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북유럽에서 실천하고 있는 스칸디 교육법을 한국적인 방식으로 풀어 한국의 엄마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담았다. 저자는 20년 동안 아이들과 지내오면서 진정으로 행복한 아이, 건강한 아이,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자라나는 방법을 연구해왔다. 그리고 그 많은 노하우에 북유럽 교육법을 매치해 실제적인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다.
출판사 리뷰
높은 자존감과 행복지수 자랑하는 북유럽 교육법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에너지가 되어주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건강한 몸과 마음이다. 그리고 건강한 마음을 만들어주는 한가운데에는 자기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인 \'자존감\'이 있다. 자녀에게 자존감을 만들어주고 지켜주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데 자존감은 유아기(8세 까지)에 생성되기 때문에 오롯이 부모의 책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자존감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해답을 부모와 자녀 모두 행복지수와 자존감이 높은 북유럽에서 찾아보자.
북유럽에서는 유아기의 아이들에게 불필요한 특별 활동을 시키지 않는다. 아이와 같이 저녁을 준비해서 식탁을 차리고, 함께 목욕하고, 잠자리에서 꼭 동화책을 읽어주는 등 부모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데 초점을 둔다. 그리고 산책 등 바깥 활동을 많이 하고, 자연 속에서 실컷 뛰어놀 수 있도록 한다. 또 7세 전에는 글도 가르치지 않고 손과 발로 느끼는 오감 교육에 집중한다. 그래도 북유럽 아이들은 청소년기가 되면 세계 어느 아이들보다 학업 성취도가 높다.
이런 스칸디 교육법의 특징은 엄마와 아빠 모두가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상함 속에 단호함이 있어 아이들의 예절 교육에도 더없이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활발한 신체 움직임을 통해 뇌 발달을 촉진시키고 감성 교육, 잠재력 발견에 집중하기 때문에 아이의 특성을 발달시켜주는 데도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어린 시절 부모와 충분한 시간을 보내고 사랑받으며 존중받은 아이가 가질 수 있는 \'높은 자존감\'이다. 스칸디 교육법은 아이가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인 \'자존감\'을 갖게 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이 교육법은 단순하기 때문에 아이뿐만이 아니라 부모에게도 육아 스트레스가 적다.
욕심 많은 엄마 아빠, 초심으로 돌아갈 때 아이 자존감도 자라난다
대한민국의 모든 부모는 처음 아이가 태어났을 때 손가락, 발가락 숫자를 헤아리며 건강하게 태어난 것에 너무나 감사한다. 세상을 다 가진 듯한 감동이 밀려오고 세상에 이보다 더 큰 기쁨과 행복은 없다고 여긴다. 하지만 아이가 자라면서 차츰 아이가 빨리 걸었으면, 빨리 말했으면, 그러다가 옆집 아이보다 공부를 더 잘했으면 하면서 욕심이 하나 둘 늘어가기 시작한다. 아이의 존재를 그대로 인정하며 사랑하기보다는 부모가 바라는 아이로 성장하길 바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면서 소중한 아이의 자존감을 부모 스스로 망가뜨려버린다.
저자는 20여 년 동안 유치원을 운영하면서 수없이 많은 아이들과 학부모들을 지켜봐왔으며 어떻게 해야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육아를 할 수 있는지를 고민했다. 결론은 아이는 아이답게, 마음껏 놀게 해주고 풀어주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부모도 욕심을 내려놓고 찰나처럼 짧게 지나가는 자녀의 어린 시절을 함께 즐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해야 아이도 건강하고 부모도 행복하며 결과적으로 부모가 그렇게도 바라는 \'공부 잘하는 아이\'도 탄생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또 그것은 행복지수가 높은 \'스칸디 교육법\'과 많은 부분 일치했고 연구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한국적인 방식으로 적용해 풀어낸 스칸디 교육법
이 책에서는 북유럽에서 실천하고 있는 스칸디 교육법을 한국적인 방식으로 풀어 한국의 엄마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담았다. 북유럽에서 실천하는 스칸디 교육법을 우리나라 아이들 육아에 그대로 적용하기란 다소 어려움이 있다. 북유럽과 우리나라는 사회적 환경이 다르고 교육체계도 다르다. 북유럽은 시험이 거의 없고 나라에서 학교에 지원도 많이 하기 때문에 경쟁이 심한 한국과는 동떨어져 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정서적인 부분은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다. 저자는 20년 동안 아이들과 지내오면서 진정으로 행복한 아이, 건강한 아이,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자라나는 방법을 연구해왔다. 그리고 그 많은 노하우에 북유럽 교육법을 매치해 실제적인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다.
이 책은 영아부터 청소년에 이르기까지의 아이들의 놀이, 교육, 감정, 친구관계, 예절 등 부모들이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지혜롭게 아이의 자존감을 살리고 부모 또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스칸디맘과 스칸디대디가 각각의 상황에서 실행하는 교육법을 실어 부모들이 보다 풍성한 교육법의 저변을 읽어낼 수 있도록 도왔다.
작가 소개
저자 : 최경선
1958년생. 성결대학교 상담학 석사 과정을 마치고 성남시 분당구에서 이매유치원을 운영하며 부모교육 강사, 자녀교육전문가, 감정코치, 강연가로 활동하고 있다.
20여 년 동안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함께 지내며 어떻게 하면 행복하고 자존감 높은 아이로 길러낼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러다가 부모가 아이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아이와 신체적?감정적으로 충분히 교감을 나누는 \'스칸디 교육법\'을 발견하고 많은 학부모에게 이 교육법을 실천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신체 활동과 감성 대화를 중요시하는 스칸디 교육법을 실행해 본 학부모들은 육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아이와 친구처럼 지내며 인성교육과 학업성취 또한 이룰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저자는 아동에게 높은 자존감을 심어주는 스칸디 교육법을 전파하기 위해 현재 틈틈이 기업과 단체, 대학과 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내 아이의 행복을 설계하는 사랑 플래너] [초등 시작, 3가지를 알면 쉬워진다]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내 아이의 자존감 - 스스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아이로 기르는 스칸디식 교육법
스스로를 가치 있게 여기는 능력, \'자존감\'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눈치 보는 아이\'에겐 부모의 \'공감능력\'이 약이다
성적표에 매달려 잠재능력을 놓치지 말라
아이만의 \'장점\'을 찾아줘 \'자존감 지수\'를 높여라
기다림과 경청으로 자존감의 키를 높여주자
부모 자존감이 먼저 회복되면 아이 자존감도 자라난다
아이를 인격체로 대접할 때 인성은 자라난다
아이를 빨리 망치고 싶다면 옆집 아이와 비교해라
8살까지 잡아야 할 내 아이의 자존감
Tip 스칸디맘과 스칸디대디가 전하는 아이 자존감 높이는 9가지 방법
2장 내 아이의 학교생활 - 사회성 높은 아이 기르는 스칸디식 양육법
떼쓰는 아이 탓하기 전에 부모 자격을 점검하라
엄마의 공부 욕심이 아이의 자기 주도성을 짓밟는다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 다스리지 못할 바엔 오픈하라
알림장만 잘 챙겨도 아이가 학교 생활에 재미를 붙인다
아이의 학교생활 체크, 공개수업에 가면 답이 보인다
공부만 강요받은 아이는 명문대에 들어가도 불행하다
산만하면 발달장애? 아이에게 쉽게 낙인찍지 말라
일관성 없는 양육 태도는 자신감을 죽이는 독약이다
갑자기 반항하는 아이 뒤엔 오랫동안 무시해온 부모가 있다
어려운 친구 관계, 배려하는 연습이 답이다
Tip 스칸디맘과 스칸디대디가 전하는 사회성 높은 아이 만들기
3장 내 아이의 학습 문제 - 평생 가는 공부 습관 다잡는 스칸디식 학습법
평생 공부를 망치고 싶다면 선행학습을 빨리 시켜라
좋은 성적과 바른 성격을 원한다면 아이를 놀게 하라
과용되는 ADHD 진단이 멀쩡한 아이를 잡는다
IQ에 집착하지 말고 아이의 정서 먼저 살펴라
운동과 예술처럼 \'공부\'도 \'타고난 재능\'이란 것을 인정하라
갑자기 성적이 떨어진 아이, 소아우울증을 의심하라
제대로 된 독서가 현명한 아이를 탄생시킨다
아이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법을 제공하라
자기주도 학습, 급할수록 단계를 밟아라
Tip 스칸디맘과 스칸디대디가 전하는 아이 공부 습관 들이기
4장 내 아이의 마음을 여는 행복 대화 - 아이의 내적 성장을 이끌어내는 스칸디식 공감법
바른 인성의 행복한 아이, 부모가 모델이 되어라
화내는 엄마 밑에서 공격성 있는 아이가 자란다
아이의 단점, 뒤집어보면 장점이니 격려하라
훈육과 상처 주는 말을 제대로 구분하라
행복한 아이의 미래를 위해 그만 놓아주어라
스킨십, 아이가 원한다면 고학년일지라도 충분히 해줘라
방청객 같은 리액션으로 공감대화의 문을 열어라
아이의 말이 답답해도 끊지 말고 끝까지 존중하며 들어주어라
Tip 스칸디맘과 스칸디대디가 전하는 아이와 나누는 행복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