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및 컨설팅 전문 그룹 더이노베이션랩이 2026년 비즈니스 현장을 전망하는 산업별 리포트 시리즈를 출간한다.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막연한 예측이나 감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이에 더이노베이션랩은 자체 분석 플랫폼 'NextBM200'이 보유한 5,000개 이상의 비즈니스모델(BM) 데이터를 전수 조사하여, 대한민국 시장을 구성하는 25개 핵심 산업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했다.
거창한 미래 담론 대신,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말하다 본 시리즈는 추상적인 미래학이나 거대 담론을 지양한다. 대신 각 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꿈틀대고 있는 트렌드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맞춰 기업과 개인이 지금 당장 시도해볼 만한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통해 제시하는 데 집중한다.
출판사 리뷰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시리즈
“데이터로 읽는 25개 산업의 흐름, 그리고 구체적인 비즈니스 기회” 더이노베이션랩이 5,000개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해 제시하는 산업별 실전 리포트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및 컨설팅 전문 그룹 더이노베이션랩이 2026년 비즈니스 현장을 전망하는 총 25권의 산업별 리포트 시리즈를 동시 출간한다.
왜 25개 산업인가?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막연한 예측이나 감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이에 더이노베이션랩은 자체 분석 플랫폼 'NextBM200'이 보유한 5,000개 이상의 비즈니스모델(BM) 데이터를 전수 조사하여, 대한민국 시장을 구성하는 25개 핵심 산업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했다.
거창한 미래 담론 대신,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말하다 본 시리즈는 추상적인 미래학이나 거대 담론을 지양한다. 대신 각 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꿈틀대고 있는 트렌드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맞춰 기업과 개인이 지금 당장 시도해볼 만한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통해 제시하는 데 집중한다.
이 책의 핵심 구성
1. 데이터 기반의 산업별 트렌드 분석: 25개 각 산업에서 관찰되는 변화의 패턴을 NextBM200의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했다.
2. 접근 가능한 비즈니스모델(BM) 탐구: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닌, 실제 시장에서 유효성이 검증되었거나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구체적인 BM 사례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소개한다.
3. 실무적 인사이트: 해당 산업의 기획자와 경영자가 자신의 사업에 바로 대입해 검토해볼 수 있도록, 비즈니스 구조와 적용 포인트 중심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시리즈는 현업에서 비즈니스를 구상하고 실행하는 이들에게 가장 실질적이고 유용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레퍼런스가 될 것이다.
서평
불확실한 시대를 건너는 리더를 위한 인텔리전스 브리핑
"2026년, 당신의 비즈니스는 안개 속에 있습니까? 아니면 지도 위에 있습니까?"
"막연한 전망은 걷어내고, 지금 당장 검토해야 할 비즈니스 모델을 말하다"
매년 수많은 트렌드 전망서가 쏟아지지만, 정작 현업의 기획자와 경영자가 "그래서 우리 산업에서는 어떤 사업 모델을 시도해야 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명쾌한 답을 주는 책은 드물다.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그룹 '더이노베이션랩'이 출간한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시리즈는 바로 이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시리즈는 25개 산업, 5,000개 이상의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자체 플랫폼 'NextBM200'을 기반으로 집필되었다. 감이나 예측이 아닌, 철저하게 데이터로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만을 다룬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이 책은 2026년의 거시적인 변화가 각 산업의 말단에서 어떤 구체적인 형태의 비즈니스로 파생되고 있는지 추적한다. 독자들은 단순히 "AI가 뜬다", "초개인화가 중요하다"는 식의 원론적인 이야기를 넘어, 실제 시장에서 작동하고 있는 구체적인 수익 모델과 서비스 구조를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각 권은 해당 산업의 최신 트렌드 데이터와 함께, 지금 당장 벤치마킹하거나 접근해볼 만한 유망 비즈니스 모델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제시한다. 뜬구름 잡는 미래학 대신 내년도 사업 계획에 바로 참고할 수 있는 실무적인 레퍼런스가 필요한 이들에게, 이 시리즈는 가장 든든한 데이터베이스가 되어줄 것이다.
[편집자 서문]
집의 재정의: 소유를 넘어, 나를 돌보는 지능형 서식지로
과거의 집은 자산 증식의 수단이자 물리적인 휴식처에 불과했으나, 2026년의 집은 거주자의 삶을 능동적으로 관리하고 치유하는 '지능형 서식지(Intelligent Habitat)'입니다. 우리는 지금 홈리빙 산업의 매우 역동적인 변곡점 위에 서 있습니다. 이 거대한 변화의 파도를 우리는 'RABBIT HOPS'라 명명했습니다. 웰니스(Restorative Wellness)부터 자동화(Automated Abode), 초개인화(Bespoke Living), 그리고 지속가능성(Biophilic & Sustainable)에 이르기까지, 토끼처럼 기민하게 도약하는 이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2026년 비즈니스 생태계를 지배할 절대적인 법칙이 될 것입니다.
수백 개의 비즈니스 모델과 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하며, 저희는 이 거대한 흐름을 관통하는 세 가지 핵심적인 통찰을 발견했습니다.
첫째, 공간은 더 이상 수동적인 배경이 아니라, 거주자를 돌보는 '능동적 케어기버(Active Caregiver)'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스마트홈이 단순히 전등을 끄고 켜는 편의성에 그쳤다면, 미래의 집은 거주자의 생체 신호와 생활 패턴을 분석하여 최적의 환경을 스스로 조성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생체 데이터를 분석해 수면과 휴식 환경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슬립스케일러 홈: 스마트 라이프 큐레이터'나, 가족 구성원별 활동 로그를 학습해 맞춤형 보안을 제공하는 '패밀리 보안 매니저'와 같은 모델에서 명확히 드러납니다. 집은 이제 24시간 나를 지켜보고, 내 건강을 관리하며, 가장 안전한 안식처를 제공하는 AI 비서이자 주치의가 되고 있습니다.
둘째, 획일화된 공간의 시대가 가고, '초개인화된 모듈형 라이프스타일'이 도래했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와 주거 공간의 축소는 역설적으로 공간 효율성과 취향에 대한 집착을 불러왔습니다. 이제 소비자는 완성된 가구를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공간과 취향에 맞춰 조립하고 변형할 수 있는 솔루션을 원합니다. 온라인 설계 도구를 통해 내 공간에 딱 맞는 부품을 주문하는 '주방/욕실 모듈 키트'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가구 구성을 유연하게 바꾸는 '핏 맞춤 모듈가구 구독형' 모델은 이러한 흐름을 대변합니다. 더 나아가 신혼부부의 생애 주기에 맞춰 공간 시나리오를 제안하는 '신혼부부 타깃 모듈형 가구 패키지'처럼, 고객의 삶의 궤적에 따라 함께 진화하는 공간 솔루션만이 살아남을 것입니다.
셋째, 단절된 개인의 공간이 '지속 가능하고 연결된 생태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나만의 공간을 중시하면서도, 동시에 환경에 대한 책임과 이웃과의 느슨한 연대를 추구하는 것이 2026년의 새로운 주거 문법입니다. 식물을 매개로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고 자연 친화적 삶을 구독하는 '그린라이프 렌탈월'은 개인의 웰빙과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또한, 단순히 물건을 쓰는 것을 넘어 이웃과 필요한 도구를 나누는 '커뮤니티 모듈 공유 플랫폼'이나, 창작 활동을 매개로 주거와 작업을 공유하는 '메이커스 코리빙(Makers' Co-living)'은 주거 공간이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 책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홈리빙 편》은 단순한 트렌드 전망서가 아닙니다. 변화의 최전선에서 기회를 포착하고자 하는 여러분을 위한 실전 지침서입니다.
스타트업은 기존의 거대 기업이 놓치고 있는 '초개인화'와 '특화 서비스'의 틈새를 파고드십시오. 기술과 감성을 결합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승부수가 될 것입니다. 대기업은 개별 제품 판매를 넘어, 이 모든 모듈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 구축에 사활을 걸어야 합니다. 투자자는 하드웨어 제조를 넘어 데이터와 구독 모델을 통해 지속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기업에 주목하십시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은 이러한 혁신이 주거 취약 계층과 고령자의 삶을 개선하는 포용적 기술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적 발판을 마련해야 합니다.
2026년, 홈리빙 시장은 토끼가 웅크렸다 뛰어오르듯 폭발적인 성장을 맞이할 것입니다. 이 책에 담긴 통찰과 아이디어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퀀텀 점프하게 만들 강력한 스프링보드가 되기를 확신합니다.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편집팀 드림
작가 소개
지은이 : 더이노베이션랩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및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전문 그룹. 본서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은 더이노베이션랩의 기술 및 지식 기반 역량을 집약한 연간 리포트 프로젝트다. 25개 핵심 산업을 아우르는 자체 플랫폼 'NextBM200'의 5,000개 이상 BM을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6년의 10대 메가트렌드와 각 산업별 접근 가능한 코어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핵심 비즈니스 기회를 제시한다.
목차
편집자 서문
NextBM200 조사 방법론
Part 1. 트렌드 분석
패션 10대 트렌드 정리(인포그래픽)
트렌드 W: 웨어러블 기술과 스마트 패브릭
트렌드 H: 초개인화
트렌드 A: AI 기반 가치 사슬
트렌드 L: 리퀴드 공급망
트렌드 E: 윤리 및 환경 거버넌스
트렌드 D: 디지털 패션과 가상 세계
트렌드 I: 포용적 및 적응형 디자인
트렌드 V: 가치 기반 소비
트렌드 E2: 경험 중심의 피지털 리테일
트렌드 S: 중고 및 순환 경제
Part 2.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트렌드 W: 웨어러블 기술과 스마트 패브릭 - 6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H: 초개인화 - 27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A: AI 기반 가치 사슬 - 28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L: 리퀴드 공급망 - 25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E: 윤리 및 환경 거버넌스 - 28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D: 디지털 패션과 가상 세계 - 23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I: 포용적 및 적응형 디자인 - 20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V: 가치 기반 소비 - 12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E2: 경험 중심의 피지털 리테일 - 15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S: 중고 및 순환 경제 - 31개 BM 아이디어
Part 3. 주요 비즈니스 모델 상세 분석
들어가기 전에
1. 패션 케어 홈 방문 구독
2. 드롭캡슐 마켓
3. 리셀 시장의 불안감을 해소하다
4. ESG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5. 패션 AR 피팅 룸
6. 자석-벨크로 적응 의류 구독 박스
7. 패션 수선링크
8. 에코링크 AI 수요예측 솔루션
9. 공공부문 포용 의류 조달 포털
10. 패션-헬스 커뮤니티 플랫폼
11. 캡슐 컬렉션 공모전 기반 패션 라인
12. 패션 데이터 컨설팅
13. 패션 리셀 리스크 인텔리전스
14. AI 기반 옷 기부 플랫폼
15. 브랜드네이티브 NFT 킷
16. 패션 유니폼 관리 플랫폼
17. 공공 리셀 투명 플랫폼
18. 라이브 AR 쇼케이스
19. 패션 산업 ESG 데이터 관리 플랫폼
20. 스마트 피팅 의류 솔루션
21. Auth API for Marketplaces
22. 선물용 스타일 박스 구독
23. 패션 데이터 라이선스 플랫폼
24. 도시 수선 허브
25. 중소 패션 리테일러를 위한 AI 기반 하이브리드 스타일링 서비스
26. 패션 기부 NFT 플랫폼
27. 윤리스타일리스트
28. 브랜드 팝업 + 피팅 이벤트
29. IP로열티 매니저
30. 아티스트 협업 한정판: 디지털 트윈으로 가치를 높이다
나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