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24년부터 새롭게 바뀌는 22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출간된 교재다. 계산의 단면이 아닌 입체적인 계산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나의 연산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을 수학적 설계 근거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어떤 수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지, 그에 따른 계산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여 계산 훈련이 수학 개념 이해로 연결될 수 있도록 입체적인 학습 구조를 만들었다. 또한 문제에 담긴 수학 개념들이 왜 중요하고 어떻게 중고등 학습과 연계되는지 별도로 정리하여 정답에 담았다.
출판사 리뷰
2024년부터 새롭게 바뀌는 22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출간된 교재입니다.
1. 손으로 푸는 100문제보다 머리로 푸는 10문제가 수학 실력이 된다.
계산 방법만 익히는 연산은 ‘계산력’은 기를 수 있어도 ‘수학 실력’으로 이어지지 못합니다.
계산에 원리와 방법이 있는 것처럼 계산에는 저마다의 성질이 있고 계산과 계산 사이의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계산을 활용해 볼 수 있어야 하고 계산을 통해 수 감각을 기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듯 계산의 단면이 아닌 입체적인 계산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나의 연산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을 수학적 설계 근거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 사칙연산이 아니라 수학이 담긴 연산을 해야 초.중.고 수학이 잡힌다.
수학은 초등, 중등, 고등까지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초등에서의 개념 형성이 중고등 학습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초등에서 배우는 개념은 가볍게 여기기 쉽지만 중고등 과정에서의 중요한 개념과 연결되므로 그것의 수학적 의미를 짚어줄 수 있는 연산 학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중고등 과정에서 배우는 수학의 법칙들을 초등 눈높이에서부터 경험하게 하여 전체 수학 학습의 중심을 잡아줄 수 있어야 합니다.
3. 생각하고, 풀고, 느껴야 수학 개념이 남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계산만 하는 방식의 연산은 아이들을 지루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계산에 담긴 수학적 의미를 놓치게 됩니다. 어떤 수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지, 그에 따른 계산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여 계산 훈련이 수학 개념 이해로 연결될 수 있도록 입체적인 학습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문제에 담긴 수학 개념들이 왜 중요하고 어떻게 중고등 학습과 연계되는지 별도로 정리하여 정답에 담았습니다.
목차
6A-1
1. (자연수)÷(자연수)를 분수로 나타내기
2. (분수)÷(자연수)
3. (대분수)÷(자연수)
4. 분수,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6A-2
1. (소수)÷(자연수)
2. (자연수)÷(자연수)를 소수로 나타내기
3. 비와 비율
6B-1
1. 분모가 같은 진분수끼리의 나눗셈
2. 분모가 다른 진분수끼리의 나눗셈
3. (자연수)÷(분수)
4. 대분수의 나눗셈
5. 분수의 혼합 계산
6B-2
1. 나누어떨어지는 소수의 나눗셈
2. 나머지가 있는 소수의 나눗셈
3. 소수의 혼합 계산
4.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기
5. 비례식
6. 비례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