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성인 ADHD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하는 데 좋은 지침서이다. ADHD의 원인과 증상, 진단법, ADHD 치료제에 대한 상세한 정보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ADHD 증상(그들의 운명과도 같은 집중력 부족과 무질서함)으로 인한 문제와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적응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ADHD의 증상들은 자신에 맞는 적절한 약물의 도움을 받으면 호전될 수 있다. 또한 ADHD 증상 때문에 생겨나는 여러 문제들은 효율적인 일상생활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적응 전략들을 잘 활용한다면 극복해 나갈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성인 ADHD가 있는 경우 현역병 입영이 부적절하다는 법원의 첫 판결이 나왔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캐나다 등에서 외국생활을 해온 김씨는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전학과 퇴학을 반복해오다 2006년 4월 성인 ADHD와 조울증 진단을 받았다.
집중력 저하와 충동성, 대인관계 어려움 등 전형적인 ADHD 증상을 보여온 김씨는 2007년 4월 오랫동안 사귄 여자친구와 헤어지자 이를 비관해 수면제를 먹고 자살을 시도한 적도 있다. 김씨는 2012년 6월 신체검사에서 3급 판정을 받고 이의를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중략…) 재판부는 “김씨가 학창시절 수차례 전학과 퇴학을 반복한 점을 고려할 때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원만히 적응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ADHD 진단을 받기도 한 점을 고려할 때 현역 입영 처분은 부당하다”고 판시했다.
(2014년 2월 12일 '연합뉴스' 기사 中에서)
“무슨 어른들한테 ADHD가 있어? 말도 안 되는 소리!”
ADHD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의 증상으로 아동기에 나타난다. 그런데 ADHD가 있는 어린이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어른이 되어서도 이로 인해 문제를 겪는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여전히 치료가 필요하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유지해나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 또한 필요하다.
하지만 아동기에 ADHD를 진단받고 치료를 잘 받다가도 주위 시선에 예민해지는 청소년 시기에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는 ADHD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 그저 나이가 들면 저절로 나아진다는 오해와 정신과 진료와 치료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 때문인데, 이로 인해 결국 성인이 되어서도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잦은 실수와 일처리의 어려움, 참을성 부족 등으로 결국 회사를 떠나게 되는 사람들이 바로 그들이다.
성인에게도 ADHD가 있다!
30여 년 전만 해도 전문가들조차 ADHD는 아동의 전유물인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ADHD가 있는 어린아이들이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이 되어 어떻게 지내는지 그 경과를 수십 년씩 연구한 여러 연구자들의 노력 덕분에 성인 ADHD에 대한 비밀이 하나둘씩 벗겨지기 시작했고, 왜 자신이 힘들어하고 고통을 받는지도 모른 채 방치되었던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으면서 그 고통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ADHD가 있는 성인은 주의가 산만하고 가만히 있지 못하며 체계적으로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못하는 등, 주의력 문제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게다가 어떤 일을 시작하고 마무리 짓지 못해 힘겨워하며, 실수가 잦고, 꼭 해야 할 일을 마지막 순간까지 미루며 쉽게 산만해진다. 또한 충동적으로 말을 하거나 앞뒤 생각 없이 행동하는 바람에 직장과 가정에서 곤란을 겪기도 한다.
이 책은 일상생활 속에서 ADHD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성인에게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전략과 실질적인 정보들을 제공한다. 자신이 혹시 ADHD가 아닐까 걱정되거나 어려서부터 ADHD가 있었던 성인은 물론 그들을 돕고 싶은 주변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다.
내용 소개
이 책은 성인 ADHD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하는 데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ADHD의 원인과 증상, 진단법, ADHD 치료제에 대한 상세한 정보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ADHD 증상(그들의 운명과도 같은 집중력 부족과 무질서함)으로 인한 문제와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적응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ADHD의 증상들은 자신에 맞는 적절한 약물의 도움을 받으면 호전될 수 있다. 또한 ADHD 증상 때문에 생겨나는 여러 문제들은 효율적인 일상생활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적응 전략들을 잘 활용한다면 극복해 나갈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애니크 빈센트
정신과의사인 빈센트 박사는 기분장애와 성인기 ADHD가 주 전공이다. 그녀는 의학계 동료들과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에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지식을 널리 알리는 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006년부터 캐나다 ADHD연맹의 이사회 멤버로 초청되어 참여하고 있다. 빈센트 박사는 ADHD 환자가 전 생애에 걸쳐 살아가는 모습을 담은
이라는 DVD를 제작하였고, 어린이들에게 ADHD를 쉽게 설명하는 ≪ADHD가 뭔지 알려 줄게!≫를 발간하였다. 이 책은 같은 현실에서 생활하고 있는 성인들도 똑같은 필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쓴 책이다.
2006년, 빈센트 박사는 ≪ADHD가 뭔지 알려 줄게!≫(불어판)가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캐나다 퀘벡정신과협회에서 수여하는 ‘2005년의 실현’ 제1회 수상자가 되었다.
역자 : 안동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서울대학교 부속병원에서 정신의학 및 소아정신의학 수련 및 연구를 수행하여 정신과 전문의 및 소아정신의학 전문의가 되었다. 국내에서 최초로 ADHD 치료에서 약물효과의 비교에 관한 논문으로 1992년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한양대학교 및 부속병원에서 이에 관한 교육과 연구 및 진료를 해왔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한국자폐학회, 한국아동권리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고, ADHD와 자폐증을 포함한 아동들의 정서행동 장애의 진료와 연구, 학술 활동뿐 아니라 그들의 삶의 높이기 위해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자폐아동의 1000일간의 치료기를 엮은 ≪내일을 기다리는 아이(2013)≫, ≪ADHD가 뭔지 알려줄게!(2013)≫, ≪주의력결핍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2004)≫, ≪산만하고 집중 못하는 아이(2002)≫, ≪말 안 듣는 아이: 임상가를 위한 평가 및 부모훈련 교재(1997)≫ 등 많은 책들을 집필하고 번역했다.
역자 : 이동준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 및 부속병원에서 석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전문의가 되었다. 국립서울병원, 국립부곡병원 소아정신과 등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소아청소년 진료 및 연구를 하고 있으며,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한국정신분석학회,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등에서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역자 : 김정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서울성모병원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수련과정을 마쳤다. 현재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소아청소년 진료와 연구 활동에 매진하고 있으며,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목차
글쓴이의 말 / 옮긴이의 말
ADHD 성인이 보내온 편지
ADHD에 관한 오해와 진실
1장 성인에게도 ADHD가? _ADHD의 증상과 진단
전체 성인의 4%가량이 ADHD가 있다. ADHD는 크게 주의력 결핍 증상과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으로 나타난다. ADHD는 아동기에 발생하고, 환자 중 대다수가 성인이 되어서도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 ADHD는 일상생활의 여러 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장애를 일으킨다. 이 장에서는 ADHD의 증상, 즉 ADHD가 일상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또 나이가 들면서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ADHD의 진단 기준, ADHD와 함께 발생하는 문제들을 설명한다.
2장: ADHD, 무엇이 진실인가? _신경생물학적.유전적 원인들
ADHD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 장에서는 그 주제에 대한 과학 문헌들을 알아보고, 유전학, 신경심리학, 신경생물학, 그리고 뇌 영상 연구로 밝혀진 ADHD에 관한 진실들을 살펴본다. ADHD는 유전적으로 전달되는 성향이 강한 신경학적 장애다. 신경생물학적 연구들은 도파민과 노아드레날린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을 규명해왔다.
3장: 약은 꼭 먹어야 하나? _약물 복용과 부작용
ADHD의 치료는 진단을 확정하고 ADHD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서 시작된다. 이 장에서는 현재 사용가능한 ADHD 치료제에 관한 정보, 예를 들어 복용법, 복용 시 주의 사항, 약물의 작용 구조, 부작용 등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승인된 ADHD 치료제들은 50~70%의 환자에서 증상을 호전시킨다. 사람에 따라 다른 약에 비해 특정한 약에 대한 치료 반응이 더 좋을 수도 있다.
4장: 약점을 극복할 방법은? _효율적인 일상생활을 위한 적응 전략
ADHD가 있는 사람은, 약물을 복용하든 복용하지 않든, 자신의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