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무작정 외우는 고사성어 방식에서 벗어나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동화를 읽듯이 고사성어를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고사성어 30개를 뽑아 고사성어에 담긴 유래를 이야기 형식으로 알기 쉽고 유쾌하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고사성어에 담긴 뜻은 물론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활용 문장과 반대되는 성어, 비슷한 성어, 같은 속담 등을 알려 주어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출판사 리뷰
무작정 외우는 고사성어는 가라!
술술 이야기를 읽다 보면 고사성어가 머리에 쏙쏙! 어휘력이 쑥쑥!『초등 선생님이 뽑은 남다른 고사성어』는 무작정 외우는 고사성어 방식에서 벗어나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동화를 읽듯이 고사성어를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고사성어 30개를 뽑아 고사성어에 담긴 유래를 이야기 형식으로 알기 쉽고 유쾌하게 풀어줍니다. 더불어 고사성어에 담긴 뜻은 물론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활용 문장과 반대되는 성어, 비슷한 성어, 같은 속담 등을 알려 주어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쓰신 동화보다 더 재미난 이야기 고사성어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고사성어의 유래를 재미있고 알기 쉽게 이야기로 풀어줍니다.
재미있게 읽다보면 저절로 고사성어에 담긴 의미와 교훈을 알 수 있어요.
어휘력이 쑥쑥 자라는 고사성어고사성어의 한자를 하나하나 뜻풀이하여 겉뜻과 속뜻을 꼼꼼히 익힙니다. 실생활 속에서
고사성어가 어떻게 쓰일지 활용문장으로 제시되어 어휘력을 탄탄히 다질 수 있어요.
다양하고 풍성한 고사성어 관련 정보비슷한 고사성어, 반대되는 고사성어, 속담, 참고 자료 등 다양한 관련 정보까지
익힐 수 있어 우리말 실력을 키워주고 국어에 자신감이 생겨요.
재미있는 만화, 고사성어 쓰기, 고사성어 카드로 고사성어 완전 정복배꼽 잡고 만화를 보다가 또박또박 고사성어를 쓰고
고사성어 카드로 한바탕 놀다보면 어느새 고사성어 실력이 일취월장해요.
[출판사 리뷰]
초등학교 선생님이 뽑아 조금은 남다르고 더 특별한 고사성어 공부하다 보면 무조건 외우기보다 그 속에 담긴 배경과 이야기를 알면 더 이해하기 쉽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습니다. 고사성어를 익히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작정 고사성어의 뜻만 달달 외우기보다 고사성어에 얽힌 유래를 이야기로 익히면 굳이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저절로 고사성어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또한 어떤 상황에 쓰이는 것이 가장 적절한지 저절로 체득하게 됩니다.
『초등 선생님이 뽑은 남다른 고사성어』는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오랫동안 교사 생활을 하시면서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필수 고사성어만을 추려 그 유래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주었습니다. 딱딱하고 지루한 설명식의 이야기보다는 동화처럼 이야기를 전달하여 아이들이 고사성어를 쉽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고사성어에 대한 거부감 없이 신 나고 즐겁게 고사성어를 익힐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또한, 고사성어의 유래뿐만 아니라 고사성어의 뜻, 실생활에서 사용해봄 직한 활용 문장, 반대되는 성어, 비슷한 성어, 같은 속담 등 다양하고 풍성한 고사성어 관련 정보들을 제공하여 어린이들의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 『초등 선생님이 뽑은 남다른 고사성어』에는 고사성어와 관련된 생활 속 재미있는 상황을 만화로 표현하여 어린이들의 흥미를 이끌고 고사성어를 따라 쓰기도 하고 고사성어 카드를 활용한 다양한 고사성어 게임을 하여 지루하지 않고 유쾌하게 고사성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고사성어를 ‘공부’로 만나서 외우고 반복해서 쓰기만 하면 너무 따분하고 지루할 겁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아!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구나!”라고 알게 되면 저절로 고사성어에 입이 트이고 어휘력이 일취월장할 것입니다. 모든 공부의 밑거름이자 학습의 출발점인 어휘력 공부, 이제 『초등 선생님이 뽑은 남다른 고사성어』를 통해 길러 주십시오.


작가 소개
저자 : 강민경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교수로 있다. 2002년 MBC창작동화대상에 장편 동화가 당선되며 등단한 뒤 동화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아드님, 진지 드세요》, 《100원이 작다고?》,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1, 2》(공저) 등이 있다.
저자 : 박수미
춘천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지금은 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지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모든 아이가 큰 꿈을 꾸며, 더 재미있고 신 나게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평범한 선생님이랍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떴다! 지식탐험대 문화재편』, 『초등 선생님이 뽑은 남다른 고사성어』, 『숨겨진 제국』, 『한국사 사건 파일』을 썼고 『초등독서평설』에 역사 관련 글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목차
아름다운 노력의 가치
대기만성 大器晩成 - 큰일을 이루려고 조금 늦을 뿐이야 10
마부작침 磨斧作針 - 도끼가 바늘이 되는 그날까지 16
우공이산 愚公移山 - 거대한 산을 옮긴 노인의 노력 22
형설지공 螢雪之功 -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거야 28
화룡점정 ?龍點睛 -하늘로 날아간 그림 속의 용 34
세상을 이끄는 리더의 자세
군계일학 群鷄一鶴 - 닭 무리 속에 한 마리 학 42
낭중지추 囊中之錐 - 뛰어나면 저절로 드러나는 법 48
백문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 -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이 제일 54
백미 白眉 - 흰 눈썹이 최고야 60
삼고초려 三顧草廬 - 우두막집을 찾아간 유비 66
좌우명 座右銘 - 가득 차면 엎어지는 요술 술독 72
천리안 千里眼 - 멀리까지 다 보여 78
소중한 가족과 친구
결초보은 結草報恩 - 죽어서도 은혜를 갚으리다 86
관포지교 管鮑之交 - 나를 진정으로 알아주는 친구 92
단장 斷腸 - 어미 원숭이의 애끊는 사랑 98
도원결의 桃園結義 - 믿음을 나눈 의형제 104
맹모삼천 孟母三遷 - 맹자 어머니의 가르침 110
지음 知音 - 소리만 들어도 마음이 통하는 사이 116
생활 속에서 얻은 깨달음
각주구검 刻舟求劍 - 강물에 빠뜨린 칼 124
기우 杞憂 - 이래도 걱정 저래도 걱정 130
모순 矛盾 - 도무지 앞뒤가 안 맞는 소리 136
사족 蛇足 - 뱀에 다리를 그리다 142
새옹지마 塞翁之馬 - 복이 될지 화가 될지 148
어부지리 漁父之利 - 어부만 좋은 일 154
조삼모사 朝三暮四 - 알고 보면 마찬가지 160
상황에 대처하는 지혜와 자세
개과천선 改過遷善 - 새 사람이 된 주처 168
교토삼굴 狡?三窟 - 맹상군의 첫 번째 굴 174
완벽 完璧 - 옥구슬을 온전하게 지키다 180
일거양득 一擧兩得 - 한꺼번에 호랑이 두 마리를 잡다 186
환골탈태 換骨奪胎 - 신선으로 거듭 태어난 왕자 192
부록
고사성어 카드 게임 활용법
고사성어 게임 보드
고사성어 카드
어휘력 잡는 한자 성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