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방향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혼란스러운 성장의 시기, 길을 잃었다고 느낄 때 진짜 내면의 나를 찾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또한 그들이 느끼는 불안과 고민, 끝없는 질문들에 다양한 답을 제시한다. 자신을 인정하고 자존감을 단단히 세우는 법, 주어진 시간과 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인간관계를 현명하게 풀어가는 법까지. 막연한 조언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가이드를 담았다.
이 책은 단순히 ‘열심히 살라’고 재촉하거나,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싸매라고 다그치지 않는다.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삶은 결국 스스로의 몫임을 깨닫고 새로운 각오로 다시 출발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각 장의 ‘나를 바꾸는 한 걸음’ 코너를 통해 자신과 인생을 차분히 탐구할 기회를 제공하며,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직접 실천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인생의 출발선에 선 청소년들에게 신발 끈을 단단히 묶고 힘차게 출발할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동시에 어디로 뛰어야 할지 스스로 고민하고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출판사 리뷰
‘나로 바로 서는 법’
‘불안보다 자신감을 키우는 나’
‘상황에 대처하기보다 상황을 이끌어가는 나’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을 위한 삶의 지침서
네모난 교실, 네모난 책, 네모에 갇힌 구속의 틀을 벗어버리자
그야말로 최첨단 과학의 시대다. 인공지능 AI를 빼놓고는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하기 어렵다. 기술 산업은물론 생명공학, 경제, 금융, 언론을 넘어 문학과 음악 같은 예술 분야까지 딥러닝, 빅데이터, 가상현실, 양자 컴퓨팅, 로봇 기술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으며 세상을 바꾸고 있다. 하지만 정작 청소년들은 이러한 변화의 한가운데 있으면서도 기존 교육제도의 틀에 갇혀 이를 온전히 체감하지 못한다. 점수와 등급에 매달리느라, 거대한 흐름을 읽기보다 눈앞의 문제에만 몰두한 채 초조함과 불안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은 누구의 부속물이 아닌, 자기 삶의 주체로서 독립적인 존재다. 이 책은 주체적인 삶을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능동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우리는 어느 순간, 지금의 생활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다. 친구들은 목표를 세우고 성적을 올리며 계획적으로 살아가는 것 같은데, 나만 뒤처지는 것 같고 부모나 보호자의 기대마저 부담스럽게 느껴질 때가 있다. 나름대로 성실하게 살아보려 하지만, 불안한 미래가 불쑥 찾아와 마음을 흔든다. 초조함과 외로움이 밀려오고, 주변에서 위안을 얻으려 해도 나를 온전히 지지해 줄 한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방향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혼란스러운 성장의 시기, 길을 잃었다고 느낄 때 진짜 내면의 나를 찾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또한 그들이 느끼는 불안과 고민, 끝없는 질문들에 다양한 답을 제시한다. 자신을 인정하고 자존감을 단단히 세우는 법, 주어진 시간과 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인간관계를 현명하게 풀어가는 법까지. 막연한 조언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가이드를 담았다.
이 책은 단순히 ‘열심히 살라’고 재촉하거나,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싸매라고 다그치지 않는다.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삶은 결국 스스로의 몫임을 깨닫고 새로운 각오로 다시 출발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각 장의 ‘나를 바꾸는 한 걸음’ 코너를 통해 자신과 인생을 차분히 탐구할 기회를 제공하며,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직접 실천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인생의 출발선에 선 청소년들에게 신발 끈을 단단히 묶고 힘차게 출발할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동시에 어디로 뛰어야 할지 스스로 고민하고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나답게 살자.’
‘나다움을 잃지 말자.’
이 말은 저자가 15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청소년들과 마주하며 끊임없이 던진 문장이다. 이는 저자가 치열하게 달려온 시간을 돌아보며 깨달은 인생의 핵심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발밑의 장애물만 보며 달려왔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멀리 내다보는 힘이었다는 걸 뒤늦게 깨달았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과거의 낡은 관념과 관점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 문제의식도 이 책의 출발점이 되었다.
저자는 지난 청소년기를 되돌아보며 ‘왜 그때 20년, 30년 후의 미래를 그리지 못했을까?’, ‘왜 멀리 보지 못하고 눈앞의 일에만 전전긍긍했을까?’라는 고민에 빠져들었다. 한 번 주어진 인생인데 온전히 나로서 살지 못했다는 후회와 반성이 따라왔다. 동시에 그간 ‘어떻게’라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제시받은 적이 없고 스스로 찾아보려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오늘은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얽히고설킨 인간관계는 어떻게 풀어야 할까?” 쏟아지는 수많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인생 리셋 공식을 정리했다. 자기 삶을 이끄는 주체자로서 자신을 리셋하는 방법이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나다운 삶을 위한 5단계 리셋 공식
이 책은 자신을 바로 세우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각 장을 따라가다 보면, 스스로를 정비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될 것이다.
1장은 ‘나다움 DNA 깨우기’로 자신을 바로 세우는 첫걸음은 ‘이유’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다. 이유가 분명해야 행동에 동기가 생기고, 자신감이 뒷받침될 때 비로소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 2장은 ‘나답게 펼치기’다. 주체적인 존재로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나를 깊이 이해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살아갈 힘을 기르는 법을 다룬다. 3장은 ‘시간 콘트롤 마스터 되기’로 바쁜 일상 속에서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을 배운다. 4장은 ‘꿈을 향한 히어로 모드 켜기’로 미래를 향한 한 걸음을 내딛는 법을 탐구한다. 나만의 꿈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법을 제시한다. 5장은 ‘관계의 톱니바퀴, 완벽하게 맞추기’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매끄럽게 이어가는 기술을 다룬다.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법을 탐색한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다. 각 장마다 실질적인 실천법이 제시되어 있으며, 마지막에는 이 시대를 당당하게 살아가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아 청소년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그들이 자신을 재정비하고 이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나다운 삶을 위한 리셋 공식을 담았다.

우리는 사회적 시선에 갇히고, 기존의 통념과 기준을 무시할 수 없다는 핑계를 대며, 현실에 안주하기 위해 자신을 ‘남’의 기준에 맡긴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조언을 구한다는 명목으로 타인의 생각을 듣고 자기주장을 관철하지 못한다. ‘실수할까 봐, 내 생각대로 해서 결과가 잘못될까 봐’ 실패하기 싫어서 남들의 평가와 시선에 얽매인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치열하고 예고가 없다. 분명히 어딘가로 가야 하는데 어디로 가야 옳은지, 어딘가로 가는 것 같은데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지, 지금 나아가고는 있는 것인지 아니면 제자리에서 뱅뱅 돌고 있는 것인지, 삶의 주체이자 당사자인 자신조차도 확신이 서지 않는다. 막막하고 답답하다. 주위를 둘러봐도 진정한 내 편이 없다. 안타깝지만 이것이 현실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라야
문학박사.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글을 쓰며 보이지 않는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하면서도 도전을 멈추지 않는 특기가 있지요. 잘하기보다는 최선을 다하기를 원하며 꺼지지 않는 꾸준함에 매력을 느낍니다.교육청에서 선생님들을 위한 특강과 학교, 도서관에서 학생과 어른을 위한 글쓰기 및 독서 관련 강연을 진행하며, 현재와 미래를 잇는 꿈을 심어줍니다. 강의 현장에서 만나는 삶의 열정에 힘입어, 읽고 쓰는 활동을 통해 깊어지는 생각의 가치를 전하고, 아는 만큼 넓어지는 세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발표지원을 받아 청소년 장편소설 출간을 앞두고 있으며, 저서로는 아동문학 도서 『수상한 캠프』, 『올드 보이 선생님』, 『미확인 바이러스』, 『기막힌 효도』, 『가짜 정우 진짜 정우』와 자기계발서 『나는 오늘 칸트를 만나 행복해졌다』 등이 있습니다.
목차
프롤로그_ 진짜 ‘나’ 업데이트 중… 로딩 99%!
나답게 리셋 첫 번째
나다움 DNA 깨우기
. 나를 알아야 파도에 휩쓸리지 않는다
. 나를 믿을 때 뿌리를 깊이 내릴 수 있다
. 매력적인 주인공은 언제나 나야 나
. 막무가내로 달리기보다 뛸 방향을 보는 게 먼저다
. 어떤 역할이든 자신감이 넘칠 때 빛난다
리셋의 비밀 ① 제임스 캐머런, 모험은 자신에 대한 도전
리셋의 비밀 ② 마리암 미르자카니, 어려우니까 도전
나답게 리셋 두 번째
내 인생, 내 무대! 나답게 펼치기
. 성장하는 마인드가 빛을 낸다
. 꿈이 현실이 되는 판타지는 끈기에서 나온다
. 신뢰는 내 편에게 내주는 의자이다
. 남과 비교하기보다 자기 길을 찾아라
리셋의 비밀 ③ 일론 머스크, 멈추지 않는 도전
리셋의 비밀 ④ 조앤 롤링, 할 수 있으니 도전
나답게 리셋 세 번째
시간 콘트롤 마스터 되기
. 자기만의 리듬을 즐겨라
. 성취감을 주는 일에 매달리자
. 미루는 마음은 보이지 않는 곳에 둬라
. 멈춤이 필요하다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자
리셋의 비밀 ⑤ 래리 페이지, 후회하지 않기 위한 도전
리셋의 비밀 ⑥ 셰릴 샌드버그, 에너지를 얻기 위한 도전
나답게 리셋 네 번째
꿈을 향한 히어로 모드 켜기
. 가까이 있는 표적보다 멀리 있는 목표점을 보자
. 뛰는 것보다 꾸준히 걷는 게 멀리 간다
. 완벽해지려 할수록 틀어지는 법이다
. 잘하려면 힘을 빼고, 채우려면 먼저 비우자
. 보이지 않는 한계선에 갇히지 말자
. 시야는 넓게, 시선은 멀리 두자
리셋의 비밀⑦ 칼 세이건, 한계를 정하지 않고 뛰는 도전
리셋의 비밀⑧ 자하 하디드, 관습을 뛰어넘는 도전
나답게 리셋 다섯 번째
관계의 톱니바퀴, 완벽하게 맞추기
. 듣기를 잘하면 잘 말할 수 있다
. 침묵을 최강 무기로 사용하자
. 지혜를 얻을 수 있다면 발 벗고 뛰어라
. 겸손을 마음에 새기면 존중이 따라온다
. 한 점의 배려가 관계를 아름답게 한다
. 먼저 문을 열어야 누군가 들어온다
리셋의 비밀⑨ 조지프 퓰리처, 신념을 지키며 도전
리셋의 비밀⑩ 레이철 카슨, 책임지는 자세로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