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한국에 도입된 학생부 종합 전형의 모태인 미국의 고등학교 시스템에서 실행되고 있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봉사 점수’라는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미국의 고등학생들이 1인 활동가로서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부터 교내 동아리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 지역 사회를 넘어 진정한 리더로서 성장해 가는 방법을 단계별로 세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실천을 위해 대단한 가치관도 확고한 신념도 필요하지 않다. 자신이 사랑하는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 시작한 ‘직접 행동’이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응원과 동참을 이끌어내고, 더 나아가 각양각색의 무리들을 모으는 원동력이 된다. 이 과정에서 한 평범한 고등학생이 부지불식 진정한 리더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책 속에서 경험할 수 있다.
뉴 제너레이션은 더 이상 단 한 명의 영웅을 기다리지 않는다. 봉사 점수에 얽매여 무작정 타인의 관점을 스스로의 삶에 투영하기보다 자신의 행복이 다수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수평적인 관계에서 구심점이 되는 사람, 나란히 걸어가는 길에서 반보 앞서 나가 다수의 행복을 위해 길잡이가 되는 사람, ‘K 브랜드’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한국을 넘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첫 단계가 고등학교에서 시작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주는 책이다.
출판사 리뷰
미래 세대를 위한 상상파워출판사의 신간
『바꿔, 우리들이 살 세상이야』● N개의 문제, N개의 액션으로 세상을 바꿔가는 미국 중고등학생들의 이야기
● 학생부 종합 전형의 모태, 미국 중고등학교 시스템이 제시하는 진정한 리더상
●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지키기 위해 ‘직접 행동’하는 청소년들의 종횡무진 활약기
● 미래 시대의 신념이 꺾이지 않게 백방으로 뛰어다니는 기성세대들의 ‘아름다운 열정기’
□ 작지만 단단한 출판사, 상상파워출판사는 2024년을 여는 큰 걸음으로, 미래 세대를 위한 도서, 『바꿔, 우리들이 살 세상이야』를 선보입니다.
□ ““봉사 시간을 채워야 한다”, “봉사 점수가 부족하다” 청소년들을 만날 때마다 심심치 않게 들었던 이야기들이 머리를 스쳐갔다. 그들 안에 담긴 이타심으로 가득한 마음이 차고 넘쳐 행동으로 이어지는 순간을 숫자로 환산해야 하는 현실이 안타까웠다.” 상상파워출판사가 이 책을 번역하기로 결심한 이유입니다.
□ 미국 중고등학생들이 다양한 직접 행동을 통해 사회적 모순에 도전하고 자신들의 신념을 실천하는 과정을 담은 이 책은, 미래 세대의 리더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 이 책은 전략컨설팅 그룹 <섀도우캐비닛>과의 공동 프로젝트로, 김경미, 김희원 두 대표가 번역과 해제 및 책임 편집을 맡아 한국 청소년들에게 더욱 생생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바꿔, 우리들이 살 세상이야』는 단순한 정보의 전달을 넘어서, 청소년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열정을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돕는 액션 워크북입니다. 특별히, 김경미, 김희원 두 역자가 원문 번역에 더해 옮긴이 Tip ‘놓치고 싶지 않은 배경지식’과 ‘과연 한국에선?’ 코너를 통해, 한국 청소년들이 책의 내용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젠더와 성교육 파트’는 성평등 정책 전문가이자 『혼자가 아니라는 감각』 의 저자인 채혜원 작가의 감수를 받았으며, 청소년 오피니언 동아리 ‘끄레아떼’가 청소년의 시각에서 이 책을 검토했습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더욱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유은혜 전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를 비롯한 언론, 고등학교, 대학교, 국회, 스타트업, 비영리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총 열일곱 분의 전문가들이 이 책에 추천의 글을 보내왔습니다. 이들의 메시지는 『바꿔, 우리들이 살 세상이야』가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에게 필요한 이유를 강조합니다.
□ “이 책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더 나은 사회’를 향한 꿈을 현실로 만들어나가는데 작은 길잡이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우리 옆의 작은 영웅들이 세상을 향해 던져낼 멋진 출사표와 그들이 만들어갈 아름다운 반란을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려봅니다.”

여러분의 이야기에 세상이 귀 기울이고 있는 상황을 한 번 상상해 보세요. 투표할 수 있는 나이가 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오늘, 바로 지금부터 여러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어보세요.
저는 영웅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니에요. 그저 평범한 사람으로서 저의 권리를 위해 싸워 이겼을 뿐이에요. 학교에서 수정헌법 1조와 우리의 권리에 대해 배웠어요. 권리는 항상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때로는 권리를 위해 싸워야 할 때도 있어요.
작가 소개
지은이 : 미키 할핀
온라인 잡지 《스팀》의 편집장이자 《벤 이즈 데드》의 공동 설립자이다. 재기발랄한 기고문들이 《북 포럼》, 《스튜디오 믹스》, 《인디펜던드》, 《버스트》 등 다수의 매체에 실렸다. 저서에는 발매와 동시에 인터넷상에서 유명세를 탄 『괴팍한 남자들을 위한 소녀들의 길잡이』, 『싫으면, 바꿔!』가 있다.
목차
추천의 글
해제
서문. 여러분이 바꾸는 세상
01. 당연히 누려야 할 자유와 권리
02. 익숙하지만 쉽지 않은 평화
03. 근본을 알 수 없는 차별
04. 눈물나게 고마운 지구
05. 운명 공동체인 동물
06. 어떤 이유로도 용인되지 않는 폭력
07. 여전히 진행중인 불평등
08. 무용지물이 된 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