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처음부터 제대로 시리즈 5권. 아이들이 자신만의 꿈 씨앗을 발견하는 기쁨을 깨닫게 도와주는 책이다.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그것을 발견해 내고, 소중히 여겨 발전시키는 과정이 바로 꿈의 시작이고, 미래의 큰 꿈을 이룰 수 있는 밑거름이라는 것을 알려 준다. 각 장 마지막 부분에 구성된 교과서 디딤돌에는 꿈 찾기, 일과 직업, 적성과 재능, 미래의 직업 등 꿈에 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가 담겨 있다.
수줍음 많고 매사에 자신감이 없는 주인공 아영이는 꿈이 없거나 꿈에 대해 잘 모르는 우리 아이들과 닮아 있다. 아영이는 조그마한 방울토마토를 기르게 되면서 자신감을 되찾고, 구체적으로 정원사라는 직업을 꿈꾸게 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차근차근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으로 변화한다. 나와 닮은 아영이가 변화하는 과정을 보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출판사 리뷰
에계, 방울토마토 엄마가 꿈이라고? 어느 날 아영이네 베란다에 방울토마토 삼 형제가 태어났습니다. 어찌나 작고 귀여운지, 너무 사랑스러워서 아영이는 마치 아기처럼 방울토마토를 돌보았습니다. 그런데 수줍음 많고 매사에 자신감 없던 아영이가 방울토마토를 돌보면서 점점 달라졌습니다. 방울토마토가 무럭무럭 자라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고 기운이 펄펄 났습니다.
아빠는 그런 모습을 보고는 아영이에게 ‘우리 집 정원’가 되어 보라고 했습니다. 베란다를 정원으로 가꾸기 위해 엄마와 도서관을 찾고 아빠와 꽃시장을 다니면서 아영이는 가슴 설레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나중에 어른이 되면 세상에서 가장 건강하고 맛있는 방울토마토도 키우고, 사람들의 마음이 편안하고 행복해지는 아름다운 정원도 만들고 싶다’는 꿈을 품게 된 것입니다.
소중한 꿈을 차근차근 이루는 작은 첫걸음 요즘 아이들에게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물어보면 특별한 꿈이 없다고 대답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합니다. 일류 대학에 진학해서 연봉 많은 직장 얻는 게 최고라는 부모의 바람을 그대로 자기 꿈이라 여기거나, 화려한 겉모습을 동경하며 연예인이 가장 되고 싶은 직업이라 꼽는 아이들도 많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 정말 꿈에 대해 아무 생각이 없는 걸까요? 어쩌면 공부나 성적 위주로 어른들이 짜놓은 일정에 맞추어 바쁘게 생활하다 보니 자신의 미래를 꿈꿀 겨를이 없는지도 모릅니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한 가지 재주는 있게 마련입니다. 떠올리면 기분이 좋아지고, 할수록 재미있고 자신감이 생기는 일.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이러한 자신만의 꿈 씨앗을 발견하는 기쁨을 먼저 알게 하자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그것을 발견해 내고, 소중히 여겨 발전시키는 과정이 바로 꿈의 시작이고, 미래의 큰 꿈을 이룰 수 있는 밑거름이니까요.
수줍음 많고 매사에 자신감이 없는 주인공 아영이는 꿈이 없거나 꿈에 대해 잘 모르는 우리 아이들과 닮아 있습니다. 아영이는 조그마한 방울토마토를 기르게 되면서 자신감을 되찾고, 구체적으로 정원사라는 직업을 꿈꾸게 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차근차근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으로 변화합니다. 나와 닮은 아영이가 변화하는 과정을 보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할 것입니다. 더불어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꿈 씨앗을 찾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기쁨을 발견하기를 바랍니다.
꿈을 찾는 길잡이, 교과서 디딤돌 각 장 마지막 부분에 구성된 교과서 디딤돌에는 꿈 찾기, 일과 직업, 적성과 재능, 미래의 직업 등 꿈에 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숨어 있는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 등에 대해 보다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허윤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미있고, 가슴 뿌듯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늘 이렇게 고민하며 살아 왔어요. 10년 넘게 행복 전문 기자로 활동하면서 삶의 내공을 쌓았고, 엄마가 된 이후에는 육아잡지에 칼럼을 쓰면서 세상 사는 지혜를 배웠어요. 건국대학교에서 독문학을 전공했고, 지금은 심리학을 공부하며 새로운 꿈 씨앗을 키우고 있어요.
목차
방울토마토 삼 형제 _10
· 아직 꿈이 없다고요? ·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반대라면
이름 짓기 가족회의 _16
· 좋아하는 것도 잘하는 것도 없어서 속상해요 · 꿈이 자주 바뀌어도 괜찮은가요?
나는 우리 집 정원사 _24
· 일과 직업은 달라요
또 무엇을 심을까 _30
· 꿈을 이루는 데 좋은 성격 나쁜 성격은 따로 없어요
· 적성을 알면 직업이 보여요 · ‘다른 사람이 말하는 나’ 그 속에서 재능을 찾아보세요
반짝반짝 빛나는 _38
꽃 시장 나들이 _44
· 콩닥콩닥 가슴 뛰는 일, 어디에 있을까요? · 내 꿈의 주인은 바로 나
· 연습과 노력으로 나의 꿈을 지키고 가꿔요
아주 특별한 발표회 _52
· 미래 사회에 만나게 될 직업 · 흥미진진 이색 직업 총출동
♣부록책 : 차곡차곡 이루는 나만의 꿈 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