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오무라이스잼잼> 5권. 봉지 크림스프, 소시지빵, 수제비, 참치통조림, 붕어빵 등 친숙하고 흔한 음식들을 위주로 다루지만 방심은 금물! 500페이지에 이르는 스물세 편의 만화를 하나 둘 읽어나갈 때마다 솟구치는 시식본능에 여러 차례 외출을 감행해야 할지도 모른다.
첫 데이트 때 아내가 퍼담아준 뜨끈하고 뽀얀 돌솥밥, 영화 <매드 맥스>를 본 후로 로망이 된 통조림 깡통째 먹기, 삼각 커피우유에 빨대 꽂는 방법, 우리 식구들 붕어빵 먹는 순서 관찰기 등을 비롯, 소탈한 일상음식들에 어우러진 따스하고 유쾌한 이야기들이 묵직한 한 권 가득히 꽉꽉 눌러 담겼다.
출판사 리뷰
세 가지 맛을 한 접시에, 궁극의 양식 토루코라이스
첫 데이트 때 아내가 퍼준 뜨끈뜨끈 돌솥밥
남자의 로망을 담아 깡통째 먹는 캔스파게티
있는 힘껏 빨대를 꽂아보자 달콤한 커피우유
온 세상 식탁이 따스하고 행복해지기를
오늘의 맛, 추억의 맛, 사랑의 맛까지 고루고루 모아 담았습니다!세상 모든 한 끼 식사가 행복해지기를, 모두의 간식이 더 맛깔나지기를 바라는 조경규 작가의 <오무라이스잼잼> 5권이 나왔다. 봉지 크림스프, 소시지빵, 수제비, 참치통조림, 붕어빵 등 친숙하고 흔한 음식들을 위주로 다루지만 방심은 금물! 500페이지에 이르는 스물세 편의 만화를 하나 둘 읽어나갈 때마다 솟구치는 시식본능에 여러 차례 외출을 감행해야 할지도 모른다.
첫 데이트 때 아내가 퍼담아준 뜨끈하고 뽀얀 돌솥밥, 영화 <매드 맥스>를 본 후로 로망이 된 통조림 깡통째 먹기, 삼각 커피우유에 빨대 꽂는 방법, 우리 식구들 붕어빵 먹는 순서 관찰기 등을 비롯, 소탈한 일상음식들에 어우러진 따스하고 유쾌한 이야기들이 묵직한 한 권 가득히 꽉꽉 눌러 담겼다.
이번 5권 역시 연재(다음 만화속세상)된 본편 만화 외에 단행본에서만 볼 수 있는 50여 쪽에 이르는 부록을 만날 수 있다. 토루코라이스, 도미빵, 달팽이 요리 등의 원조집 탐방에서, 크림스프, 소시지빵 등 식품 제조업체 탐방기, 캬라멜 팝콘, 피넛버터&젤리 샌드위치 등 일러스트라 더 신나는 특별 레시피 공개, 가족 만화 딸 하나 아들 하나 시리즈 등, 매 화마다 한 편 이상 들어간 풍성한 부록 페이지가 본편 만화 못지않은 즐거움에 알찬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권에서 화제가 된 에피소드는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을 소개한 119화 <119 구호식량> 편이다. 재능 기부 제의를 받은 작가가 뻔한 홍보만화가 되지 않도록 정성을 들여 이질감 없이 <오무라이스잼잼>의 일부로 녹여낸 이 만화는, 무리하지 않으면서도 읽는 이의 마음을 묵직하게 뒤흔들어 연재가 나간 당일 WFP가 그 이전 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기부받은 금액보다 더 큰 금액을 그날 하루에 모을 만큼의 호응을 얻어냈다. 수많은 독자들의 따스한 반응은 <오무라이스잼잼>이 그저 맛난 음식 예찬이 아니라 가족과 추억을 담아내 읽는 이들과 소통하고 있음에 대한 작은 증거일 것이다.


-작년부터인가 귀 옆에 흰머리가 슬슬 나오고 있는데, 나이가 든다는 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1년에 한 번 이름난 불고기 집에 가서 가족들에게 불고기를 사주는 아버지의 모습이 어울리게 되어가니 말이다. 값이 비싸서 막상 나는 고기는 몇 점만 맛보고 냉면 육수로 배를 채울지언정! 10여 년 전만 해도 아빠가 사주시던 불고기를 받아먹는 아들이었던 내가 이제는 어느덧 가족들을 먹이는 아빠가 된 이 모습이 자연스레 보인다는 게 묘하게 뿌듯하다. _<102화 불고기 코리아> 중에서
일본의 ‘토루코라이스’라는 요리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지? 짬뽕과 카스테라로 유명한 나가사키의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는 메뉴로, ‘궁극의 양식’이라 할 수 있겠다. 기본 구성은 버터볶음밥(또는 드라이 카레볶음밥), 돈까스, 케첩맛의 나폴리탄 스파게티. 돈까스도 먹고 싶고, 스파게티도 먹고 싶고, 볶음밥도 먹고 싶은 우리의 간절한 소망을 담았다고나 할까? 돈까스는 바삭바삭 맛있고, 케첩맛 물씬 나는 스파게티도 향수를 자극하지~ 1950년대에 고안되었다니 나름 향토요리라고도 할 수 있겠지. _<103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그곳 토루코라이스> 중에서
내게 좋은 짬뽕이라면 일단은 너무 맵지 않을 것. 좋은 육수로 만든 국물의 깊은 맛에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딱 기분 좋게, 맛있게 매울 것. 푸짐한 해물 건더기도 필요 없다. 면이나 밥과 어우러질 만큼 딱 적당한 양의 건더기가 좋다. 부들부들하고 단맛이 나는 양파와 애호박에 시원한 대파, 아삭한 숙주. 먹다가 매운맛이 올라오면 시원한 단무지로 진정시켜주고, 또 땀을 흘려가며 열심히 먹는다.
그리고 마지막 국물 한 방울까지 남김 없이 섭취한 후에 냅킨을 뽑아 이마의 땀방울과 입가의 고추기름을 닦아준다. 하얀 바닥을 보이는 깨끗한 빈 그릇. 이것이 내가 이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주신 요리사님께 드릴 수 있는 감사한 마음의 표현이다. _<116화 서울랜드 짬뽕밥 개시!>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조경규
뉴욕 프랫인스티튜트에서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하고, 만화가 겸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국수그림책 <800>과 시화집 <반가워요 팬더댄스>, 만화책 <내 이름은 팬더댄스>, 중국요리탐방 만화 <차이니즈봉봉클럽> 등이 있으며, 팬더댄스 다이어리와 1식3찬 팬더댄스 식기 세트, 팬더댄스 텀블러 같은 캐릭터 상품도 만들었습니다.
목차
98 변신 크림스프
99 등교길에 소시지빵이 있더라
100 수제비 4개요~
101 참치통조림은 우리들 맘대로
102 불고기 코리아
103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그곳 토루코 라이스
104 우리집은 하얀색 안동찜닭
105 저글링 박 vs 북경오리구이
106 인간은 팝콘을 튀기는 동물이다
107 어묵볶음이 좋은 3가지 이유
108 코코아빛 칼라교정지
109 프랭크 로이드 ‘돌솥밥’ 라이트
110 우리집 붕어빵은 귀에도 팥이??!!
111 사이다처럼 자라주려무나
112 외할아버지 순두부
113 맥스와 나 그리고 캔스파게티
114 곤드레밥 만세!
115 돌돌이는 에스카르고를 싫어해!!
116 서울랜드 짬뽕밥 개시!
117 식빵은 오토 프레데릭 로웨더 씨가 만드셨다
118 I Love 미트볼
119 119 구호식량
120 홍콩 불고기버거
121 아들이 사다준 커피우유
후기 오무라이스잼잼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작화 테크닉편
취향으로 보는 등장인물
그리고 재밌는 이야기 더!
업체 탐방 스프 연구원의 하루
업체 탐방 특급 소시지빵 탐방기
알아도 그만이고 몰라도 그만인 물수제비의 모든 것
알아도 그만이고 몰라도 그만인 물수제비 뜨는 법
나의 참치캔 활용법
참치캔, 추억의 광고
딸 하나 아들 하나 7화 나는 이제 초등학생
원조 탐방 비스트로 보르도 · 쓰루창
딸 하나 아들 하나 8화 너는 엄마의 영원한 요술거울
원조 탐방 취앤쥐더
Recipe 캬라멜 팝콘
딸 하나 아들 하나 9화 안녕하세요
Recipe 멕시칸 핫초콜릿
딸 하나 아들 하나 10화 내가 바로 하얀반 독서왕
원조 탐방 나니와야소우혼텐 · 야나기야
아이들이 태어나던 날의 소식
딸 하나 아들 하나 11화 아내의 안경
나의 먹을거리 로망
Recipe 셰프 보얄디의 토마토 소스
은은한 나물, 곤드레 이야기
돌돌이 사진 모음
맛집 탐방 레스카르고 몽토르고이야
딸 하나 아들 하나 12화 아쉽지만, 안녕~
Recipe 피넛버터 젤리 샌드위치
Recipe 셰프 보얄디의 소고기 미트볼
유엔세계식량계획(WFP) 한국사무소 방문기
한국식 햄버거 아이디어
추억의 삼각 커피우유