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사회적 변화에 따라 기능 중심에서 실천 중심으로 글쓰기 교육이 전환되면서, 글쓰기 목적에 대한 관심 역시 자기표현 중심의 글쓰기에서 사회적 실천 글쓰기로 이동하고 있다. 사회적 실천 글쓰기는 사회 변화를 지향하는 목적성을 지닌 공적 글쓰기이므로 쓰기의 주체인 필자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보편 청중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사회적 실천 글쓰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 참여에 대한 필자의 태도와 신념이 중요하므로 수사적 전략을 적용하여 설득의 효과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 사회적 실천 글쓰기는 시민 교육의 현장에서 자신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실천적 힘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비판적 리터러시(critical literacy)는 리터러시를 단순한 기능적 능력이 아닌, 이데올로기와 권력의 문제로 인식했다. 비판적 리터러시의 관점은 기능적 리터러시 중심의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특정 집단의 가치와 지식만을 강화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비판적 리터러시는 ‘누가 담론을 생산하고 통제하는가’, ‘왜 특정한 리터러시가 요구되는가’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리터러시를 사회적 권력관계 속에서 재해석한다. 비판적 리터러시는 리터러시가 중립적이고 자율적이라는 견해에 반대하며 구체적인 사회적 실천의 측면에서 리터러시를 이해하고자 했다
사회적 실천 글쓰기는 개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 시민 역량 중 하나로, 공동체의 공적 문제를 구성원들과의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참여적 행위를 수행하는 공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언어 실천을 의미한다. 즉, 글쓰기를 사고의 표현이나 정보 전달 차원의 수단으로 한정하지 않고, 사회적 변화를 지향하는 시민의 담론 활동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글쓰기는 언어를 매개로 개인의 인식과 사회 구조를 연결하며, 사회의 불평등, 갈등, 차별 등의 문제를 공론화하고 개선하려는 실천적 기능을 수행한다.
문제가 발견되면 그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자신의 관점을 정하여 언어로 규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기 위해서는 상식을 뒤집어 생각해 보기,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관점을 달리하기, 현상을 확대해 보기, 사물이나 현상의 이면 바라보기, 비판적으로 바라보기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2007:116). 특히 비판적으로 바라보기는 사회적 실천 글쓰기를 수행하기 위해 다른 전략들보다 우선해야 하는 것이다. 비판적 사고는 문제에 숨겨진 특별한 의도나 목적과 관련된 이데올로기, 권력, 사회적 불평등 등을 밝혀내는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목차
독서 토론의 대화적 전환
01 독서 토론의 성격
02 독서 토론 대화의 특징
03 공동 의미 구성의 조건
04 대화적 자아
05 대화 자원
06 상호 사고 대화
07 대화적 의미 구성의 과정
08 독서 토론에서 촉진자 역할
09 독서 토론 수업 모니터링
10 독서 토론 대화의 의미 구성 분석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