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주에 관심이 있는 어린이는 무엇을 가장 궁금해할까? 어린이의 호기심을 채워 주고 천문학 입문의 길잡이가 되어 줄 『그리니치 천문대에 우주의 비밀을 묻다!』가 출간되었다. 영국 왕립 그리니치 천문대의 연구자들이 어린이에게 자주 받는 질문을 토대로,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천문학 지식을 모아 엮었다. 흥미로운 질문과 명쾌한 답변을 따라가며 아이들은 우주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별책 부록 『그리니치 천문대와 함께하는 별자리와 천체 관측』에는 천체 관측할 때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을 담았다. 책 속 정보를 활용해 밤하늘의 별과 달, 태양계 행성들을 직접 관측해 보며 어린이는 더 큰 성취감을 느끼고, 적극적인 탐구 자세를 갖추게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우리는 ‘우주’를 얼마나 알고, 무엇을 더 알게 될까요?
어린이가 ‘진짜’ 궁금해하는 ‘진짜’ 우주 탐구 시작!우주에 관심이 있는 어린이는 무엇을 가장 궁금해할까? 어린이의 호기심을 채워 주고 천문학 입문의 길잡이가 되어 줄 『그리니치 천문대에 우주의 비밀을 묻다!』가 출간되었다. 영국 왕립 그리니치 천문대의 연구자들이 어린이에게 자주 받는 질문을 토대로,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천문학 지식을 모아 엮은 책이다. 흥미로운 질문과 명쾌한 답변을 따라가며 아이들은 우주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별책 부록 『그리니치 천문대와 함께하는 별자리와 천체 관측』에는 천체 관측할 때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이 담겨 있다. 책 속 정보를 활용해 밤하늘의 별과 달, 태양계 행성들을 직접 관측해 보며 어린이는 더 큰 성취감을 느끼고, 적극적인 탐구 자세를 갖추게 될 것이다.
영국 왕립 그리니치 천문대천문학과 항해술을 연구하기 위해 1675년 영국의 그리니치에 세워진 전문 기관으로서
태양·달·행성·항성의 위치를 정밀 관측하는 등 천문학 발전을 이끌어 왔다.
『그리니치 천문대에 우주의 비밀을 묻다!』와 부록 『그리니치 천문대와 함께하는 별자리와 천체 관측』의 협력 및 감수를 맡았다.
◆ 우주의 시작부터 다양한 별과 천체, 최신 연구 주제까지 ‘천문학의 핵심’이 한 권에!천문대에 모인 어린이의 질문들은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천문학의 본질에 다가간다.
‘얼마나 높이 올라가야 우주인가요?’, ‘다른 별에도 생명체가 있을까요?’, ‘우주에 가려면 비용이 얼마나 들어요? 그만한 가치가 있나요?’ 이 책은 그러한 질문들을 토대로 미래의 천문학자들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게 풀어냈다.
책 속 두 어린이와 척척 박사 로봇의 문답을 따라가며 어린이는 ‘우주’가 대체 무엇인지 기초 개념부터 지구와 태양계, 행성·소행성·은하·블랙홀 등 다양한 천체와 우주 현상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여기에 원자·중력·빛의 성질·핵융합 등 천문학에 필요한 다른 분야의 과학 지식이 함께 제시되어 과학 탐구의 범위를 넓혀 준다.
사고의 범위와 깊이를 더해 줄 이야깃거리도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다. 우주 탐험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 최신 연구 주제는 물론이고 ‘사람들은 왜 우주를 연구하나요?’, ‘우주는 어떻게 끝을 맞을까요?’와 같은 철학적 질문을 접할 수 있다.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우주 탐구 방법, 우주에 관련된 직업까지 소개하고 있어 우주를 더 알고자 하는 어린이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끊임없이 묻고 답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고 우주의 비밀을 탐구해요!모든 종류의 탐구는 호기심에서 출발한다. 우주를 처음 접하거나 어렵게 느꼈던 어린이도, 우주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도 이 책을 통해 대화하듯이 쉽고 재미나게 천문학 지식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질문에 질문을 거듭하며 스스로 생각하는 사고력이 길러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책을 끝까지 읽어 나가면 더 빠른 우주 여행 기술, 아직 정체를 밝히지 못한 천체 등 현재 연구 중인 천문학 과제들을 알아보며 현상이나 문제를 논리적으로 살펴보는 태도를 기르게 된다.
나아가 별과 별자리 이름의 유래, 미국과 러시아(소련)의 우주 경쟁 등 우주와 관련된 역사·문화적 배경을 알게 되면서 세계를 보는 시야도 넓어질 것이다.
◆ 별책 부록 소개
『그리니치 천문대와 함께하는 별자리와 천체 관측』샘 스미스 글 · 리 코스그로브 그림 · 캐런 톰린스 디자인
그리니치 천문대 수석 천문학자 에드 블루머 감수 · 신인수 옮김
무선 187×240mm / 32쪽 / 8세부터 / 발행일 2025년 10월 16일
별자리를 관찰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서 어디로 가야 할까? 『그리니치 천문대와 함께하는 별자리와 천체 관측』은 어린이 천문학자를 위한 실전 활용서이다.
간편하게 챙겨 다닐 수 있는 얇고 가벼운 핸드북 속에 천체 관측 준비물, 별과 별자리를 쉽게 찾는 스타호핑법, 계절별 대표적인 별자리부터 달과 태양계 행성 관측법, 유성우를 볼 수 있는 시기 등 유용한 정보를 알차게 담았다.
어린이는 이 책을 이용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천체를 관측하며 과학적으로 세상을 탐구하는 경험을 쌓아갈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앨릭스 프리스
2005년부터 어린이 논픽션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우주의 기원부터 세계 종교의 의미, 멸종된 동물부터 원시형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주제로 50여 권의 책을 집필했다. 그중 두 권은 왕립학회 어린이 도서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
목차
6쪽 우주의 시작
18쪽 태양계
34쪽 별의 비밀
50쪽 우주로 간 사람들
68쪽 가장 중요한 질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