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 생활 안내서〉는 어린이의 일상 속 문제를 탐구하며 해결 방안과 교양 지식을 배우는 실용서 시리즈다. 시리즈의 1권 《날마다 즐겁게 지구를 구하자!》는 어린이가 일상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알려 주는 환경 생활 안내서다.
어린이의 일상을 담은 26가지 에피소드 만화와 함께 상황별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법을 소개하고, 환경 뉴스가 단번에 이해되는 필수 개념과 지식까지 차근차근 알려준다. 현직 초등 교사 3인이 환경 교육과 친환경 생활을 직접 실천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지구를 구하는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한다. 생활 속에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환경 문제를 짚어 주고, 작은 실천도 지구를 지키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출판사 리뷰
어렵지 않아요! 지구를 구하는 환경 생활먹고, 입고, 움직이는 우리의 일상은 지구를 아프게 할 수도 건강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최근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환경 문제가 일어나고 있지요. 우리가 누리는 편리한 생활 때문에 지구가 고통받아야 하는 건 불공평해요. 나도 지구도 함께 즐거워지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내가 하는 선택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지구를 구하는 첫걸음은 환경 문제가 나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는 데서 출발해요.
《날마다 즐겁게 지구를 구하자!》는 어린이가 일상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알려 주는 친절한 환경 생활 안내서입니다. 어린이의 일상을 담은 26가지 에피소드 만화와 함께 각 상황별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법이 가득 담겨 있어요. 생활 속에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환경 문제를 짚어 주고, 작은 실천도 지구를 지키는 중요한 시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일깨워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지구하자 초등환경교육연구회에서 활동 중인 현직 초등 교사 3인이 함께 집필했습니다. ‘지구하자’ 연구회는 환경 교육을 배우고 실천하며, 교육 현장에 유익한 환경 교육 자료가 널리 확산되길 바라는 전국의 선생님들이 모인 연구회입니다. 환경 교육과 친환경 생활을 직접 실천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지구를 구하는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이 책을 썼습니다.
나도 지구도 함께 즐거워지는 하루를 보내요!《날마다 즐겁게 지구를 구하자!》는 집에서, 학교에서, 언제 어디서나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부터 환경 뉴스가 단번에 이해되는 필수 개념과 지식까지 차근차근 알려 줍니다. 집에서 식사를 준비할 때, 새 옷을 사고 싶을 때, 교실 청소를 할 때, 급식을 먹을 때, 바다에 놀러 갈 때 등 각 상황에 알맞은 환경 보호 방법을 소개하며 어린이가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지구를 구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그와 더불어 햄버거를 만들 때 왜 많은 물이 필요한지, 내 옷에서 나오는 미세 플라스틱이 무엇인지, 내가 먹고 남긴 음식물 쓰레기는 어디로 가는지 등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과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지요. 또한 각 장이 끝날 때마다 환경 일기 쓰기, 환경 기념일 만들기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부록 코너로 구성하여 즐겁게 친환경 실천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구를 위한 행동이 처음에는 조금 불편하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하나뿐인 소중한 지구를 지키려면 나부터 한 걸음씩 실천해야 해요. 집에서 시작하는 작은 습관부터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지키는 규칙까지 지구를 구하는 방법은 무척 다양해요. 내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지구와 내가 함께 즐거워지는 일상을 만들 수 있어요. 그럼, 오늘부터 즐겁게 지구를 구해 볼까요?
작가 소개
지은이 : 이해인
내가 아닌 존재를 사랑하는 태도를 나누고자 환경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초등 교사입니다. 함께 쓴 책으로는 《사계절 생태 환경 수업》, 《초등환경일력 365》, 《학교에 비거니즘을》, 《내일도 지구가 안녕하면 좋겠어!》가 있습니다.
지은이 : 김유리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친환경 생활을 꾸려 가고 있는 초등 특수교사입니다. 함께 쓴 책으로는 《사계절 생태 환경 수업》이 있습니다.
지은이 : 양수정
자연을 알고, 사랑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환경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초등 교사입니다. 함께 쓴 책으로는 《사계절 생태 환경 수업》, 《초등환경일력 365》가 있습니다.
목차
여는 글 지구와 내가 함께 즐거워지는 하루
1장 집에서 시작해요!
1.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있을 때
- 올바른 분리배출 어렵지 않아!
2. 식사를 준비할 때
- 햄버거에 숨겨진 불편한 진실
3. 새 옷을 사고 싶을 때
- 울트라 패스트 패션이 뭐야?
4. 씻을 때
- 우리나라가 물 스트레스 국가라고?
5. 음식을 시켜 먹을 때
-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섬
6. 빨래할 때
- 내 옷이 만드는 미세 플라스틱
7. 장난감을 사고 싶을 때
- 조용한 침입자, 환경 호르몬
8.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 스마트폰이 지구에 남기는 흔적
• 지구를 바꾸는 환경 일기 쓰기
2장 학교에서 함께해요!
1. 교실 청소를 할 때
- 물티슈가 종이가 아니라고?
2. 친구에게 선물할 때
- 과대 포장, 꼭 필요할까?
3. 종이를 사용할 때
- 헷갈리는 종이류 분리배출 방법, 정확히 알아보자!
4. 냉난방기를 사용할 때
- 모두에게 평등하지 않은 폭염과 한파
5. 급식을 먹을 때
- 내가 남긴 음식은 어디로 갈까?
6. 학용품을 사용할 때
- 환경에도 좋은 학용품이 있대!
7. 체험 학습을 갈 때
- 동물을 위한 동물원
8. 교실을 비울 때
- 에너지 생산, 재생 에너지로 바꿔야 해!
• 도전하자! 환경 보호 챌린지
3장 언제 어디서나 지켜요!
1. 장을 볼 때
-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로컬 푸드
2. 이동할 때
- 전기 자동차는 친환경 교통수단일까?
3. 공원에 놀러 갈 때
- 공원이 도시를 시원하게 만든다고?
4. 바다에 놀러 갈 때
- 기후 변화를 막는 김 이야기
5. 등산할 때
- 에베레스트산은 쓰레기로 몸살 중
6. 날씨가 더울 때
- 지금은 지구 열탕화 시대!
7. 날씨가 추울 때
- 지구가 더워진다는데 겨울은 왜 더 추워졌을까?
8. 비가 올 때
- 기록적인 폭우의 원인이 기후 변화라고?
9. 여행을 갈 때
- 탄소를 배출하는 비행기
10.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때
- 영화와 환경의 불편한 공존
• 지구를 지키는 환경 기념일 만들기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