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가 살면서 하나님을 찾아가는 여정은 미로와 같을지도 모른다. 태초에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상은 복잡하지 않았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에 어떤 벽도 없었던 세상에 사탄의 개입으로 원죄를 저지름으로써 인간은 스스로 벽을 만들었다. 하나님께 향하는 쉬운 길을 마다하고 복잡한 세상을 사느라 하나님을 찾기도 어려워졌다.미로를 빠져나가기 위해서는 입체적으로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미로찾기 게임 도면을 보면 위에서 바라보는 구도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눈높이에서는 길이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의 시각에서는 길이 훤히 보인다. 하나님의 시각, 즉 영적 시각으로 바라보면 현실에서 이해되지 않고 막혔던 길에 올바른 방향이 드러난다.암 투병 중인 심세진 목사는 하나님이 보이신 치유의 기적에 감사하며 살아가고 있다. 저자는 하나님과 천국을 멀리서만 찾는 교인들에게 묵상을 통해 하나님을 만날 것을 권유한다. 이 복잡한 길에도 하나님으로 향하는 출구는 반드시 존재한다.
출판사 리뷰
천국을 믿고 소망하지만 천국을 살아가지 못하는 기독교인이여
당신은 어떤 미로를 헤매고 있습니까?
우리가 살면서 하나님을 찾아가는 여정은 미로와 같을지도 모른다. 태초에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상은 복잡하지 않았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에 어떤 벽도 없었던 세상에 사탄의 개입으로 원죄를 저지름으로써 인간은 스스로 벽을 만들었다. 하나님께 향하는 쉬운 길을 마다하고 복잡한 세상을 사느라 하나님을 찾기도 어려워졌다.
미로를 빠져나가기 위해서는 입체적으로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미로찾기 게임 도면을 보면 위에서 바라보는 구도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눈높이에서는 길이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의 시각에서는 길이 훤히 보인다. 하나님의 시각, 즉 영적 시각으로 바라보면 현실에서 이해되지 않고 막혔던 길에 올바른 방향이 드러난다.
암 투병 중인 심세진 목사는 하나님이 보이신 치유의 기적에 감사하며 살아가고 있다. 저자는 하나님과 천국을 멀리서만 찾는 교인들에게 묵상을 통해 하나님을 만날 것을 권유한다. 이 복잡한 길에도 하나님으로 향하는 출구는 반드시 존재한다.
서평
미로에 빠진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묵상과 기도로 하나님 나라를 찾는 것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천국을 꿈꾼다. 그러나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조차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천국은 죽어서 가는 곳으로 인지하고 있다. 저자 심세진 목사는 인간이 천국을 바라면서도 천국에서 살지 못하고 미로를 헤맨다고 말한다. 인간은 ‘가장 이상적인 장소’인 천국을 왜 현실에서 살지 못할까?
하나님처럼 되겠다는 욕망으로 오히려 자기 죄를 밝히 보게 된 인간은 지금도 진정한 하나님 나라를 찾지 못하고 있다. 자신이 죄인임을 부끄럽게 여기면서 어둠으로 숨어 버린 인간은 이제 어둠에 익숙해졌다. 다시 하나님을 볼 수 있는 영적 눈을 뜨기 위해서는 묵상이 필요하다. 묵상은 영적 침체에 빠진 인간을 끌어올려 영적 시각을 갖게 한다.
요즘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리고 죄의 영향을 받은 인간의 참담한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하나님을 표방하며 죄를 지으면서도 그것이 죄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자신은 구원받으리라 믿는다. 입으로는 하나님과 예수님을 부르짖지만, 영적 침체에 빠져 땅에 선 인간의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하나님 나라로 가는 길을 스스로 막는 것이다. 심세진 저자는 이 책 『하나님 나라가 내 안에』를 통해 하나님에 관해 묵상함으로써 영적 눈을 뜨게 하고자 한다. 그렇게 하나님을 알게 되고 하나님 나라, 천국은 내 안에 있음을 깨닫기를 바라는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는 하늘에 있는 공간적인 개념으로 이해한다. 구름 위에 예수님이 서 계시고 수많은 천사와 사람들이 함께 서 있는 그림처럼 말이다. 구름 위에 황금으로 지어진 집이 세워져 있고, 천국보화가 넘치는 이상적인 장소로 천국을 개념화시킨 것이다. 저 하늘에 있는 낙원, 죽어서 가는 곳이라는 개념이 지배적이다.
그래서 천국이 어떤 곳이냐고 물으면 “가장 이상적인 장소”, “죽어서 가는 곳”, 하지만 “아직은 갈 수 없는 곳”으로 말하기도 한다. 과연 하나님 나라는 그런 곳일까? 그렇게 이상적이고 환상적인 장소라면 지금이라도 당장에 가고 싶은 곳이어야 하지 않은가? 하지만 이 땅의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아직은 그곳에 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 게다가 천국을 굉장히 미래적이고, 저 멀리 있는 이상적인 장소로 개념화하여 현실과 거리가 있는 머리와 마음 속에 가두어 두었다.
그 길에 하나님이 동행하시고, 성령님이 여전히 길 안내자가 되어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는 고린도전서 10:13의 말씀처럼 장차 다가올 하나님 나라의 완성된 구원을 온전히 이루기까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약속하고 계신 것이다.
결국 신앙을 살아가고, 영적인 눈이 열린다는 것은 이 땅 가운데서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며 살아가는 것을 말해 준다. 죽어서 가는 천국의 개념을 가지고서는 현실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결코 경험할 수 없다.
시편 23편의 다윗은 목자 되신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나를 뒤따른다 고백한다. 영적 훈련이 날마다의 삶 가운데 있을 때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함께 한다는 것이다. 다윗은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라는 삶을 살았다. 죽음의 위협과 비참한 상황 가운데서도 그의 삶은 하나님 나라의 다스림 안에 머물렀다. 많은 도전과 위협이 있었을지라도 그의 평생에 붙잡았던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따르는 것이었다. 삶의 전부를 하나님 나라 영성으로 채워가는 성도는 결국 하나님의 집에 영원히 머무는 복을 누릴 수 있다. 당신의 삶 전부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어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주하라.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내 삶에 함께 뒤따르고 동행함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심세진
호서대학교 신학과(B.A)와 호서대학교대학원 기독교 교육(TH.M) 졸업 후 일반 무역회사를 다니다가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다시 미국으로 유학을 한다. 미국 시카고 소재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목회학 석사(M.Div)와 선교학석사(TH.M) 그리고 인디애나 소재 Grace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교차문화학으로 박사학위(Doctor of ICS-Intercultural Studies)를 취득한다. 시카고 소재의 Newlife Church of Chicago에서 7년간 사역 후 2018년부터 한국의 신창동교회(도봉구 소재)에서 사역자로 사역하고 있다. 2021년 대장암 4기 진단을 받고 수많은 항암과 여러 번의 수술적 치료와 더불어 여전히 하나님 치유의 기적을 통해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 투병 중 하나님의 감사와 은혜를 묵상하며 간증 에세이를 출간했으며, 또한 하나님 나라에 대한 현시대 교회의 제자 교육과 말씀에 대한 가르침의 부재를 깨닫고 이를 위한 묵상과 훈련에 대한 비전과 사명을 가지고 이 책을 썼다. 저서: 『암을 치유하는 앎』(지식공감, 2023)
목차
프롤로그_미로에 빠진 인간
성을 쌓은 가인
현대인이 마주한 복잡한 현실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는 영적시각
01_하나님 나라
하나님 나라의 다스림
하나님 형상의 회복
하나님 나라는 ‘이미’와 ‘아직’ 사이에
02_영성이란 무엇인가
영적 침체는 언제 오는가?
영적 침체에서 빠져나오기
영적 훈련의 필요와 유익
영적 훈련의 9가지 훈련방법
03_정체성의 발견
하나님은 누구신가?
예수님은 누구신가?
성령님은 누구신가?
성령 충만한 삶을 위하여
인간은 누구인가?
04_하나님 나라 묵상에 관하여
기독교적 묵상이란 무엇인가?
묵상의 훈련
05_회개와 기도
회개란 무엇인가?
회개의 특성
기도에 관하여
기도는 어떻게 할 것인가?
06_믿음의 힘
믿음이 무너질 때
믿음의 훈련
믿음이 심겨지는 과정
믿음은 씨앗과도 같다
성경이 말하는 믿음은 무엇인가?
07_학습
배워야 말씀이 생각난다
밥을 먹듯이 말씀을 먹으라
함께 먹는 음식이 더 맛있다
말씀을 알면 삶에 웰빙(well-being)이 찾아온다
학습은 하나님을 기억하도록 만든다
학습은 고난을 통과시킨다
학습은 진리를 살피는 일이다
학습은 하나님을 끝까지 신뢰하도록 만들어 준다
학습은 부흥을 위한 일이다
08_예배
예배는 세상을 향하여 승리케 하는 능력의 원천이다
예배를 통해 성결을 입으라
예배는 하나님을 의뢰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시간이다
예배는 그리스도로 옷 입는 시간이다
예배는 하나님 나라의 길잡이다
예배는 내 자신을 깨뜨리는 시간이다
예배는 하나님께 시선을 고정하는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을 기념하며 드려지는 시간이다
예배는 하나님께 빚진 자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시간이다
09_교회
교회란 무엇인가?
좋은 교회를 꿈꾼다
더 좋은 교회가 되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