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고석규비평문학관 <청소년비평학교>의 대화적 비평광장에서 자신만의 ‘사유의 집’을 짓고 있는 청소년들의 비평의 기록이자 결과물이다. 배움과 성장의 과정에 있는 <청소년비평학교>의 아이들이 비평과 토론을 통해 리터러시와 소통회로를 상실해 가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청소년 세대가 어떤 주체로 성장해야 할지를 보여주고 있다.
출판사 리뷰
비평의 세계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간 청소년들.
그들의 목소리에 귀기울기며 지지해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게 되는 책
『청소년 비평의 세계』에서는 아이들의 생각에 따라 비평이 모습을 달리하고, 비평 속에서 아이들이 타인의 세계를 만난다. 그들의 생각은 수필이나 이야기 꾸미기, 논설문, 때로는 감상문이 되기도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을 끌어낸 결과물들은 독주 같기도, 오케스트라 협연 같기도 하다. 이 책에서 우리는 사회, 역사, 문화 전반을 아우르며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비평적 사고의 싹을 틔우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다. 각 장의 내용은 청소년들이 직면한 현실과 꿈, 그리고 성찰을 담고 있다.
또한 『청소년 비평의 세계』는 학습을 위한 글을 넘어선, 인생의 찬란한 시기를 지나고 있는 청소년의 깊고 참신한 사유의 현장을 볼 수 있는 책이다. 청소년 비평가들은 어른들의 생각이 미치지 못하는 곳까지 자기 세대만의 시각을 드러내며 우리 사회 곳곳의 문제점들을 전방위적으로 다루며, 미래의 주체가 되고자 한다.
책 속 청소년들의 시선은 문학에만 머무르지 않고 자신들이 경험하는 세계 전반으로 향하고 있다. 자신들을 둘러싼 세계를 인식하기 위해 개성적인 몸짓과 논리의 표현을 비평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세계를 해석한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시각으로 전 세계가 직면한 ‘지금 이곳’, 현실의 문제에 대해 기성세대와는 다른 입장으로 따져 읽고 진단한다. 이것은 정확하게 비평의 본질과 맞닿아 있다. 위기의 정신에서 출발한 비평이 그 위기를 넘어설 수 있는 창조적 사유의 밑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이 책은 미래 세대에게 커다란 기대를 갖게 만든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사회는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생각과 꿈을 지지해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청소년들과 그들 곁에서 함께 걷고 있는 모든 세대에게 의미 있는 책이 되기를 바란다.
국가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고령 인구의 돌봄에 재정을 투입하고 윤리교육을 확대해야 해 간병을 위한 지원 정책을 강화해야 하고, 간병인의 권리와 돌봄의 가치를 높여야 간병 살인 문제는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 거야. _ 청비토론 <간병살인에 대하여> 중에서
나에게 비평은 과연 어떤 의미를 줄 수 있을까? 문학만이 아니더라도 영화, 미술, 무용 등 다양한 활동은 인간의 경험과 표현이다. 비평은 표현을 해석하는 과정이고 소통하게 만든다. _ 청비칼럼 <청소년에게 비평이란> 중에서
에코페미니즘은 나의 시간 속에서 이전과는 달리 익숙한 단어가 될 것이다. 지금 10대인 우리는 훗날 위기 속 지구에서 살게 될 우리이다. 이제 우리의 문제가 될 지구의 수많은 이야기의 해답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 ‘공생’과 ‘돌봄’에서 우리는 실마리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_ <요즘 우리는, 에코페미니즘> 중에서
목차
009 _추천의 글_ 비평적 글쓰기와 대화적 사고의 필요성 _남송우
015 _책을 펴내며_함께 한 지난 1년간의 여정을 정리하며 _이정숙
019_ 청소년 비평학교_청소년 비평의 세계
035 _요즘 우리는 ‘에코페미니즘’
지구를 살리는 에코페미니즘 _이정숙
에코 + 페미니즘 -기후위기에 대하여 _청비아이들
『우리는 지구를 떠나지 않는다』를 읽고 _청비아이들
오영수 소설에 나타난 생명지역주의의 한 모습 _남송우
083 _청비토론
간병살인에 대하여 _남유주, 안형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는 해도 된다 _남유주, 안서현
성적이 인성보다 중요한가? _안도현, 최연우
스마트폰은 학생에게 이로울까? _장재인, 최연우
범죄자의 신상을 공개해야 할까? _안도현, 장재인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를 확대해야 할까? _장재인, 조희경
인터넷 실명제를 해야 할까? _최연우, 장재인
인간의 본성은 선할까, 악할까? _장재인, 최연우
임진왜란은 우리가 이긴 전쟁인가 _청비아이들
119 _청비 칼럼
청소년에게 비평이란 _안형준
조선통신사 _안서현
우리나라 역사 속에 숨겨진 나라 가야 _안형준
부산 엑스포 유치보다 시급한 것 _남유주
기쁨과 슬픔의 곡선(부산 발전사) _안형준
인터넷이 우리 삶에 끼친 영향 _장재인
139_ 청비 端 리뷰
청비아이들
후배에게 들려주는 책 이야기 _장인서
213 _에세이와 스토리텔링
중학생이 되면서 _조희경
수영장 괴물 _장재인
길고양이 _최희정
할머니의 꿈 _최연우
225 _청소년 부산대첩 컨퍼런스 : 임진왜란과 부산대첩
273 _공모전 수상작
331 _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