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토머스 고든 박사가 부모 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집대성한
의 1997년 개정판을 완역했다. 1962년 처음 출간되어 전세계적으로 400만부가 팔린 교육학의 고전이다. 이 책은 자녀를 교육하면서 부모가 인식해야 하는 자신의 역할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갈등 해결 방법은 누가 이기고 지는 힘겨루기 방법이 아니다. 토머스 고든은 P.E.T.에서 이것을 \'무패 방법\'이라고 부른다. 즉, 상호합의를 통해 부모와 자식이 서로 납득할 수 있는 해결책에 도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해, 먼저 부모와 아이 사이에 놓인 문제의 실제가 무엇인지를 알게하는 대화 기술도 아울려 알려준다.
작가 소개
글 : 토머스 고든
임상 심리학 박사다. 인디애나 드포(DePauw)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고, 오하이오 주립 대학에서 심리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1942년부터 1946년까지 5년 동안 육군 항공 훈련소의 비행 교사로 군복무를 하게 된다. 1949년 시카고 대학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고, 그 대학에서 조교수로 근무하게 된다.
그는 회사의 임원이나 조직의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종업원과의 협력 문제라든지 리더십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면서 전문 상담가로서의 자질을 키워 나간다. 교수직을 그만 두고 회사의 조직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1955년 자신의 처녀작인 <그룹 중심의 리더십(Group-Centered Leadership)>을 발표한다.
토머스 고든은 학부모들과의 상담 사례와 자신이 개발한 훈련 프로그램을 엮어 1970년 두 번째 저서인 <부모 역할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을 출간했다.
84세의 일기로 2002년 8월 26일 사망할 때까지 토머스 고든은 상대적 약자의 편에 서서 강자들을 훈련시켜 왔다. 그는 1997, 1998년과 1999년 노벨 평화상의 후보자로 지명되기도 했으며, 1999년 심리학 분야에 공헌한 공로로 미국심리학협회에서 \'공익에 지속적인 기여를 한 심리학자에게 주는 상\'을 수여했다.
2000년에는 캘리포니아심리학회에서 주는 \'평생 공로상\'을 받았고, 미국육아교육자협회의 교육 업적상의 최초 수상자가 되기도 했다.
<부모 역할 훈련>은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이 저서 이외에 <지도자를 위한 효율적 훈련>, <교사학> 등의 명저가 있다.
엮은이 : 이훈구
서울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Hawaii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심리학과 교수이다.
목차
서문
1. 부모 역할에도 훈련이 필요하다
2. 부모도 감정을 지닌 사람이다
3. 부모와 자녀 사이에도 대화의 법칙이 있다
4. 듣는 것도 기술이 필요하다
5. 젖먹이 아이들과도 적극적 듣기를 할 수 있다
6. 아이의 행동을 받아들일 수 없을 때 대처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7. 나 -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8. 환경 변화를 통해 아이의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다
9. 부모와 자녀 사이에는 불가피한 갈등이 있다
10. 부모에게 권위가 반드시 필요한가?
11. \'무패 방법\'이 왜 효과적인가?
12. \'무패 방법\'에 대한 부모들의 두려움과 걱정은 무엇인가?
13. \'무패 방법\'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4. 부모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5. 부모가 변해야 한다
16.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만이 아니다
부록
역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