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기존의 한글 학습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교재가 채택한 방식은 초기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맞춘 ‘작은 한글의 세계’라는 한글 문자 학습법이다. ‘작은 한글의 세계’는 10개의 한글 모음 중 가장 익숙하고 자주 쓰이는 모음 5개(ㅏ, ㅓ, ㅗ, ㅜ, ㅣ)만 사용하여 글자와 낱말을 만들어 보는 방식으로, 아이들이 억지로 외우지 않아도 글자를 쉽고 재미있게 익히며, 그 결과 학습효과도 높다는 것이다.
출판사 리뷰
독자대상 - 유아 및 초등학교 1학년
특징 - 글자와 낱말 만들기를 통해서 한글을 익힌다.
과제형(한 페이지에 하나의 과제가 제시됨)
‘어린이 한글 학습의 새로운 접근법’
이번에 출간된 ‘초등 입문 한글’은 기존의 한글 학습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교재가 채택한 방식은 초기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맞춘 ‘작은 한글의 세계’라는 한글 문자 학습법이다.
‘작은 한글의 세계’는 10개의 한글 모음 중 가장 익숙하고 자주 쓰이는 모음 5개(ㅏ, ㅓ, ㅗ, ㅜ, ㅣ)만 사용하여 글자와 낱말을 만들어 보는 방식으로, 아이들이 억지로 외우지 않아도 글자를 쉽고 재미있게 익히며, 그 결과 학습효과도 높다는 것이다.
<예시> 모음 5개로 글자와 낱말 만들기
1) ㄱ + ㅏ·ㅓ·ㅗ·ㅜ·ㅣ → 가, 거, 고, 구, 기 → 고기·가구·기구 등으로 확장.
(모음 5개만으로도 글자와 낱말 만들기에 부족함이 없음)
2) ㄴ + ㅏ = 나
나 + 무 = 나무
ㅁ + ㅜ = 무
* 자음 + 모음 음절(글자) 글자 + 글자 낱말
이러한 활동은 쉽고 재미있으며, 따라서 한글 학습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보이는데, 이와 같이 글자를 직접 만들어 보고, 그 글자들을 낱말로 확장해보는 과정에서 아이는 한글의 구조와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작은 한글의 세계’라는 이 한글 접근 방식은 아이가 이해하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어서, 한글을 처음 배우는 입문 단계의 어린이에게 매우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모음 5개로 시작하는 <기본 단계>는 마치 ‘작은 한글의 세계’와도 같아 서, 한글을 처음 배우는 어린이에게 꼭 맞는 맞춤형 단계입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윤국창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며, 아이들이 한글을 쉽고 자연스럽게 익히는 방법에 대하여 꾸준히 탐구해 왔다. 그 과정에서 저자는 한글을 처음 배우는 어린이에게는 발달 단계에 맞는 입문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생각하게 되었고, 그 고민 끝에 어린이 맞춤형 한글 학습 과정인 ‘작은 한글의 세계’를 설계하게 되었다. ‘작은 한글의 세계’는 10개의 한글 모음 중 가장 익숙하고 자주 쓰이는 모음 5개(ㅏ, ㅓ, ㅗ, ㅜ, ㅣ)만 사용하여 글자와 낱말을 만들어 보는 방식으로, 아이들이 억지로 외우지 않아도 글자를 쉽고 재미있게 익히며, 그 결과 학습효과도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이러한 연구적 접근과 실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작은 한글의 세계’에서 얻은 원리와 효과를 체계화하여, 아이들이 한글의 구조와 원리를 직접 다루며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초등 입문 한글』을 집필하였다. 아울러 어린이들에게 의미 있는 읽을거리를 전하기 위한 창작 활동도 이어가고 있으며, 2024년에는 양만춘 장군의 어린 시절을 다룬 『안시성의 작은 별』을 출간하였다.
목차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응용해 보는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