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수학을 정말 재미있게 만들어 주는 <즐깨감 수학> 시리즈!유아 수학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수학에 대한 첫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처음 접하는 수학 교재가 재미없고 어려우면 ‘난 수학이 싫어, 난 수학을 못해’라는 고정관념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초, 중, 고 과정의 수학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게 되므로 유아 시기에는 수학에 재미를 알게 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아들의 눈높이와 경험이 잘 반영되어 있는가를 신중하게 따져야 합니다. 유아들의 사고와 인지 능력을 고려해야만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활 속 주제를 다루는 친근한 스토리텔링으로 되어야만 문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즐깨감 수학>이야말로 수학을 정말 재미있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시리즈입니다.
‘즐/깨/감 수학’이란 무슨 의미인가요?‘즐깨감 수학’은 즐거움, 깨달음, 감동 수학의 줄임말입니다. 우리나라의 수학, 과학 영재교육을 주도해 오고 있는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의 ‘즐거움과 깨달음, 감동이 있는 교육 문화를 창조한다’라는 사명이 잘 반영된 책이지요. ‘즐깨감 수학’은 아이들이 연산 법칙이나 공식을 암기하여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지 않고, 생활 속에서 접하는 상황이나 퍼즐, 게임 등과 같이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수학에 대한 거부감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즐깨감 수와 연산 6세>를 통해 재미있게 수학을 접하고 원리를 이해하는 습관을 기르면서 수학적으로 유연하게 사고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아이가 먼저 빠져드는 마법의 수학책
<즐깨감 수학 6세, 7세> 학부모 사용 후기공부가 아닌, 게임 같고 놀이 같아서 재밌대요. 제가 이제 그만하라고 말려가면서 했네요. 전 같으면 몸을 배배 꼬면서 답 내기 힘들어 했을 텐데 묻는 방식이 달라지니 이렇게 신나게 잘 풀다니요. _기도상자님
제가 평소에 생각하던 즐겁게 하는 공부를 실천할 수 있는 책이네요. 쉽고 재미있게.. 그렇지만 생각할 수 있는 그런 문제집입니다._devilmari님
공부라기보단 놀이처럼 생각이 되어 아이가 수학에 대한 거부감 없이 문제를 풀면서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익힐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_khkwak2님
6세인 우리 딸 벌써부터 수학이 즐거워 진 거 같아요** 어려워 하지 않고 아이가 스스로 즐깨감을 가져와서 푸는 모습을 보면 참 대견하고 사랑스러워요 _깔루아님
끝까지 하고 싶다고 아이가 고집을 부릴 정도로 즐깨감에 빠지게 되는 것 같아요. 각각의 수학 영역에 대한 반응도 살필 수 있어서 앞으로 아이랑 공부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_초코공주님
연산책을 풀 때는 단순한 작업을 계속해서인지 지루해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책 '즐깨감'은 혼자서 2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서 집중해서 푸는 모습에 깜짝 놀랄 뿐이었습니다. _kaebi75님
항상 수학문제를 풀면 제가 인상을 쓰고, 아들은 주눅이 들어있는 모습이었는데, 즐깨감 덕에 엄마와 아들 모두 즐거운 시간이었답니다. _ilhiyoung님
즐깨감 수학 6세, 7세 시리즈면 초등 입학 준비 끝~!1. 창의사고력 수학 교재로 아이들의 이해력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수학 영역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각 영역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에 따라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정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생활 속 주제들을 수학의 소재로 삼아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여 생활 주변에서 수학 원리를 탐구하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반복 연습이 아닌, 사고의 계발을 중시합니다. 수학적 사고력, 수학적 추론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스토리텔링, 퍼즐식 문제해결 같은 흥미로운 소재를 사용합니다. 재미있는 활동이 수학적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수학적 사고의 틀을 형성시켜 줍니다.
5. 난이도별 문제해결보다는 사고의 흐름에 따른 확장 과정을 중시합니다.
학교 수학도 ‘즐/깨/감’으로 바뀝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따라 이제 학교 수학도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 과정의 목표는 미래 사회에 대비해 창의력과 인성을 키우는 것입니다. 단순 암기해야 하는 내용은 대폭 줄게 되고, 프로젝트 학습이나 토의 토론식 수업이 중심이 됩니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이른바 ‘STEAM’ 교육이 강조되어 수학과 타 교과간 통합 교수학습이 시도되고, 수학 교과서에 스토리텔링 요소를 가미하여 흥미와 이해를 높이게 됩니다.
와이즈만 영재교육이 지난 15년 동안 진행해 온 ‘즐거움, 깨달음, 감동 교육’이 이제 학교 교육에서도 펼쳐지게 되었습니다.
‘즐깨감 수학 6세’ 시리즈는 이렇게 활용하세요!1. 어떤 순서로 얼마 동안 풀어야 할까요?
▶ 제일 먼저 ‘수와 연산, 도형과 공간, 측정과 분류, 규칙성과 문제해결’ 전 영역을 기초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즐깨감 수학 6세 기본편>이 적당합니다.
그다음으로는 영역별로 집중적으로 도전하고 단계별로 실력을 다질 수 있는 <수와 연산>, <도형과 공간>, <규칙성과 문제해결>, <측정과 분류> 순서로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 <수와 연산>, <도형과 공간>은 아이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영역이며, <측정과 분류>, <규칙성과 문제해결>은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일반적인 교재에서 많이 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아이의 발달 수준에 따라 공부 기간이 다릅니다. 수학을 좋아해서 자주 접해 본 아이는 권별로 한 달이 적당하며, 일반적으로 두 달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우리 아이의 답이 맞지만, 정답에는 없어요!
창의적인 아이들은 정답에서 알려준 답 이외의 다양한 답을 낼 수 있습니다. 정답에서 표시된 것은 어디까지나 정답의 예시이므로, 부모님이 판단하실 때, 아이의 답이 논리적이고 합당하면 맞았다면서 칭찬을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 몇 개 맞았는지 정답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가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며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지 살펴 주세요!
3. 어떻게 공부시켜야 할까요?
문제의 종류나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학습 진도는 매번 다를 수 있습니다. 많은 문제를 한꺼번에 쉽게 풀 수도 있고, 한 문제를 오랜 시간 끙끙댈 수도 있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거나 많이 맞았다고 칭찬해 주실 것이 아니라, 비록 정답이 아니더라도 혼자 열심히 노력한 아이의 자세나 문제해결 과정에 대해 칭찬해 주세요!
<즐깨감 수와 연산 6세>의 본문 구성과 특징생각이 자라요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 소재를 가지고, 간단한 규칙이나 보기를 통해 문제 형식이나 원리를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도입 단계의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응용력이 커져요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좀 더 집중하면서 사고의 폭이 커지는 단계의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창의력이 샘솟아요
사고의 폭이 가장 확장되는 단계로 수학적 추론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끌어낼 수 있는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즐깨감 수학 6세, 7세 시리즈 소개즐깨감 수학 기본편
누리 교육과정에서 권장하는 6세 교육과정의 도형과 공간, 수와 연산, 측정과 분류,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을 한 권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사고력 수학 교재입니다.
즐깨감 수와 연산
수, 수의 표현 방법, 수들 사이의 관계, 수 체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연산의 의미와 연산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유창하게 계산할 수 있고 추론적인 어린셈을 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했습니다.
즐깨감 도형과 공간
도형의 특징과 성질을 분석할 수 있으며, 위치를 지정하고 공간 관계를 설명할 수 있으며, 변형과 대칭을 이용하여 수학적인 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했습니다.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패턴, 관계, 함수를 이해할 수 있으며, 기호를 이용하여 수학적 상황과 구조를 표현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서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했습니다.
즐깨감 측정과 분류
도형의 측정 가능한 속성, 단위, 체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확률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으며, 적절한 통계적 방법을 선택하고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