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우리 아이들은 수많은 벽을 마주치게 된다.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벽은 유연하게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가야 한다.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면서 크고 작은 벽을 넘고, 때로는 살짝 돌아가기도 하면서 아이들은 성장해 간다. 어른도 마찬가지이다. 벽을 넘는다는 것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씩씩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아이가 벽을 마주하게 되고, 벽을 넘기 위해 생각한 방법을 행동으로 한다. 예를 들어, 도구를 사용하기도 하고, 주변의 도움을 받기도 하고, 벽을 다시 한번 정밀하게 조사를 하기도 한다. 그리고 무언가를 만들어 보기도 한다. 이렇게 생각한 것을 행동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그리고 행동한 방법이 잘되지 않아도 다른 방법을 찾고 도전해 가는 내용이다.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해가는 '문제해결력'이라는 추상적인 힘을 가장 직관적으로 보여 주면서도 따뜻한 감동까지 담은 그림책이다.
출판사 리뷰
내 앞에 벽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나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내면의 힘'을 길러 주는 그림책앞으로 나아가기로 마음먹은 주인공 아이 앞에 커다란 벽이 나타났어요. 아이는 벽을 어떻게 넘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을 상상해 보고 직접 시도하지만, 실패를 겪습니다. 시도한 방법들이 원하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을 때, 바로 옆에서 쥐가 구멍을 통해 벽을 넘어갑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방법이라 아이는 놀라운 감정을 느끼지요. 쥐가 지나간 구멍을 통해 벽을 넘어가는 방법도 있었지만, 아이는 그 이후로도 자기만의 방법을 시도해 보고, 실패를 겪어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른 사람의 방법을 따라가는 것은 자기만의 방법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곧장 앞으로 넘어서 벽 너머의 풍경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싶었거든요.
이 책에는 아이가 상상하는 벽을 넘는 온갖 방법이 등장합니다. 책에 나오는 방법 외에도 벽을 넘을 수 있는 멋진 상상을 마음껏 해 보세요. 그리고 그 방법들을 일상생활의 문제에도 연결 지어 보세요. 우리가 마주한 크고 작은 문제를 나만의 방법으로 넘어갈 수 있게 '내면의 힘'을 길러줄 거예요.
새롭게 도전하거나, 버거운 벽을 앞둔 누군가에게
응원이 되어주는 책「그림책×배움」을 주제로 두 명이서 함께 활동하는 '니호' 작가는 이 책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풀밭의 식물과 곤충의 모습을 자세히 관찰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는 민들레, 토끼풀, 개미, 무당벌레 등이 세밀한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씩씩하게 마음을 먹고 나아가려는 주인공에게 어울리는 봄날의 풍경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과 맞물리는 3월에 출간되는 이 책은, 새로운 도전을 앞둔 누군가에게 버거운 벽을 마주한 누군가에게 작은 응원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해 보세요2022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은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입니다. 세계가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고, 날로 불확실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어 미래 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가며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에 적합한 도서이며, '벽을 넘는다'라는 주제로 대화와 토론을 하는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좋은 책입니다.
책을 읽고 책 속에 있는 종이인형을 만들어 보세요. 책을 세우고, 그 앞에 종이인형을 두면 벽을 눈앞에 둔 주인공의 모습입니다.
※교과연계※1학년 2학기 국어 - 나 5. 생각을 키워요
1학년 2학기 국어 - 나 7. 무엇이 중요할까요
1학년 2학기 국어 - 나 8. 느끼고 표현해요
2학년 1학기 국어 - 나 6.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요
2학년 2학기 국어 - 가 1. 장면을 상상하며
2학년 2학기 국어 - 나 7. 내 생각은 이래요
1학년 1학기 통합 - 사람들. 그림책을 만들어요
1학년 2학기 통합 - 이야기. 기억에 남는 장면
1학년 2학기 통합 - 상상. 그림책에서 만나는 상상
1학년 1학기 통합 - 탐험. 그림책으로 만나는 탐험
1학년 1학기 통합 - 탐험. 용기를 내 볼까
작가 소개
지은이 : 니호
작가 니시무라 유키와 호시 코키는 「그림책×배움」을 주제로 집필하고 있으며, '니호'라는 활동명으로 쓰고 그린 책은 『글자 서커스』 『이런 얼굴로 아이우에오』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