 문자의 탄생
태국어의 자모와 성조
독특한 태국문화가 반영된 태국어
라오어와 비슷한 태국 문자
여러 가지 모습의 태국 문자
발음만 들으면 뜻을 이해할 수 있는 베트남의 문자
라틴 문자와 조상이 같은 베트남 문자
54개 민족 모두가 사용하는 베트남 문자
베트남 문자의 역사
현재 사용되고 있는 베트남 문자의 탄생과정
라틴 문자화의 시작
세상에서 가장 배우기 쉬운 인도네시아의 말과 문자
라틴 문자로 표기하는 인도네시아어
인도네시아 국어의 모태가 된 말레이어
림구아 프랑카에서 4개국 국어로 발전한 말레이어
영어식 라틴 문자로 발전해 가는 인도네시아어 철자법
이슬람에서만 사용하는 자위문자
수많은 방언 표기에 사용되었던 까위문자와 자와문자
몽골유목민을 하나로 만든 몽골의 말과 문자
알타이어 계통의 언어들
서쪽에서 온 문자, 몽골 비칙
여러 가지 문자로 표기했던 몽골어
러시아 키릴 문자의 차용
몽골 문자로 표현한 예술
현대 생활 속의 몽골 문자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사용되고 있는 중국의 한자
네모꼴의 동아시아 공통 글말
그림에서 문자로
한자 글꼴의 변화
한자 속의 해와 달 이야기
한자로 읽는 옛날의 중국
현대 생활 속의 한자
뜻과 소리를 모두 담은 일본의 문자
다양한 문자를 사용하는 일본어
한자와 고쿠지
소리를 적는 가나
일본인의 문자 문화
디지털 시대의 일본 문자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한글
한국말을 위해 만들어진 문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훈민정음』
새 문자를 만든 세종대왕
규칙과 단계를 따르는 한글
기본자를 합친 연서와 병서
세계에서 유일한 한글의 모아쓰기, 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