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사랑이란 이름으로 아이에게 너무 많은 것들을 해주고 있지만, 정작 아이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을 놓치고 있는 부모들의 잘못된 자녀교육관을 꼬집는 책. \'과연 사랑이면 모든 게 충분한가?\'라는 의문을 던진다. 지나친 허용과 통제는 결국 아이들을 무기력하고 소심하게 만들 뿐 아니라, 반항적이고 책임감 없는 아이로 자라게 하기 때문이다.
그 한 예로 지은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화를 든다. \'한 소년이 온 힘을 다해 번데기의 껍질을 벗고 나오려는 나비의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그 소년은 어린 나비의 모습이 너무 안쓰러워 나비가 쉽게 나올 수 있도록 껍질을 잘라주었다. 그런데 나비는 힘겨운 날갯짓을 몇 번 해보더니 그만 힘없이 땅에 떨어져 죽고 만다.\'
오늘날 많은 부모들이 이 일화에 나오는 어린 소년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반드시 겪어야 하는 많은 시련과 어려움 속에서 아이를 그저 빼내는 데에만 급급해 하는 잘못된 사랑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은이는 또한 이러한 부모들의 행동이 무의식에 숨겨진 죄의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평상시에 잘해주지도 못했는데 이 정도도 들어주지 않으면 난 정말 나쁜 부모가 될지 몰라.'라는 죄의식이다. 이런 일들을 방지하기 위해 갖가지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이외에도 부모와 아이의 힘 겨루기 상황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바람직한 부모 역할의 세 가지 조건, 아이가 여러 가지 삶의 가치와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부모가 진정한 사랑으로 도와줄 수 있는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설명된다.
출판사 리뷰
너무 많은 것을 해주지만 꼭 필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우리 시대의 부모들을 위한 자녀교육의 해법서
'아이를 정말 사랑하세요?'라고 부모들에게 묻는다면 열이면 열 모두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부모가 어디 있느냐고 오히려 반문할지도 모른다. 도대체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게 무엇이 문제란 말인가?
그러나 이 책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워라(원제:PARENTS WHO LOVE TOO MUCH)』의 저자들은 부모들에게 '과연 사랑이면 모든 게 충분한가?'라고 의문을 던지고 있다. 교육 수준이 더 높아지고, 생활 수준이 더 풍요로워진 부모를 둔 지금의 아이들 사이에서 도대체 왜 폭력이 점점 더 심해지고, 남을 존중할 줄 모르는 이기적인 아이들이 늘어만 가는 걸까? 라는 질문과 함께.
이 책은 사랑이란 이름으로 아이에게 너무 많은 것들을 해주고 있지만, 정작 아이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을 놓치고 있는 우리 시대 부모들의 잘못된 자녀교육관을 꼬집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를 지나치게 사랑하는 부모들의 대표적인 양육 방식으로 지적한 지나친 허용과 통제는 결국 아이들을 무기력하고 소심하게 만들 뿐 아니라, 반항적이고 책임감 없는 아이로 자라게 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 책은 부모의 사랑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문제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내리는 부모들의 판단과 선택 들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부모들이 내린 선택이 가져올 결과란 다시 되돌리기에는 너무나 늦어버린 뒤에야 나타나기 때문에 더욱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 책은 부모가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위해 내린 선택이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를 좀더 냉철하게 인식하고 경각심을 갖게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부모들은 이 책을 읽는 동안 사랑이란 이름으로 아이에게 결코 이롭지 않은 행동들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내 아이만큼은 부족함 없이 키워야 한다는 좋은 부모 콤플렉스에 빠져 있는 건 아닌지 자신의 양육법을 되돌아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그런 가운데 앞으로 어떻게 수정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과 기술을 터득하면서, 바람직한 부모 역할을 스스로 발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아이를 너무나 사랑하지만 어떻게 해야 부모 노릇을 제대로 하는 것인지를 잘 모르는 우리 시대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할 자녀교육의 해법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제인 넬슨(Jane Nelson)
오프라 윈프리쇼에도 출연하는 등 매우 인기 있는 부모교육 강사이다. 베스트셀러 『바람직한 훈육 방법』시리즈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며, 7명의 자녀와 18명의 손주들과 화목하게 살고 있다. 저서로는 『여기서부터 평온을 찾아가기 : 당신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는 네 가지 원리』등이 있다.
저자 : 쉐릴 어윈(Cheryl Erwin)
인증받은 결혼과 가족 치료사이며, 부모교육 강사이다. 『바람직한 훈육 방법』시리즈 가운데 네 권을 쓴 저자이기도 하다. 매주 부모교육과 관련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하고 있다.
목차
1. 아이를 지나치게 사랑하는 부모들
2. 사랑이란 이름으로 저지르는 부모의 잘못들
3. 아이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법
4. '안 돼'라고 말하지 못하는 부모들의 숨은 진실
5. 부모 노릇하기가 왜 어려울까?
6. 부모의 죄의식, 좋은 부모 콤플렉스에서 나온다
7. 독이 되는 사랑을 고집하면서 약이 되길 바라는 부모들
8. 독립시킬 때를 놓치지 말아라
9. 참된 인성은 고통 없이 완성되지 않는다
10. 아이가 원하는 것과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다르다
11. 먼저 부모 자신을 이해하라
12. 부모의 성격 파악하기
13. 아이를 제대로 이해하는 방법
14. 친절하면서도 엄한 양육법을 실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