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중생대 지구를 지배했던 공룡과 공룡이 사라진 뒤에 나타난 신생대 포유동물의 이야기를 생생한 그림과 함께 사실적으로 담아낸 지식그림책이다. 아이들이 정말 궁금해 하는 다양한 공룡들의 종류와 특성을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고 있다.
생생한 사진 이미지와 세밀한 화보로 되살린 공룡들의 생활상부터, 공룡이 멸종되고 신생대가 시작되며 나타난 검치동물이나 매머드 등 현재 포유동물들의 조상들, 그리고 인류의 탄생까지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그림은 보는 재미를 더욱 배가시켜 준다.
아이들은 지구에 생명이 태어나기 시작한 고생대, 공룡이 지배한 중생대, 포유동물이 나타나는 신생대 순으로 다양한 공룡 및 동물들의 세계를 재미있게 접해볼 수 있다. 더불어 공룡이 멸종하고 나서 어떻게 화석이 되었는지, 그리고 지금은 멸종된 신생대 특별한 동물들의 생활과 인류의 사냥까지 지구에서 펼쳐지는 흥미로운 생명의 역사를 재미있게 만나 볼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중생대 놀라운 공룡부터 신생대 검치동물과 인류의 탄생까지
1억 8천만 년 동안 지구를 지배하다 어느 순간 사라진 공룡,
내셔널지오그래픽의 그림으로 생생히 되살아난 놀라운 공룡의 세계! 지금은 볼 수 없지만 어린 아이들에게 최고의 인기 동물인 신기하고 무서운 공룡! 《공룡박물관》은 중생대 지구를 지배했던 공룡과 공룡이 사라진 뒤에 나타난 신생대 포유동물의 이야기를 생생한 그림과 함께 사실적으로 담아낸 지식그림책이다.
이 책은 아이들이 정말 궁금해 하는 다양한 공룡들의 종류와 특성을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고 있다. 생생한 사진 이미지와 세밀한 화보로 되살린 공룡들의 생활상부터, 공룡이 멸종되고 신생대가 시작되며 나타난 검치동물이나 매머드 등 현재 포유동물들의 조상들, 그리고 인류의 탄생까지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그림은 보는 재미를 더욱 배가시켜 준다.
아이들은 《공룡박물관》으로 지구에 생명이 태어나기 시작한 고생대, 공룡이 지배한 중생대, 포유동물이 나타나는 신생대 순으로 다양한 공룡 및 동물들의 세계를 재미있게 접해볼 수 있다. 더불어 공룡이 멸종하고 나서 어떻게 화석이 되었는지, 그리고 지금은 멸종된 신생대 특별한 동물들의 생활과 인류의 사냥까지 지구에서 펼쳐지는 흥미로운 생명의 역사를 재미있게 만나 볼 수 있다.
1. 생생한 사진 이미지와 생동감 넘치는 화보로 되살린 공룡의 세계!《공룡박물관》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50여 종의 유명한 공룡을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백악기 등의 시대 순에 따라 소개하고 있다. 유아들 눈높이에 맞춘 각 공룡들의 특징과 생활상은 풍부한 그림 및 실제 복원 사진과 함께 이해를 도와주고 살아있는 듯한 공룡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먹이를 찾아 어슬렁거리는 폭군 티라노사우루스, 새끼에게 먹이를 주는 마이아사우라, 드리오사우루스를 쫓는 알로사우루스, 바닷가를 거닐었던 카마라사우루스, 물고기를 먹었던 바리오닉스, 먹이를 찾아 깊은 강을 건너는 센트로사우루스, 알을 품고 있는 오비랍토르, 앵무조개를 먹었던 모사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에게 먹이를 빼앗긴 케찰코아툴루스, 바닷가에 살았지만 물고기는 먹지 않았던 시조새 등 공룡뿐 아니라 공룡과 더불어 살았던 익룡, 조류 그리고 바다 파충류까지 다양한 중생대 동물 등의 생활상을 생동감 넘치는 그림으로 만날 수 있다.
2. 공룡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로 지식을 확장시켜 주는 책!《공룡박물관》은 공룡에 관심을 갖는 유아들이 공룡을 체계적으로 접하고 다른 영역으로까지 지식을 확장시켜 가는, 재미와 학습의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는 지식그림책이다.
이 책은 공룡 소개에 앞서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를 구분해 주고, 각 시대별 생물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중생대를 지배했던 공룡을 시대와 종류에 따라 분류하고 공룡이란 어떤 동물인지, 무엇을 먹었는지, 어떻게 걸었는지, 어떻게 살았는지, 공룡의 전반적인 특성을 알려 준다. 그리고 각각 공룡의 몸길이, 몸무게, 시기 특성 등을 알기 쉽게 표로 정리하고, 사람과의 크기를 비교해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공룡이 어떻게 멸종하였고, 어떻게 화석이 되었는지도 자세한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3. 지금은 멸종되어 사라진 특별한 신생대 동물들을 소개!《공룡박물관》에서는 다른 공룡 책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공룡이 사라지고 난 뒤의 멸종된 신생대 동물들과 인류의 등장까지도 다루고 있다. 중생대 공룡을 대신해 신생대를 점령한 특별하고 생소한 신생대 각 시기별 동물들을 화보로 이해하기 쉽게끔 소개하고 있다.
팔레오세기 울창한 숲 속의 거대 뱀과 거대 뱀을 잡아먹는 악어, 에오세기의 포유동물들, 올리고세기의 초원에 살던 거대한 포유동물들, 마이오세기의 무서운 공포새, 플라이오세기 아프리카의 검치호랑이, 플라이스토세기 빙하시대의 매머드, 그리고 홀로세기의 아주 똑똑한 사냥꾼인 인간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멸종된 동물들까지 만나 볼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최푸름
어릴 때부터 책 읽기를 무척 좋아했고, 특히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장래 희망이 고생물학자일 정도로 늘 공룡에 관심이 많았어요. 덕분에 어린이들을 위한 《공룡박물관》도 펴내게 되었지요. 1999년 영재교육진흥법 통과 시 여덟 살의 나이로 대한민국 영재 1호로 대통령에게 보고되어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어요. 또 사교육 없이 스스로 공부하여 일본 정부의 일본학생지원기구 (JASSO)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지요. 2014년 현재 일본 간사이대학교를 졸업하고 간사이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공룡의 시대(중생대) · 공룡의 세계 · 공룡의 분류 · 공룡의 크기
중생대-트라이아스기
에오랍토르 / 헤레라사우루스 / 먹이를 찾는 플라테오사우루스 / 플라테오사우루스 / 코엘로피시스
중생대-쥐라기
딜로포사우루스 / 콤프소그나투스 / 스테고사우루스의 무서운 꼬리 골창 / 스테고사우루스 / 켄트로사우루스 / 바닷가에 사는 시조새 / 시조새(아르카이옵테릭스) / 바닷가를 거니는 카마라사우루스 / 카마라사우루스 / 아파토사우루스 / 몸집이 길고 긴 디플로도쿠스 / 디플로도쿠스 / 브라키오사우루스 / 먹잇감을 노리는 알로사우루스 / 알로사우루스의 사냥 / 알로사우루스 / 케라토사우루스
중생대-백악기
도망가는 캄프토사우루스 / 캄프토사우루스 / 힙실로포돈 / 숲 속을 어슬렁거리는 힙실로포돈 / 물고기를 사냥하는 바리오닉스 / 바리오닉스 / 시노사우롭테릭스 / 무리 지어 다니는 이구아노돈 / 이구아노돈 / 테논토사우루스 / 먹이를 찾는 데이노니쿠스 / 데이노니쿠스 / 프시타코사우루스 / 오우라노사우루스 /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 / 카르노타우루스 / 파라사우롤로푸스와 에드몬토사우루스 / 파라사우롤로푸스 / 마이아사우라 / 먹이를 주는 마이아사우라 / 밥트오르니스 / 프로토케라톱스 / 겁에 질린 코리토사우루스 / 코리토사우루스 / 람베오사우루스 / 큰 무리를 지어 다니는 람베오사우루스 / 카스모사우루스의 달리기 / 카스모사우루스 / 스티라코사우루스 / 다양한 뿔과 프릴 / 강을 건너는 센트로사우루스 / 알을 품는 오비랍토르 / 오비랍토르 / 트루돈 / 벨로키랍토르의 사냥 / 벨로키랍토르 / 타조공룡 스트루티오미무스 / 스트루티오미무스 / 파키리노사우루스 / 살타사우루스 / 먹잇감을 향해 가는 타르보사우루스 / 타르보사우루스 / 테리지노사우루스 / 파키케팔로사우루스 / 안킬로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와 맞서는 갑옷공룡 / 트리케라톱스 / 티라노사우루스 / 무서운 사냥꾼 티라노사우루스 / 새끼들을 먹이는 티라노사우루스 / 바다 도마뱀 모사사우루스 / 바다 괴물 플리시오사우루스류 / 익룡을 사냥하는 엘라스모사우루스
공룡의 멸종 · 공룡의 발견 장소
포유동물의 시대(신생대) · 최초의 포유동물들
신생대 제 3기 거대하고 무서운 파충류 / 먹잇감을 노리는 사냥꾼들 / 먹고 먹히는 동물들 / 무시무시한 공포새 / 최고의 싸움꾼 검치호랑이
신생대 제 4기 따뜻한 곳을 향해 가는 매머드 / 가장 똑똑한 사냥꾼,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