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보조선에 따라 바른 글씨체를 따라 쓰면서 혼자서도 단정한 글씨를 연습할 수 있다. 「사자소학」에 나오는 어려운 단어의 뜻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새로운 단어를 하나씩 익히면서 어휘력을 길러보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생각해 볼까요?’에는 「사자소학」을 읽고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 요점이 정리되어 있다. 한자를 좋아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을 위해 한자로 된 「사자소학」 원문도 실었다.
출판사 리뷰
손끝을 자극해서 뇌는 씽씽 돌리고
글의 참뜻을 발견하는 힘도 쑥쑥 키우는 따라쓰기!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진리를 담은 《사자소학》을 따라 쓰면
선현의 지혜롭고 슬기로운 가르침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책을 백 번 읽는 것보다 한 번 따라 쓰면서 읽는 것이 머리를 밝히고 마음은 맑게 한다
《태백산맥》을 쓰신 조정래 선생님은 따라쓰기는 책을 되새김질하는 과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손으로 한 자 한 자 정성 들여 쓰다 보면 내용을 자세하고 정확히 알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깊은 뜻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따라쓰기를 하면 손끝을 자극하기 때문에 뇌 운동이 활발해져서 머리가 좋아집니다. 바른 자세로 앉아서 차분히 따라 쓰면 정서적 안정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따라 쓰는 것이 좋을까요?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지혜와 예의범절을 담은 책《사자소학》
《사자소학》은 서당에서 아이들이 천자문을 익히기 전에 배우던 학습서로, 한자와 일상생활의 예의범절을 가르치기 위해 만든 책입니다. 주희의 《소학》과 여러 경전의 내용을 알기 쉽게 네 글자의 한자로 편집하여 만들었다고 해서 ‘사자소학’이라고 부릅니다. 이 책은 자녀는 부모님께 어떻게 효도해야 하는지(효행 편), 형제자매는 서로 어떻게 아껴야 하는지(형제 편), 제자는 스승을 어떻게 섬겨야 하는지(사제 편), 친구끼리 어떻게 사귀어야 하는지(붕우 편), 스스로 몸과 마음을 어떻게 닦아야 하는지(수신 편)를 알려줍니다. 그래서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맺게 되는 모든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만나도 슬기롭게 대처하게 이끌어주지요.
예나 지금이나 같은 인간의 도리를 배운다
그런데 옛날에 조상들이 배웠던 책을 왜 지금 읽어야 할까요? 옛날이나 지금이나 인간의 도리는 같기 때문입니다. 《사자소학》은 인간이라면 꼭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행동기준을 가르치고 있어서 이것을 알면 예의 바르고 반듯한 사람으로 자라게 해줍니다. 그래서 이 책은 어릴 때 읽어도 좋고, 어른이 되어서 삶의 기준이 흔들릴 때 다시 읽어도 좋지요.
쉬운 네 글자로 되어 있지만 한 번 읽어서는 무슨 뜻인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손으로 따라 쓰면서 여러 번 뜻을 되새기다 보면 선현의 지혜로운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매일매일 꾸준히 따라 쓰면서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닦아 보세요!
《어린이를 위한 사자소학 따라쓰기》 이렇게 활용하세요!
· 따라 쓰는 날의 날짜를 적는 칸을 만들었습니다. 매일매일 시간을 정하고 스스로, 꾸준히 해서 자기 주도적인 능력을 키워보세요.
· 글씨쓰기의 모든 칸을 원고지로 구성했습니다. 원고지 사용법을 배워 보세요.
· 보조선에 따라 바른 글씨체를 따라 쓰면 혼자서도 단정한 글씨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연필로 정성 들여 한 자 한자 써 보세요.
· 《사자소학》에 나오는 어려운 단어는 그 뜻을 쉽게 풀어 설명해 놓았습니다. 새로운 단어를 하나씩 익히면서 어휘력을 길러보세요.
· ‘생각해 볼까요?’에는 《사자소학》을 읽고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 요점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매일매일의 요점을 가족, 친구와 이야기하면 선현의 지혜로운 말씀과 함께 생각도 쑥쑥 자라요.
· 한자를 좋아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을 위해 한자로 된 《사자소학》 원문도 실었습니다. 그날 익힌 《사자소학》을 한자로 쓰면서 한자 실력도 닦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