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내가 꿈꾸는 사람 시리즈 5권. 조앤 롤링의 ‘해리 포터’ 시리즈는 67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어 4억5000만 부 넘게 팔리는 진기록을 세웠다. 사람들은 ‘해리 포터’ 시리즈가 세운 엄청난 기록과 조앤 롤링이 벌어들인 천문학적인 돈에 놀라고, 가난한 싱글맘이자 무명작가가 쓴 첫 작품이 세계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는 ‘현대판’ 신데렐라 스토리에 또 한 번 놀랐다.
조앤 롤링은 셰익스피어와 같이 위대한 문학가는 아니지만, 유럽의 역사와 판타지를 아우르는 뛰어난 스토리텔러이다. 게다가 조앤 롤링은 소설의 성공을 영화로까지 연결 짓는 콘텐츠의 힘을 지니고 있다. 이 책에서는 세상을 놀라게 하는 21세기 스토리텔러가 되고 싶은 청소년들을 위해 그녀가 어떻게 스토리텔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하나씩 짚어본다.
출판사 리뷰
책 읽기 좋아하고 관찰력이 뛰어난 아이에겐
21세기 작가의 대표주자
조앤 롤링에 대해 알려 주세요
지금은 스토리텔링의 시대
오래전 글자가 없었던 시절에도 이야기를 꾸며내는 능력이 뛰어난 ‘이야기꾼’들이 있었다. 그들이 말로 풀어낸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는 바로 그 이야기꾼들을 통해 세대를 거치며 전해졌다. 그들은 글자가 생겨나자 시나 소설, 희곡 같은 문학 작품들을 쓰는 작가가 되었다.
현대에는 책을 넘어 드라마, 영화, 인터넷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야기로 재미있게 구성하는 사람들을 모두 작가, 또는 ‘스토리텔러’라고 부른다. 현대 사회에서 스토리텔러가 만들어 낸 이야기는 만화, 영화, 소설, 뮤지컬 등으로 바뀌어 문화산업을 이끌어가는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작가는 가난하다’는 말도 이제 옛말이 되었다. 작가가 만들어낸 스토리, 말하자면 재미난 이야기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소중한 자원이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도 봉준호, 박찬욱, 강풀, 윤태호 같은 스토리텔링의 강자들이 있다. 그들처럼 훌륭한 스토리텔러가 되려면 청소년 시기에 무엇을 해야 할까?
21세기형 스토리텔러, 조앤 롤링
자신이 마법사인 줄 모르고 이모네 집에 얹혀살던 깡마른 소년 해리 포터의 이야기는 67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어 4억5000만 부 넘게 팔리는 진기록을 세웠다. 사람들은 ‘해리 포터’ 시리즈가 세운 엄청난 기록과 조앤 롤링이 벌어들인 천문학적인 돈에 놀라고, 가난한 싱글맘이자 무명작가가 쓴 첫 작품이 세계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는 ‘현대판’ 신데렐라 스토리에 또 한 번 놀랐다
조앤 롤링은 셰익스피어와 같이 위대한 문학가는 아니지만, 유럽의 역사와 판타지를 아우르는 뛰어난 스토리텔러이다. 게다가 조앤 롤링은 소설의 성공을 영화로까지 연결 짓는 콘텐츠의 힘을 지니고 있다.
조앤 롤링은 “세상을 바꾸는 데는 마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 힘은 이미 우리 내면에 존재합니다. 우리에게는 더 나은 세상을 상상할 힘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녀처럼 세상을 놀라게 하는 21세기 스토리텔러가 되고 싶다면 그녀가 어떻게 스토리텔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하나씩 짚어볼 필요가 있다. 바로 <조앤 롤링, 스토리텔링의 힘을 보여줘>를 통해서 말이다.
● 조앤 롤링(1965~ 영국) Joanne K. Rowling
조앤 롤링은 1965년 7월 31일에 영국의 소도시 예이트에서 태어났어요. 어려서부터 책 읽기를 좋아하던 조앤은 동생과 친구들에게 자신이 지어낸 이야기를 들려주는 등 작가로서의 자질을 보였답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 어머니의 사망, 새로운 도시에서의 새 출발, 결혼, 이혼 등을 겪으면서 결국 딸만 데리고 영국으로 돌아오게 됐고 정부보조금을 받는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글을 쓸 때만큼은 행복한 자신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고장 난 기차 안에 갇혔을 때 구상하게 된 ‘해리 포터’라는 소년의 이야기를 5년에 걸쳐 쓰게 되었고 여러 출판사의 문을 두드리다 드디어 출간을 하는 행복한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세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책 『해리 포터』는 이렇게 글쓰기를 좋아하던 조앤이 성인이 되어서도 어려운 현실에 타협하지 않고, 자신이 가장 행복해질 수 있는 일을 포기하지 않았기에 세상에 빛을 볼 수 있었답니다.
조앤 롤링은 이제 누구나 인정하는 세계 최고의 스토리텔러랍니다.
조앤은 아프리카 부에 소속되어 프랑스어권 국가의 인권 폐해를 조사하는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호기심에서 시작했던 일은 금세 실망으로 바뀌었어요. 조앤의 업무란 자료 정리와 회의록 작성이 전부였기 때문이에요.
얼마 지나지 않아 조앤은 점심시간이면 동료들이 식당에 가기를 기다렸다가 혼자 카페로 발길을 돌리기 시작했어요. 일이 지루하다 보니 예전처럼 책을 읽고 공상에 빠지는 시간들이 그리워서 견딜 수 없었거든요.
비록 한 시간 남짓이지만, 조앤은 카페에 혼자 자리 잡고 소설을 쓰기 시작했어요. 직장에 적응하는 것이 힘들수록 마음속에서 소설을 쓰고 싶다는 열망이 마치 운명처럼 고개를 들었어요. 한번 시작된 열망은 수그러들 줄 몰랐지요. 조앤은 사무실에서도 틈만 나면 공상에 잠겼어요. 지금 쓰고 있는 소설의 다음 이야기들이 떠오르면 도저히 회의록이나 서류를 작성하고 있을 수가 없었답니다. 일하는 중에도 머릿속에 떠오른 이야기들을 끼적거리기 바빴어요. 어떤 날은 한창 회의 중에 회의 내용을 받아 적는 대신 소설을 쓰고 있을 때도 있었죠. 결국 조앤은 국제사면위원회에서 해고되고 말았답니다.
- 시련 속에서 더욱 빛나는 것들 中
집으로 돌아온 조앤은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원고의 앞 부분을 일일이 타자기로 쳐서 견본을 몇 부 만들었어요. 복사할 돈이 없었거든요. 원고를 옮겨 쓰는 중간 중간에 조앤은 해리 포터의 모습과 간단한 장면들을 그림으로 그렸어요. 이렇게 하면 원고를 처음 읽는 사람이라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다음에 조앤은 반짝거리는 검정색 표지를 만들었어요.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지난 5년 동안 조앤이 겪었던 쓰디쓴 삶과 다름없는, 조앤의 분신 같은 원고였어요. 이렇게 소중한 존재를 아무렇게나 묶어서 보내고 싶지는 않았거든요.
조앤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몸이 고생스럽더라고 이런 노력으로 ‘해리 포터’가 누군가의 눈에 띄고 인정받을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조앤은 검정색 표지로 정성스럽게 감싼 원고를 봉투에 넣고 잘 봉한 다음, 봉투에 입을 맞추었어요.
“행운을 빈다. 해리.”
- 기적은 준비된 사람의 몫 中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작가의 특별한 재능과 노력, 의지가 없다면 절대로 탄생할 수 없는 훌륭한 작품이었죠. 처음 해리 포터에 대한 생각을 머릿속에 떠올린 이후부터 조앤은 어머니의 죽음과 불행한 결혼 생활, 그리고 이혼 후 딸을 홀로 키우며 겪어야 했던 지독한 가난과 우울 속에서도 ‘해리 포터’ 원고를 손에서 놓은 적이 없었어요. 길고 고통스런 5년의 시간 속에서 조앤이 절망을 이겨내며 써낸 원고는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말았죠. 그러니 아서 레바인 같은 최고의 출판 전문가가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읽어 보고 어찌 그냥 지나칠 수 있었겠어요?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출간된 지 한 달 만에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어요. 그리고 11월에는 영국의 뛰어난 동화책에 수여하는 ‘네슬레 스마티즈 상’을 받았어요. 스마티즈 상은 어린이들이 직접 투표해서 선정하는 상이기에 동화책으로서는 대단히 영광스러운 상이랍니다.
- 해리 포터, 세상의 빛을 보다 中
작가 소개
저자 : 최가영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어국문학을 공부하면서 세상에 빛이 되는 책을 만드는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어요. 그림책, 동화책, 역사책, 과학책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양서를 기획하고 편집하는 출판편집자로서 10여 년 동안 수십 권의 책을 만들었습니다. 지은 책으로 『조앤 롤링, 스토리텔링의 힘을 보여줘』가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21세기형 스토리텔러, 조앤 롤링
1. 정말 재미있구나! 조, 아주 잘 썼어
세상은 신기하고 재미난 이야기로 가득해
꿈은 만들어가는 거야
난 열정적인 어른이 되고 싶어
자네, 또 무슨 공상에 빠져 있는 거야?
2. 내가 다시 행복해질 수 있을까?
시련 속에서 더욱 빛나는 것들
운명처럼 개척해 간 작가의 길
기적은 준비된 사람의 몫
해리 포터, 세상의 빛을 보다
3. 해리포터를 수정할 계획은 전혀 없습니다
작가의 길을 걷다
‘해리 포터’에서 멈추지 않는다
4. 조앤 롤링처럼 작가를 꿈꾼다면
작가 진로&직업 탐구
작가의 종류도 가지가지, 내겐 어떤 작가가 어울릴까?
글쓰기도 피나는 연습이 필요해
작가가 되려면 어떤 학교에 가야 하나?
작가로 데뷔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