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지저분한 뒷골목에서 새엄마와 의붓 형과 살아가는 팀에게는 그래도 \'웃음\'이 있다. 다른 사람까지 행복한 기분을 전염시키는 천진난만한 웃음이. 그러던 어느 날, 팀은 경마장에서 마악 남작과 이상한 계약을 맺게 된다. 바로, 팀은 마악 남작에게 웃음을 판 대가로 어떤 내기에도 이기게 된 것.
지긋지긋한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은 팀은 선뜻 웃음을 팔았지만, 곧 웃음이 없는 삶이 얼마나 삭막한지를 깨닫게 된다. 팀은 자신의 웃음을 되찾기 위해 마악 남작을 만나거 간다.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업가이자 비상한 머리를 가진 마악 남작은 쉽게 웃음을 되돌려 주지 않는다.
1968년 안데르센 상을 받은 독일의 동화작가 제임스 크뤼스의 대표적인 동화. 웃음의 상실을 주제로, 웃음 반대편의 삭막한 세상을 통해 부와 명예의 허상을 꼬집고, 마음의 자유를 의미하는 웃음으로 삶의 희망을 이야기한다.
작가 소개
저자 : 제임스 크뤼스 (James Kruess)
1926년 독일 헬고랜드 섬에서 태어났다. 뤼네부르그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잡지를 발간하는 등 문학 활동을 했다. 에리히 케스트너와 함께 방송극 작업을 하기도 했으며, <바다가재 섬의 등대>를 시작으로 많은 동화책을 출간했다. <할아버지와 나>, <팀탈러와 웃음 도둑>으로 독일 청소년 문학상과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 상을 수상했다. 1997년 만 72세의 나이로 눈을 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