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효리원 3.4학년 창작 동화 시리즈 10권. 연대기적으로 덕혜 옹주의 삶을 나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래 전 세상을 떠난 덕혜 옹주와 현재의 세온이가 만난다는 기발한 상상에서 출발한 동화이다. 두 사람의 이야기를 액자식으로 구성해 읽는 재미를 더했다. 엄마의 죽음을 차마 받아들이지 못하는 세온이. 불행한 역사에 희생된 덕혜 옹주. 둘이 서로의 상처를 보듬고 치유하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전해 줄 것이다.
출판사 리뷰
국내 최초, 학년별ㆍ수준별 창작 동화 시리즈!수년 전부터 창작 동화의 르네상스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동화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정작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을 고루 키워 줄 수 있는 창작 동화를 만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년의 수준에 맞춘 창작 동화를 고르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에 효리원에서는 이규희, 송재찬, 원유순, 소중애, 홍종의 등 국내 최고 아동 문학가의 빼어난 작품을 가려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별 창작 동화 시리즈를 펴내고 있습니다.
1~2학년 창작 동화 시리즈는 책에 흥미를 갖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1~2학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풍부한감성과 자유로운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동화들로 구성되었습니다. 3~4학년 창작 동화 시리즈는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생각과 정서, 사회성의 폭을 키워 줄 수 있는 동화들로 구성되었습니다. 5~6학년 창작 동화 시리즈는 다양한 책 읽기를 시작하는 초등학교 5~6학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장애나 편견, 성차별, 이혼, 소외 등 여러 사회 문제를 주제로 다룬 동화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학년별 수준에 맞춘 창작 동화를 읽으며 어린이들은 나와 친구, 가족과 학교를 이해하는 마음과 생각이 쑥쑥 자랄 것입니다. 더불어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홍유릉에서 만난 덕혜 옹주」는 이규희 선생님의 작품으로, 3~4학년 창작 동화 시리즈 열 번째 작품입니다.
조선의 마지막 황녀 덕혜 옹주가 들려주는 슬프고 아름다운 이야기!조선의 마지막 옹주 이덕혜를 알고 있나요? 고종 황제의 고명딸로 태어나 특별한 사랑을 받으며 자랐던 덕혜 옹주. 하지만 그녀는 나라를 빼앗긴 시대에 태어나 슬픔 속에서 평생을 살았습니다. 열네 살이란 어린 나이에 일본으로 강제 유학을 떠나야 했고, 외로움과 그리움으로 마음의 병을 얻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했지요. 37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난 후에야 덕혜 옹주는 고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홍유릉에서 만난 덕혜 옹주」는 덕혜 옹주의 가슴 시린 이야기가 담긴 동화랍니다.
마음속 깊이 상처를 간직한 두 소녀의 가슴 뭉클한 만남!엄마를 잃어버린 슬픔에 빠져 있던 세온이는 홍유릉을 갔다가 우연히 한 여자아이를 만납니다. 초록색 저고리에 빨간 치마를 입은 소녀는 자신을 ‘아지’라고 소개합니다. 바로 어린 시절의 덕혜 옹주였지요. 얼마 뒤 두 사람은 홍유릉에서 두 번째 만남을 갖게 됩니다. 함께 능 이곳저곳을 거닐며 덕혜 옹주는 불행했던 자신의 삶과 가슴 속에 담아 두었던 이야기를 세온이에게 들려줍니다. 일본인 학교에서 무시와 괴롭힘을 당했던 일, 병든 어머니의 곁을 지키지 못했던 일, 조국을 그리워하며 눈물로 밤을 지새운 일……. 덕혜 옹주의 이야기에 함께 가슴 아파하며 세온이의 상처도 어느새 조금씩 아물기 시작합니다.
흥미를 자극하는 독특한 전개! 재미있게 읽다 보면 역사에 대한 흥미가 쑥쑥!「홍유릉에서 만난 덕혜 옹주」는 독특한 전개로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합니다. 연대기적으로 덕혜 옹주의 삶을 나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래 전 세상을 떠난 덕혜 옹주와 현재의 세온이가 만난다는 기발한 상상에서 출발합니다. 두 사람의 이야기를 액자식으로 구성해 읽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엄마의 죽음을 차마 받아들이지 못하는 세온이. 불행한 역사에 희생된 덕혜 옹주. 둘이 서로의 상처를 보듬고 치유하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전해 줄 것입니다. 역사 공부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을 선물해 주세요.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쯤엔 ‘고종 황제는 어떤 분이었을까?’,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겼던 까닭은 무엇일까?’ 등 호기심이 샘솟고, 자연스럽게 역사책을 펼쳐 들게 될 거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규희
충청남도 천안에서 태어나 강원도 태백과 영월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성균관대학교 사서교육원을 나왔습니다. 소년중앙문학상에 동화 「연꽃등」이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아빠나무」 「흙으로 만든 귀」「어린 임금의 눈물」 「악플 전쟁」 등 여러 권이 있습니다. 세종아동문학상, 이주홍문학상, 방정환문학상 등을 받았으며, 한국아동문학인협회, 펜클럽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 그리고 역사 속에서 스러져간 인물들을 동화로 그려내는 일을 마음에 담고, 틈만 나면 궁궐과 박물관을 다니며 이야깃거리를 찾고 있습니다.
목차
엄마 귀신 8
아빠에게 도시락 배달 20
홍유릉에서 만난 아이 27
국립 고궁 박물관 전시실에서 39
아지와 덕혜 옹주 50
두 번째 만남 56
흰 나비가 팔랑팔랑 67
아아, 순종 오라버니! 86
사랑하는 사람들은 다 떠나고 96
슬픈 혼례식 112
다시 덕혜 옹주가 되어 125
정혜를 따라 훨훨 131
덕혜 옹주를 사랑하는 사람들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