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전쟁과 영웅의 서사 뒤에서 역사를 움직여 온 것은 권력보다 냉혹한 숫자의 언어, 회계였다. 이중욱 회계사는 이 책에서 대공황, 프랑스 혁명, 로마 제국의 몰락 등 세계사의 결정적 순간을 ‘회계’라는 렌즈로 재해석하며, 보이지 않는 손이 어떻게 역사의 방향을 바꾸었는지를 짚는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점토판 장부에서 시작해 제국의 흥망, 전쟁의 승패, 투자와 M&A로 탄생한 국가, 현대 기업의 스캔들과 AI 시대까지 이어지는 여정은 회계를 지식이 아닌 이야기로 풀어낸다. 반복되는 역사 속에서 미래를 읽는 통찰을 제공하며, 회계를 처음 접하는 독자부터 세상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싶은 이들까지 폭넓게 이끈다.
출판사 리뷰
영웅의 칼보다 강력하고, 황제의 권력보다 냉혹한 경제의 언어 ‘숫자’!“숫자로 엿보는 세계사의 비밀; 역사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회계"(이중욱 회계사 지음, 더올림컴퍼니 펴냄)는 전쟁과 영웅 중심의 거대 서사 뒤에 숨겨진 '회계'라는 렌즈를 통해 인류 역사를 새롭게 해석하고 있다.
대공황, 프랑스 혁명, 로마 제국의 멸망 등 세계사의 결정적 순간마다 회계가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를 이야기로 풀어내어, 회계를 전혀 몰라도 역동적인 스토리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회계 지식과 함께 반복되는 역사로부터 미래를 보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점토판에서 시작된 장부의 발자취에서 시작해 제국의 흥망성쇠, 전쟁의 승패, 투자와 M&A로 설립된 미국이라는 주식회사, 그리고 현대 글로벌 기업의 스캔들을 거쳐 AI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함께 하다 보면 회계는 세상을 읽는 가장 정확하고 강력한 언어이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해하는 열쇠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역사 여행을 하듯 들려주기 때문에, 회계를 처음 접하는 독자부터 인문학적 시선으로 세상을 읽고 싶은 이들까지, 그리고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알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다.
출판사 서평회계를 처음 접하는 독자부터 인문학적 시선으로 세상을 읽고 싶은 이들까지, 그리고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알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인문, 경제 서적, 《숫자로 엿보는 세계사의 비밀; 역사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회계》
1. 지루한 숫자, 회계? No! 스릴러보다 짜릿한 ‘회계의 반격’이 책은 회계는 따분하고 복잡한 숫자의 기록이 아닌, 인류 문명의 흐름을 뒤바꾼 ‘보이지 않는 손’이었음을 흥미진진한 에피소드로 이야기하고 있다. 메소포타미아의 점토판에서 시작해 현대의 글로벌 기업 스캔들과 AI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사 굽이굽이 숨겨진 회계의 발자취는 그 어떤 소설보다 박진감 넘치게 펼쳐진다.
2. “교과서가 가르쳐주지 않은 역사의 반전 드라마”명품 시계 롤렉스의 가치는 어디서 오는가? 세종대왕은 왜 한글을 발명했는가? 이순신 장군은 어떻게 매번 승리할 수 있었는가? 미국은 투자와 M&A로 설립된 나라이다? 이 책은 우리가 익히 알던 역사적 사건 뒤에 숨겨진 ‘숫자의 진실’을 파헤치고 있다. 로마와 스페인 제국이 몰락한 진짜 이유부터 프랑스 혁명을 부른 회계 장부의 비밀까지, 저자는 때로는 소설처럼, 때로는 에세이처럼 다정한 문체로 역사의 이면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3. 과거의 기록을 넘어 미래를 읽는 ‘가장 강력한 언어’역사는 사건의 ‘결과’를 알려주지만, 회계는 그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려준다. 유사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흥망성쇠의 역사를 꿰뚫는 이 책은 회계를 통해 세상을 읽는 가장 날카로운 안목을 제시하고 있다. 회계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이 책을 통해 세상을 움직이는 진정한 열쇠, '회계'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인류의 역사 뒤에 숨어있는 숫자, 문명을 움직인 보이지 않는 손은 바로 회계였다. 회계를 이해하는 순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는 눈이 열릴 것이다.
특기사항동서양을 넘나들며 이어지는 재밌는 역사 이야기 속에 숨은 숫자가 만들어 온 역사를 역사서와 경제서, 소설, 에세이의 장점을 결합하여 들려주고 있는 책이다. 역사 속 비하인드 스토리는 늘 흥미로운데, 이 책은 그 흥미로운 비하인드 스토리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지점이 무엇인지 재미있는 역사를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인류의 역사 뒤에 숨어있는 숫자, 문명을 움직인 보이지 않는 손, 세상을 읽는 가장 정확하고 강력한 언어, 그것은 바로 "회계"라는 것이다. 이 책은 역사의 결정적 순간마다 회계가 있었고, 회계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열쇠라는 것을 역사 속의 재미있는 일화를 통해 쉽게 이야기해 주고 있다. 이런 이야기를 역사 여행을 하듯 들려주기 때문에, 회계를 처음 접하는 독자부터 인문학적 시선으로 세상을 읽고 싶은 이들까지, 그리고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알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다.

초기 튤립은 귀족과 부유층의 전유물이었지만, 황금시대라 불릴 만큼 경제 호황이 지속되어 점차 부가 늘어나자 네덜란드 사람들은 모두 튤립을 원하게 되었다. 꽃이 활짝 필 때까지 무늬와 색깔을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다는 점은 튤립 투기를 부채질한 여러 요인 중 하나였다.
-중략-
자금이 부족한 사람들은 빚을 내어 튤립에 투자했다. 점차 실물 흐름과도 멀어진 튤립 시장은 실물경제와 동떨어진 막연한 기대와 심리적인 환상 속으로 빠져든 사람들의 도박장과도 같았다. 튤립 시장의 활황은 계속될 수 있었을까? 천정부지로 값이 오른 튤립에 투자한 사람들은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을까?
-'Chapter3. 튤립가격이 집 한 채 값? 금융투기와 버블경제!' 중에서-
1711년 스페인 식민지와의 무역 독점권을 명분으로 설립된 영국의 남해회사(South Sea Company). 실제로는 영국 국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금융회사 성격이 강했다. 1720년, 국채 전환 계획이 발표되면서 "국가부채가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남해회사에 대한 투기를 촉발했고, 주가는 불과 몇 달 사이 ?100수준에서 ?1,000 이상으로 폭등했다.
당시 남해회사 투자자들 중에는 천재 물리학자 아이작 뉴턴(Isaac Newton, 1642-1727)도 있었다. 뉴턴은 남해회사 주식을 비교적 이른 시점에 약 ?100~200대에서 매입했다.
천재 물리학자인 뉴턴은 이 주식투자로 얼마나 많은 차익을 남겼을까?
-'Chapter4. 뉴턴의 주식투자는 성공했을까?' 중에서-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중욱
20여년 넘게 삼일PwC회계법인 등에서 회계감사, 기업재무자문 업무를 수행해오고 있는 회계사(KICPA)로서 상장회사협의회, 삼일아카데미, 이화여자대학교 등에서 재무, 회계, 가치평가, M&A 강의도 병행하고 있다. "기업가치평가와 재무실사", "가치투자를 위한 나의 첫 주식가치평가", "M&A와 투자, 기업재편가이드", "디지털자산의 이해를 위한 회계·세무·valuation 안내서"등을 집필한 전문서적 스테디셀러 작가이기도 한 저자는 최근에는 "비하인드 바이아웃"이라는 기업소설을 발표하면서 주목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역사 속에서 펼쳐지는 번영과 몰락의 이야기를 회계적 시각으로 누구나 알기 쉽게 재미있는 일화들과 함께 엮어 내어 숫자의 언어인 '회계'가 우리 일상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0. 회계?
1. 인류가 문자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 Note; 문자가 만들어지기 이전의 회계>
2. 인류의 상상력 자극제는 세금이다?
< Note; 세금과 회계의 관계 그리고 낭만적인 세금 로비스트>
3. 튤립 가격이 집 한 채 값? 금융투기와 버블경제!
< Note; 심리회계(Mental accounting)?>
4. 뉴턴의 주식투자는 성공했을까?
< Note; 메도프의 폰지 사기와 ESG>
5. 혁신적인 기업으로 주목받은 기업들의 몰락
< Note; 회계 및 재무 사이클, 그리고 기업의 네 가지 자본>
6. 어떤 에너지회사의 몰락과 회계 환경 변화
< Note; 내부 통제 제도와 Fraud Triangle>
7. 롤렉스가 쌓은 신뢰의 회계적 의미
< Note; 롤렉스 히스토리와 무형자산>
8. 금과 은의 화폐 전쟁
< Note; 자금의 순환, 운전자본>
9. 로마제국은 왜 멸망했을까?
< Note; 인플레이션과 회계>
10. 이순신 장군이 매번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 Note; 재고자산, 소멸되지 않은 원가와 소멸된 원가>
11. 해가 지지 않는 스페인제국은 왜 쇠락하게 되었는가?
< Note; 연결회계, 전체는 부분의 합을 초월한다.>
12. 태양왕 루이 14세의 휴대용 회계장부와 프랑스혁명
< Note; 재무제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13. 미국은 상업적 실험으로 탄생한 회계공화국?
< Note; MBO, LBO, 우리사주조합>
14. 미국 독립의 배경이 된 보이지 않는 손은?
< Note; 이익의 질(QoE; Quality of Earnings)>
15. 대공황이 남긴 것들
< Note; 소통을 위한 문법, 회계기준>
16. 노스웨스트 더비와 철도산업
< Note; AI판 분식회계 논란, 유형자산과 감가상각, 그리고 Capex>
17. 커피의 여행, 그리고 관계
< Note; 재무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 그리고 포드와 GM>
18.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든 이유는?
< Note; 한글 발명 뒷이야기와 회계정보 대중화>
19. 복식부기는 인간 정신이 만들어낸 가장 아름다운 발명품이다?
< Note; 개성상인의 회계, 송도사개치부법>
20. AI 시대의 회계, 우리의 미래 모습은?
< Note; AI와 회계>
21. 다시, 회계는 무엇인가?
< Note; 다시 시작하는 질문, 회계?>
참고문헌
이미지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