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요즘 대세, 공대로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 한 눈에 보는 공대 진로가이드 [10년후 나를 디자인한다]
월간 과학잡지 과학동아가 한 눈에 보는 공대 진로가이드 ‘10년 후 나를 디자인한다(공대편)’를 펴냈다. 자유학기제 등 진로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도움
이 되는 진로정보는 부족한 현 상황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공대 각 학과에 대한 진학, 진로 정보를 눈높이에 맞춰 체계적으로 정리한 진로 안내서다.
출판사 리뷰
기계에서 전자까지, 공대 인기학과 속살까지 자세히 : 진학-전공-진로 3단계 정보
요즘 입시에서 ‘묻지마 공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공대의 인기가 두드러지고 있다. 그런데 ‘공대의 꽃’이라는 기계공학과에 가면 도대체 뭘 배우고, 졸업하면 어디에 취업할 수 있는 걸까. 컴퓨터공학과와 전자공학과는 도대체 어떻게 다른 걸까. 산업공학과에 가고 싶은데 내가 맞는 적성일까. ‘10년 후 나를 디자인한다(공대편)’는 신소재, 화학, 건설, 환경, 전기, 전자, 생명, 기계, 도시, 건축, 산업, 에너지공학 등 공대의 인기학과들을 모아 비슷한 전공끼리 비교하며 생생한 정보를 제공한다.
[진학]파트 : 이 학과가 어떤 적성을 가진 학생에게 어울리는지, 이 학과에 가려면 어떤 공부를 충실히 해야 하는지 담았다. 예를 들어, 전기전자편에서는 “전기에너지 분야는 변화보다 점진적 발전을 꾀하며 안정적인 운용을 좋아하는 사람이, 컴퓨터공학에서는 군더더기 없는 컴퓨터언어처럼 논리적인 사고를 좋아하는 학생이 어울린다”고 설명했다.
[전공]파트에는 “학부 이름만 봐서는 무엇을 공부하는 학과인지 모르겠다”는 청소년들의 고민을 수렴해 학부기초과목과 전공과목을 수록했다. 기계공학과라면 수학, 물리, 화학, 프로그래밍 등 기초과학은 물론 동역학 제어, 재료, 열유체, 생산 설계 등의 과목이 필수다. 과연 내가 하고 싶은 공부와 학과에서 다루는 전공이 일치하는지 비교해보자.
[진로]파트에는 졸업한 선배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직업과 직장 종류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수록했다. 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면 “먹고 살 길이 무궁무진한” 반면 “진화 속도가 너무 빨라 꾸준히 공부해야 할” 각오를 해야 한다. 10년 후 등장할 미래직업과 헤드헌터가 바라본 직업 전망도 볼 수 있다.
※각 전공에서는 QR코드를 이용해 동아사이언스가 제작한 [공대가 좋아]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서울공대 각 학과 교수들이 직접 청소년들과 만나 전공의 비전을 소개한다.
선배들이 전하는 솔직 토크
선배들이 직접 체험한 전공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게 진로가이드 [10년 후 나를 디자인한다]의 가장 큰 장점. 졸업생이 느끼는 각 학과의 장단점을 솔직하게 만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명공학편에서는 “바이오가 유행이기 때문에 어떤 분야로든 진출할 수 있는 게 장점인 반면, 산업화가 시기상조라 취업시장이 넓지 않다는 게 단점”이라고. 또 “기계공학과에서는 조이고 닦아내고 기름칠을 하나요?” “생명과학은 물리와 수학은 못해도 되나요?” “컴퓨터공학에서 컴퓨터게임도 배우나요?” 등 흔한 오해도 속 시원히 풀어준다.
세상에서 나를 제일 잘 아는 사람은 ‘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2012년 조사를 보면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8명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다고 한다. 또 60% 이상이 진로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적성과 흥미’를 꼽는다. 무엇보다 진로 결정에 가장 영향을 준 사람은 선생님이나 부모님, 친구들이 아닌 바로 나 자신으로 나타났다. 제대로 된 진로교육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학교 성적에만 매달려 허덕이다 보면 인생의 진로를 선택해야 할 결정적인 순간에 내 적성과 꿈은 뒷전으로 밀려나기 십상이다. 더구나 진로 교육 또는 프로그램에 참여해본 청소년의 51.3%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제대로 된 진로 교육이나 정보가 평생의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이공계를 꿈꾸고 있는 학생이라면, 국내 대기업에 취업해 미래를 개척하고 싶다면, 세계를 무대로 훌륭한 과학기술자가 되고 싶다면, 과학동아가 기획한 진로가이드 [10년 후 나를 디자인한다]를 보며 자신의 진로와 미래를 직접 설계해 보자.
한눈에 보는 공대 진로맵
이 책을 구매하는 모든 독자들에게는 대형 브로마이드 ‘공대 진로맵’을 받을 수 있다. 책에 담긴 정보 중 알짜 중 알짜만 모은 것으로 학과별로 주요 전공 과목, 졸업후 갖게되는 주요 직업을 담았다. 자신의 방에 붙여 놓고 틈틈이 자신의 진로를 디자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